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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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7.07.0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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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소비자행동의 이해와 상세설명에서 부터 그것에 맞는 마케팅 전략 성공사례와 더불어 요즘 이슈화 되고 있는 소비자행동의 유형을 분석하여 레포트로 제출한 한글 파일입니다. 에뿔 받았구여 이 관련 자료 파포도 제 아이디 치고 검색하시면 자료 있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길 기원합니다^^

목차

1. 소비자행동과 마케팅의 정의와 둘의 연관성

2. 스타벅스에 관한 설명과 왜 스타벅스를 선호하는지 그리고 이를 바라보는 시각

3. 지름신의 정의와 유래 그리고 지름신이 강림한 소비자의 행동적 특성

4. 합리적인 소비 방안

본문내용
1. 소비자행동 =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여러 물품의 가격과 자기의 소득을 여건으로 하여 효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소비계획을 결정한다는 이 기본가설은 경제학적으로는 충분하다 할지라도 구체성이 부족하여 마케팅에 대한 응용 가능성이 거의 없다. 그래서 행동과학·심리학·사회학 등의 연구성과를 원용하여 구체성이 높은 소비자행동을 탐구하게 된다.
마케팅 =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소비자의 니즈를 연구(더 나아가 잠재적인 욕구를 끌어내야한다.)
소비자 행동분석 =소비자를 알기 위해 그들이 심리나 소속집단, 의사결정 요인등을 조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마케팅 활동의 요소인 제품,가격,유통,촉진 등을 효과적적으로 집행하는데 기본적인 단서가 됩니다.
열길 물 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는 속담이 괜히 있는게 아니겠지요? 맞습니다. 소비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소비자의 속마음을 알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그들이 좋아하는 장소가 어디인지, 좋아하는 잡지가 무엇인지, 어떤 스타일의 삶을 살아가는지는 구분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소비자는 속을 알 수 없는 블랙박스입니다. 기업들은 그 박스 안에 뭐가 있는지 알고자 수많은 돈을 뿌리고 있는 것입니다.
소비자 행동 연구 및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 예
제품생산
드럼세탁기: 과거의 통돌이 세탁기(위로여는 것)의 경우엔 문제가 되지 않았던 사항이나, 소비패턴 및 삶의 질 향상에 따른 드럼세탁기의 수요증가 관련하여 국내업체(S사,L사)에서도, 드럼을 프리미엄품목으로 육성. 하우젠과 트롬이라는 브랜드 탄생.
-전반전: 거의 광고대결이었음. 드럼과 유사한 브랜드명을 선정한 L사의 광고가 꽤 선전함. 하우젠 브랜드 트롬보다 인지도 낮음. 당시 하우젠은 신생프리미엄브랜드 M/S에서 뒤짐. S사에서 눈을 돌린것은 제품의 편의성 향상(광고는 뭐 여전히 했지만...)
①실사용자 행태연구: 세탁기를 쓰는 고객의 대부분은 여성(특히 30~50대 주부층) 여성인 경우 키가 155~165미만인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드럼의 문을 열기 위해서는 허리를 굽혀야 할 뿐 아니라, 드럼의 일반적인 형태(네모 각진모양)에서는 상태창(LCD창)을 확인할려면, 약간의 불편함이 존재.
②제품형태 및 불편사항 개선: 우선 드럼을 허리를 구부리지 않고, 문을 열듯이 열수 있도록 드럼의 높이를 높임(제품자체를 키운 것이 아니라, "허리사랑수납함 이라는 받침대를 옵션으로 제공) LCD창이 전면에 위치했을 경우,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라운드형으로 디자인하여 LCD창을 위에서 내려다보면 바로 확인이 가능토록 설계.
-후반전: 웰빙바람.... 하우젠과 트롬의 M/S가 바뀌게 된 결정적인 계기 웰빙이슈는 소비자의 소비패턴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디자인이 이쁘더라도 건강증진을 옵션으로 제공하는 제품을 선호하게 된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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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목에서 벗어나는 쓸대 없는 애기만 하고 있음
  • jlsun***
    (2008.11.03 11:1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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