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종교] 신학과 과학 및 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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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신약의 구분
Ⅲ. 성경신학
Ⅳ. 신약신학
Ⅴ. 신학적 성령론
Ⅵ. 과학과 종교의 본질
1. 과학의 본질
2. 과학의 한계
3. 종교의 본질
Ⅶ. 과학의 합리성과 윤리성
1. 과학의 합리성(合理性)
2. 과학의 윤리성(倫理性)
본문내용
융엘에 따르면 신학의 본질로 인해서 비록 신학이 대학 안에 머무르고 있지는 않다 하더라도 과거 동독지역에서는 신학적인 기능을 잘 수행할 수 있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신학의 본질인 하나님의 말씀은 그 독특성 때문에 신학으로 하여금 주변의 학문들로부터 이방인 취급을 받게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학은 다른 학문과의 관계에 있어서 결코 낮게 평가될 수 없는 기능을 수행했다는 점을 상기시키면서, 이와 관련된 역사를 통해서 자신의 의견을 보강했다. 그에 의해 제시된 교회사 내에서의 사건은 바로 종교개혁가 마르틴 루터(M. Luther)가 이룬 업적과 관련된 것이었다.
융엘은 아돌프 하르낙(A. Harnack)이 말한바와 같이, "누가 대학을 해방시키기 시작했는가? 비텐베르크 대학의 신학자 마르틴 루터가 아닌가, 교회와 로마 교황의 허락이 없이 설립된 최초의 대학은 개신교신학의 산실 마르부르크 대학이었다"라는 것을 인용하면서 신학은 이처럼 해방의 기능과 비판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역설했다.
융엘이 주장하는 신학이 대학에 머물러야만 되는 본질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질적으로 높은 교육을 받은 목회자들을 교회가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현대의 목회자에게는 전과 같이 않게 여러 가지 형태의 그릇된 이론에 대해서 무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교회의 진리를 적극적으로 주장할 수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는 사실을 그 이유로 들었다.
둘째,독일 문화의 배경은 성서이기 때문에 신학의 핵심적인 대상이 되는 성서가 포괄적이면서 시대에 맞게 이해되기 위해서는 다른 곳이 아닌 바로 대학 속에서 연구되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신학은 자신의 주장에 대한 진리성을 합리적인 논의 구조 속에서 발견해야한다. 그러므로 진리탐구의 장소인 대학은 신학이 마땅히 머물러야만 하는 장소가 된다. 철학적 혹은 생물학적 인간학에서는 인간의 기능적인 측면만을 강조하면서 인간이 자아실현되어야 할 것을 말하고 있는데 반해, 신학적 인간학은 인간이 근본적으로 하나님의 피조물로서 다른 피조물애 대해서 책임을 지는 존재로 규정되어있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5. 따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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