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담스미스] 아담 스미스의 사회 경제 사상과 경제정책 및 국부론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아담 스미스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Ⅲ. 아담 스미스의 사회경제사상
1. 자연권
2. 경제인과 사회 및 경제적 자유주의
Ⅳ. 아담 스미스의 경제정책
Ⅴ.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
Ⅵ. 결론
- 본문내용
-
스미스가 사회적 부의 전체를 1>직접적인 소비재원, 2>고정자본, 3>유동자본으로 분류하는 것에 따르면 부의 한 부분은 자본으로서 기능하고 다른 부분은 비자본으로서 혹은 소비기금으로서 기능하게 되며 모든 자본에게 있어서도 고정자본/유동자본이라는 것이 필연적인 것으로 된다. 그러나, 고정적인 것과 유동적인 것 사이의 대립은 단지 생산자본의 요소에만 적용될 수 있으며, 따라서 이것들 이외의 고정적인 것 혹은 유동적인 것이 아닐 수 있는 형태로 존재하는 상당량의 자본(상품자본과 화폐자본)이 있다. 사회적 생산물 중에서 개별적인 자본주의적 생산자에 의해 구매되거나 판매되는 일 없이 직접 현물형태로 다시 생산수단으로서 소비되는 부분을 제외하면 사회적 생산물의 전량이 자본주의적 기초 위에서는 시장에서 상품자본으로서 유통되기 때문에 생산자본의 고정적 및 유동적 요소뿐만 아니라 소비재원의 모든 요소까지도 상품자본으로부터 도출된다는 것은 명백하다. 이 점이 사실상 의미하는 바는 노동력 그 자체가 비록 상품자본으로서는 아니라 해도 상품으로서 시장에 나타나는 것과 마찬가지로 비록 생산수단과 소비수단이 후에는 생산수단으로서 혹은 소비수단으로서 사용될 예정이라 해도 자본주의적 생산의 기초 위에서 생산수단과 소비수단 양자가 처음에는 상품자본으로서 나타난다는 것에 다름 아니다.
Ⅱ. 아담 스미스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아담 스미스(1732-1790)는 산업혁명의 전야인 1732년 영국의 스코틀랜드에서 출생했다. 14세때 글래스고우 대학에 입학했으며 거기서 그리스문확과 수학도덕철학 등을 공부했다. 중상주의자였던 허치슨으로부터 사회과학 일반에 관한 도덕철학을 수학했다. 1740년에 옥스퍼드 대학으로 옮겼는데 잉그랜드지역은 스코틀랜드지역보다 농업 및 기타 경제발전에서 앞서가는 곳이었다. 여기서 그는 데이비드 흄의 인간본성론에 영향을 받는다.
25세가 되던 해 에딘버러에서 강사자리를 얻어 수사학을 가르쳤으며 26세에 글래스고우 대학에 교수로 취임했다. 29세에는 스승인 허치슨교수로부터 도덕철학강좌를 이어받았는데 25세에 취임한 이래 아담 스미스의 강의는 크게 4부분으로 나뉘어져있는데 제1부는 자연철학 제2부는 도덕감정론 제3부는 정의론 제4부는 편의론으로 구성되어 앗. 현대적 의미에서 보
자료평가
- 괜찮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hsan***
(2009.06.02 00:27: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