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Transition at Whirlpool-Tatramat(From Joint Venture to Acquis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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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해석>
Transition at Whirlpool-Tatramat: From Joint Venture to Acquisition.
The Joint Venture Partners: Whirlpool Corporation.
Tatramat
Whirlpool Europe B.V. 와 Tatramat의 협정동기
Whirlpool의 전략적 선택들
Tatramat의 전략적 선택
거래형태
거래분석-주요문제 및 결론
경영성과
whirlpool에의해 공동해서의 인수 이유
Slovakia에서 whirlpool의 성공요인
성공요인의 폭넓은 접근
․ Slovakia 모회사의 성과
․결론

<요약>

합작회사 파트너가 된 Whirlpool Corporation과 Tatramat
Whirlpool과 Tatramat의 협력제휴 - 다양한 전략적 선택과 거래형태
협정거래분석 - 주요 문제점과 구체적 성과
운영상의 쟁점
Whirlpool에 의한 합작투자사업의 인수 요인
Slovakia에서 Whirlpool의 성공요인 - 매니저의 관점
성공요인의 폭넓은 접근
Slovakia 모회사의 성과
결론
본문내용
<해석>

Transition at Whirlpool-Tatramat: From Joint Venture to Acquisition.
(월풀의 변천과정: 합자회사 합병회사까지.)

이 사례는 슬로바키아에서 Whirlpool의 참여전략 발전과정을 설명한 것이다. 합자회사에서부터 시작해서, 마침내 Whirlpool은 회사전반에 걸쳐 경영관리를 하게 된다.

The Joint Venture Partners: Whirlpool Corporation.
Whirlpool사는 세탁기, 냉장고, 가스레인지 같은 전기제품 회사로, 세계 일류의 제조업체중의 하나이다. 미국 내 제조업체에서 세계적 명성을 가진 기업으로 발전한 Whirlpool의 성장은 1980년대 중반에 행했던 전략적인 결정의 따른 결과이다. 미국 가전시장에서 만족할 만한 성장 잠재성을 찾을 수 없게 되자, Whirlpool은 글로벌 시장확대를 실시했다. 1998년까지, Whirlpool은 전 세계에서 59,000명 이상을 고용했고 순 매출액만 115억 달러까지 이르렀다.( Whirlpool, 1999) 10여 년간, Whirlpool은 브랜드 수, 고용인 수, 총 수입을 두 배로 올렸고, 제조업 공장을 둔 나라 수는 그 3배에 달했다. Whirlpool의 서유럽 경영은, Whirlpool과 네덜란드의 N.V.Philips가 합자회사 Whirlpool Europe B.V(WEBV)를 설립했던 1989년에 시작했다. WEBV의 목적은 유럽에서 가전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것이었다. 원래, Whirlpool은 합자회사에서 53%의 지분을 보유했는데, 1991년에는 남을 지분을 획득하는 것으로써 단독 소유주가 되었다. WEBV는 곧 유럽에서 스웨덴의 AB 전기회사, 독일의 합자회사 Bosch-Siemens Hausgerate GmbH의 뒤를 이어서 3번째로 가장 큰 가전제품 생산업체가 되었다. 필립스 지분까지 획득한 후, Whirlpool은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스웨덴의 몇몇 유럽국가에서 생산을 시작했다. 이 생산부지들은 한 공장 당 해마다 최소 600,000개를 생산하는 것으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했다. 하지만, 서유럽 시장은 곧 침체기로 접어들어 미국 내 그 시기와 다르게 실망스러운 판매량과 이익을 보였다.
베를린 장벽의 붕괴와 CEE 내에서의 혁명적인 흐름 이후, WEBV는 동유럽의 전환경제 내에서 기회를 찾기 시작했다. 제조비용에 대한 부담뿐만 아니라, 서유럽에서의 경쟁부담까지 받게 되자 WEBV는 슬로바키아 팝래드에 투자하는 것으로 CEE의 저가격 경쟁우위를 사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장 개방에 아이디어에도 투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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