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스토리텔링 마케팅전략(SK텔래콤 현대생활백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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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문화마케팅과 스토리텔링 마케팅 전략ㆍㆍㆍㆍㆍㆍㆍㆍ1
1. 문화마켓팅
2. 문화마켓팅의 정신
3. 스토리텔링
4. 스토리텔링의 마켓팅 유형

Ⅱ. Storytelling Marketing의 전략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6
1. 비상업적 MPR전략
2. PULL전략 MARKETING (소비자의 주체화)
3. 소비자의 PROSUMER(Producer + Consumer)화

Ⅲ. Storytelling Marketing의 개발 Processㆍㆍㆍㆍㆍㆍㆍ8
1. 스토리텔링 프로세스 계발과정
2. sk텔레콤 프로세스 개발
3. 루머스토리텔링 소개

Ⅳ. 위의 각 개념 및 사례를 통한
Storytelling Marketing(Rumor Storytelling Marketing)ㆍ18
1. 시사점과 문제점
2. 적절한 발전방향

Ⅴ. 결론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23


Ⅵ. 참고문헌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26
본문내용
1. 문화마케팅

문화마케팅의 개념은 관점에 따라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다. 일반기업의 문화지원 및 문화경영과, 문화산업의 마케팅활동으로 해석할 수 있다. 기업 측면에서 굳이 정의를 내리자면, “기업이 문화예술과의 접목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문화예술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가치도 높여주는 경영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2. 문화마케팅의 정신

문화와 기업의 만남은 최근만의 현상은 아니다. 이 땅에 문화예술이 탄생하고 기업 활동이 시작된 이래로 이미 소극적으로든 적극적으로든 만남과 교류를 지속해왔다. 기업도 문화도 사람이 만들고 사람이 주인이다. 그러나 기업과 문화예술의 입장은 각각 다르다. 문화마케팅을 시도함에 있어 언제나 부딪히는 난관은 합리성(기업)과 감성(문화예술)의 충돌이며, 이윤과 지원의 갈등이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기업과 문화예술은 동등한 입장에서 만나야 하고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이 있어야 한다.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주도는 결과적으로 문화마케팅의 실패를 초래할 뿐이다.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호혜의 원칙이 지켜질 때 그 마케팅은 성공할 수 있다. 기업은 올바른 기업마인드를, 문화예술은 올바른 과장되지 않는 감성코드를 가지고 서로를 벗으로 바라보고 폭 넓은 이해를 공유할 때, 기업과 문화의 만남인 진정한 문화마케팅이 빛을 발할 수 있을 것이다. 문화예술은 감성의 언어다. 또한 고객은 더 이상 상품의 단순한 수요자가 아니다. 이제는 기업의 활동(마케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프로슈머(Prosumer)다. 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감성을 터치(touch)해 주는 감동이다.
이러한 기본 정신을 통해 개발된 마케팅 전략 중의 하나가 스토리텔링이다.
참고문헌
성공하는 기업에는 스토리가 있다 (김민주 저, 청림출판)

구전마케팅이 성공하기 위한 지름길 (LG 경제연구원)

기업혁신을 위한 설득방법 - 스토리텔링 (스티븐 데닝 저, 서울 애코리브르)

스토리 텔링 - 대화와 협상의 마이더스 (Annette Simmons 저 김수현 역, 한언)

인터넷 신문과 온라인 스토리텔링 (김익현 저, 커뮤니케이션북스)

문학콘텐츠와 스토리텔링 (김의숙, 이창식 공저, 역락)

참고 사이트

스포츠 조선(2005년 11월 29일자 기사 SK텔레콤 캠페인 “생활의중심” CF화제만발, http://sports.chosun.com/)

서울경제(2005년 12월 6일자 기사 스토리텔링 마케팅 “눈에 띄네”. http://www.sedaily.com/)

SK텔레콤현대생활백서(http://211.233.36.94/skin/SKT/ebook.php?bookNo=050729185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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