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대중문화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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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를 선도하는 스타 마케팅과 방법론, 그리고 매니저가 알아야할 점검사항과 광고주가 알아야할 점검 사항에 대하여 팬 중심 마케팅, 효율적인 대중문화마케팅 방법, 스타마케팅, 부작용의 대비, 대중문화 마케팅의 점검요소등에 대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목차
1. 팬 중심 마케팅
2. 효율적인 대중문화마케팅 방법
3. 스타마케팅
4. 부작용의 대비
5. 대중문화 마케팅의 점검요소
본문내용
1. 팬 중심 마케팅
기업이 마케팅 활동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하여 이윤을 보기 위함이다. 그럼 그 제품과 서비스는 누가 구매하는가? 바로 소비자들이다. 그럼 마케팅은 누구 중심으로 이루어져 하는가? 당연히 소비자들이다. 그들이 바로 구매의 결정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아주 간단하면서도 당연한 것이다. 그러나 이 당연한 원리가 지켜지기 힘들다. 기업에는 항상 소비자가 아닌 공급자 중심의 마인드가 지배하기 때문이다. 마케팅 활동의 주체가 공급자이기 때문에 오류에 빠지기 쉬운 것이다. 특히 스타마케팅에서 종종 공급자의 오류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바로 스타의 선정에서 그런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스타 마케팅의 경우 스타가 기업의 또 다른 얼굴이 될 수 있고 비용도 많이 발생하여, 기업의 CE0이 직접 의사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이 경우 소비자 중심의 어떤 과학적 분석 자료보다는 CE0의 개인적 취향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주관적 결정이 결과적으로 옳은 판단이 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가 더 많다는 것이 문제이다. 이러한 문제는 어느 기업에서나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이다. 스타마케팅에서 스타의 선정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따라서 이러한 사안은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하여 객관적인 판단에 의하여 결정되어야 함을 명심해야 한다.

2. 효율적인 대중문화마케팅 방법
스타마케팅에서 가장 많이 애용되는 방법은 바로 CF이다. 그러나 CF가 스타마케팅의 전부는 아니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스타마케팅에는 매우 다양한 방법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어떠한 스타마케팅이 가장 효율적인가? 그것은 홍보를 하려는 브랜드가 어떠한 브랜드인지, 어떤 고객층을 타깃으로 하는지, 가격대는 얼마인지에 따라 모두 다를 수 있다. 만일 고급의 명품 브랜드라면 CF의 방법보다는 협찬이나 후원의 방법이 더 효율적일 수 있다. 의류나 잡화 브랜드이며 동시에 대중성을 지니고 있는 브랜드라면 PPL이 더 효과적 일수 있다. 홍보하고자 하는 브랜드에게 가장 알맞은 방법을 선정하는 것은 보다 효과적인 스타마케팅을 할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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