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녹차에 관한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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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시장상황분석

2.시장 내 경쟁 브랜드 분석
1)group 1
▪동원 보성녹차
-광고 분석
▪동아 오츠카 그린타임
-광고 분석

2)group 2
▪남양유업 몸이 가벼워지는 시간 ‘17차’
-광고 분석

3.소비자 분석

4.전략 뱡향 제시
1) 동원 F&B 보성녹차
▪마케팅 목표
-마케팅믹스 전략
2) 동아 오츠카 그린타임(Green-Time)
▪마케팅 목표
-마케팅믹스 전략
3) 남양유업 ‘몸이 가벼워지는 17茶’
▪마케팅 목표
-마케팅믹스 전략

5. 오설록에 관한 조사 및 분석, 전략

본문내용
1. 시장상황 분석

건강에 대한 관심과 Well-being 열풍이 음료시장에까지 영향을 끼쳐 음료시장의 트랜드가 탄산음료와 주스에서 차 음료 시장으로 옮겨지면서, 마이너스 성장세를 보이는 커피음료, 탄산음료, 주스 시장과 달리 차 음료 시장은 생수 시장과 함께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녹차음료시장은 2001년 90억원대를 기록한 이후 매년 30%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올해는 지난해보다 50%이상 성장해 800~100억원 까지 시장규모가 커질 것으로 전망 되고 있다.

2.시장 내 경쟁 브랜드 분석
녹차 음료시장은 크게 두 가지 Group으로 분류 할 수 있다.

Group1 Group2
일반 녹차 음료시장 유사녹차(혼합차)시장
동원‘보성녹차’, 남양유업 ‘17차’
롯데칠성‘지리산 생녹차’, 동아오츠카 ‘건미차’
동아오츠카‘그린타임’등등

⇨ 녹차음료 시장에서는 10가지정도의 주요녹차음료 브랜드와 2가지의 혼합차음료 브랜드가 경쟁 하고 있다. 특히 유사 녹차 브랜드인 ‘17차’는 소비자에게 녹차음료와 유사한 이미지로 받아들여지며 tv 광고 등을 통한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1) Group1(일반녹차시장) 내 경쟁 브랜드 분석
S
전남 ‘보성’을 브랜드 네이밍에 도입.
최초의 녹차음료 브랜드
다양한 용량의 패키지
W
후발녹차음료 브랜드에 비해 떫은 녹차 맛.
old한 브랜드 이미지와 패키지 디자인
O
녹차시장의 꾸준하고
높은 성장세


T
많은 후발 브랜드들의 시장 점유
혼합차 브랜드, 기타 미과즙 음료시장의 위협
보성녹차
참고문헌
해럴드뉴스 2006-03-10
서울경제 2004-03-01
팟찌닷컴
매일경제 2006-01-10
http://www.tvcf.co.kr/a_adfinder/finder_all.asp
http://company.namyangi.com/product/View.asp?chk=03&id=D201&code=D
http://www.seoulhealthfood.com/bbs/zboard.php?id=news&page=5&select_arrange=headnum&desc=asc&category=&sn=off&ss=on&sc=on&keyword=&sn1=&divpage=1
http://www.donga-otsuka.co.kr/brand/greentime/greentime_00.asp
http://www.dw.co.kr/default.htm
녹차제품의 마케팅 믹스에 관한 연구논문 정영숙*․김인숙**
(* 부산여자대학 보육과 교수․부설 다도관 관장 /** 부산여자대학 호텔조리과 겸임교수․부설 다도관 연구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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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res***
    (2007.08.26 13:5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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