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적 품질관리(TQ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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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사적 품질경영이란?
2. 전사적 품질경영의 추진체계
3. 전사적 품질경영의 적용절차
본문내용
1. 전사적 품질 경영이란?

전사적 품질 경영
(TQM – Total Quality Management)
( = 全社的品質管理 )
회사의 전원이 QC(품질관리)를 이해하고 조직적으로 제품의 질을 높이려고 노력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원료에서 상품까지의 유통 하나만 보아도 그것 에는 '설계, 제조, 판매, 고객'의 루트가 있다. 그러나 이들의 각 단계가 개별적으로 행동하면 전체의 의사통일이 취해지지 않고 고객의 의향을 무시한 상품이 생산되거나 판매된다. TQC는 설계, 제조, 판매 등의 각 부문은 물론 총무나 인사 등 직접 제품에 관계하지 않는 부분까지 포함해서 제품을 잘 만들어 보려는 전사적 운동이다.



전사적 품질 경영와 품질관리와의 차이

전사적 품질 경영(TQM)
대상 : 제품, 서비스의 품질 관리 뿐만 아니라 업무, 직장환경, 종업원의 자질 등 종합적 관리
업종 : 기업 모든 분야
목표
제품 및 서비스의 보다 우수하고 안정적인 품질
제품설계에서 납품까지의 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반응시간
고객요구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풍부한 유연성
품질개선, 재작업 감소, 무가치한 낭비의 제거를 통한 비용감소
성격 : 기업의 최고경영자에 의한 훈련 및 교육에 의한 관리


품질관리(QC)

대상 : 현장의 제조부문을 위주

업종 : 제조업

목표 : 생산 관리 면에 국한
(불량률 감소, 원가 절감, 품질의 균일화)

성격 : 생산현장에 정통한 전문가에 의한 통제위주의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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