[유아교육사상] 코메니우스, 로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코메니우스 (Johann Amos Comenius, 1592~1670)
1. 시대적 배경
2. 코메니우스의 성장과 교육
3. 사상에 영향을 미친 배경
4. 코메니우스의 사상
5. 교육론에 나타난 범지학 사상과 코메니우스의 저서
6. 코메니우스와 교육학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코메니우스 (Johann Amos Comenius, 1592~1670)

1. 시대적 배경

코메니우스가 살던 16, 17세기는 정신사적이고 문화사적으로 볼 때, 중세적 사고에서 근대적 사고로 이행되던 과도기였기 때문에 중세기는 끝났지만 당시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중세적 사고방식이나 생활방식대로 살았다. 중세의 세계는 제한되고 전망할 수 있는 질서화 된 우주였으며, 대우주로부터 소우주인 인간의 상응점을 찾으려 했다. 또한 이 시기의 인간의 역사란 개방된 것이 아니라 신의 구원의 역사와 관련되어 있었다. 그러나 1492년 아메리카의 발견을 계기로 정복을 통한 물질이 유럽으로 유입되면서 세계의 정치, 경제는 변화하고 있었고 서구 세계의 삶의 공간은 더 확장 되었다. 이렇게 뒤엉킨 상황 속에서 근대적 사고를 지향하는 과학자, 시인, 철학자 들이 17세기 초 비밀 결사대를 조직하게 되었는데 여기에 속한 사람들은 대부분 정치적 힘을 발휘할 힘을 갖고 있지 않았다. 이 시대에 암암리에 알려진 비밀 결사대이름은 “장미의 십자가 동맹” 이었다.
참고문헌
고후순 외 (1996), 유아교육사상사, 서울 : 양서원
곽노의 외 (2000), 유아교육사상, 서울 : 문음사
어네스트 바커 외 (1995), 로크의 이해, 서울 : 문학과지성사
로크/ J. S. 밀 (1990), 통치론/자유론, 서울 : 삼성출판사
폴 스트래던 (1997), 우리가 누리는 자유의 창시자 로크, 서울 : 펀앤런북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코메니우스, 로크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루소, 페스탈로치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프뢰벨, 몬테소리, 마르틴부버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 코메니우스와 로크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루소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페스탈로치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프뢰벨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몬테소리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마르틴부버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분석Ⅰ. 서론Ⅱ. 코메니우스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1.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가르친다”2. 知識․德性․信仰 교육의 조화3. “언어 이전에 사물”Ⅲ. 로크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1. 교육목적2. 교육방법3. 형식도야설Ⅳ.

  • [유아교육사상가]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및 교육방법
  •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및 교육방법1. 유아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1) 생애와 저서코메니우스는 1592년에 현재의 체코슬로바키아인 모라비아에서 태어났다. 교회와 성경에 대한 종교적 믿음 속에서 성장했으나 어린 시절에 부모를 여의고 잘 보호받지 못했기 때문에 라틴어를 배울 기회를 갖지 못했다. 뿐만 아니라 나이도 많고 또한 지도하는 교사 역시 잘 지도해 주지 못했기 때문에 그는 다른 길을 찾아서 18세에 헤르본 대학에 가게 되었고 그

  •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퀸틸리아누스,루터,로크,루소,페스탈로치,프뢰벨,몬테소리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퀸틸리아누스, 루터, 로크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코메니우스와 루소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페스탈로치, 프뢰벨,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Ⅰ. 플라톤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1. 이데아론2. 윤리학3. 인식론Ⅱ. 아리스토텔레스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1. 교육목적2. 교육내용3. 교육방법4. 철학적 입장Ⅲ. 퀸틸리아누스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

  • [보육학개론] 영유아 교육의 발전에 관해서
  • 보육학개론 영유아 교육의 발전에 관해서목 차1. 17 ~18세기(1) 코메니우스의 아동관과 근대교육(2) 로크의 백지설과 새로운 아동관(3)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과 아동존중(4) 18세기 영유아 보육교육의 실제2. 19세기(1) 페스탈로치의 교육(2) 프뢰벨의 킨더가든(3) 피바디의 유치원3. 20세기(1)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아동연구의 활성화(2) 몬테소리의 어린이 집(3) 빈곤아동을 위한 보상교육 : 헤드스타트(4) 구성주의 이론과 영유아 보육교육4.

  • 현대교육의 아버지라 불리는 코메니우스가 강조했던 교육이 오늘날 우리 사회의 영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2. 코메니우스 교육의 목적3. 코메니우스의 교육방법4. 영유아 프로그램에서 코메니우스의 주장의 시사점5. 코메니우스 교육이 오늘날 영유아교육에 미친 영향Ⅲ. 결론Ⅳ. 참고문헌현대교육의 아버지라 불리는 코메니우스가 강조했던 교육이 오늘날 우리 사회의 영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17~18세기에 들어오면서 코메니우스와 로크, 루소 등의 주장과 저서 등을 토대로 근대적인 아동관과 아동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