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제8장 장학행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8 장 장학행정
제 1 절 장학행정의 개념
제 2 절 장학의 발달과정
제 3 절 장학의 유형
제 4절 장학담당자의 자격과 역할
제 5 절 장학행정의 과제
본문내용
제 8 장 장학행정

‘교육행정=장학행정’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장학은 교육행정의 실제와 교육행정학의 이론체계에서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실제로 교육부나 교육청 등과 같은 교육행정기관에는 장학을 담당하는 기구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장학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단위학교의 교장과 교감도 장학담당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 이론적 측면에서도 모든 교육행정교재가 장학행정을 독립된 장으로 취급할 만큼, 교육행정학의 중심적인 영역의 하나로그 이론적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이러한 교육행정의 핵심적인 영역의 하나인 장학행정에 대해 개념과 발달과정, 그리고 실제적 활동 등에 대해 살펴본다.

제 1 절 장학행정의 개념
장학의 개념을 하나의 명제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장학의 개념은 사람이나 장소나 시간에 따라 다르며, 어디에 강조를 두느냐에 따라 그 내용도 상당히 다르다. 용어 자체도 장학이라는 용어를 포함한 장학행정, 장학지도, 장학행위 등에서부터 시학(視學), 감학(監學), 교학(敎學), 지도행정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이는 본래 미국의 영향하에서 그 중요성을 인정받아 온 장학의 이념이 일제하의 권위적 관습에 익숙해 있던 우리 나라 교육행정 현장에 재대로 정착되지 않아 본연의 의미를 구현하지 못하고 이념과 실제가 괴리되었기 때문에 야기된 혼란으로 볼 수 있는데, 어쨌든 그러한 여러 가지 이유로 해서 우리 나라에서 장학의 개념은 본래적 의미를 벗어나 별도의 독특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 재미잇네요 잘 봣어요
  • 56963***
    (2024.03.23 12:04:44)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원 평가제의 바람직한 시행 방안
  • 교육의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교사양성˙교육재정˙장학지도˙교육행정˙교육조직˙교육제도 등의 적절성을 판정하는 데에도 교육평가는 필요하다. 단, 어떠한 교사교육이 성공적인가 하는 것에 대한 해답은 단순한 접근이 아니며 칼로 무를 자르듯 어떠한 단일의 해답을 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어떠한 교사교육이 성공적인지, 아니면 어떠한 교사양성기관이 바람직한 것인지에 대해 논의의 초점을 두는 것은 검증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해답

  • [교육학개론, 교육학]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학 개관1. 대상교육의 현상과 행위2. 방법1) 철학적, 반성적 분석 방법 : 연구에 사용되는 제개념을 명확히 하고 교육 행위의 내외적 관련성을 연구하여 교육 활동이 제반 목표를 잘 적용하는지 검토2) 역사적 방법3) 관찰법 : 행동이 일어나는 순간 포착통제적 관찰법 : 연구자 통제 - 표준화 검사(조사 연구)대상자 통제 - 실험 연구비통제적 관찰법 : 비참여 관찰 - 대상이 모르게 하는 것이 자연스러움, 장학 지도 등참여 관찰 - 대상이 의식하

  • (학지사5판)교육행정학원론-제8장요약
  • 제8장교육제도 및 행정조직제1절 교육법규1. 교육법의 개념과 성격1) 교육법의 개념과 성격조장적성격 교육법은 교육에 관한 법률인 만큼 공권력을 행사하는 지휘∙복종의 관계보다는 오히려 지도∙조언∙육성∙이해의 전문적 기술성을 요하는 조장적 성격을 지닌다.특별법이면서 일반법적인 성격 교육법은 교육에 관한 한 다른 모든 일반법에 대하여 특별법의 지위를 가지며, 교육에 관하여 다른 일반법이 교육법에 저촉될 경우에는 교육법이 우

  • 사회복지개론요약0
  • 행정의 민주화 ( 낙하산 인사 )8. 국민연금제도개념 : 국가가 운영하는 장기적인 소득보장제도목적 : 국민 모두의 노령, 폐질 및 사망 등에 대하여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안정되고 균형된 국민생활을 보장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필요성 : 노인인구의 급속한 증가, 노인부양의식의 상대적인 약화, 사회적 위험의 증가연금제도의 기능 : 소득보장기능, 소득재분배 기능, 연금급여액의 실질가치 보장9. 국민연금제도와 개인연금제도비교 구입국민연금

  • 한국의 보육정책, 의의, 특징, 발달, 개선방안, 영유아보육법등에 대한 모든것
  • 행정 : 보육사업역사1. 영유아보육사1) 보육사업의 배경 2) 1945년 이전 3) 후생시설운영요령 시기(1945~1960) 4) 아동복지법 시기(1962~1982) 5) 유아교육진흥법 시기(1982년~1990년) 6) 영유아보육법 시기『1991년~현재까지』 2. 보육제도 연혁3. 영유아 보육법령 변천Ⅲ 영유아보육법Ⅳ 서울시 보육 정보 센터 (시설견학 보고)1. 센터소개2. 인터뷰(Q&A)Ⅴ 참고문헌Ⅰ 보육정책1. 보육정책의 개념 및 공공성과 투명성 1) 보육정책의 개념영유아보육법에 의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