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성공사례] 쿠쿠홈시스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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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선정이유
2) 기업소개

Ⅱ. 본 론
1. 상황분석
1) 내부여건분석
2) 외부환경분석

2. 마케팅 전략
1) 마케팅 목표
2) 표적시장 선정
3) 주 경쟁사
4) 경쟁전략
5) 4P전략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촉진전략

Ⅲ. 결 론
- 문제점, 보완점, 향후발전방안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선정이유

“쿠쿠 하세요~ 쿠쿠~” 집에서 TV 좀 본 사람들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봤을 광고문구일 것이다. 가전제품하면 삼성인데, 대한민a국 주부 2명중 1명꼴로 쿠쿠밥솥을 사용할 만큼 밥솥시장만큼은 쿠쿠가 삼성을 제치고 당당히 1위에 올랐다. 우리나라에 압력밥솥이 전무하던 1980․90년대에 일본에 출장 갔다 오는 사람들이나 여행 갔다 오는 사람들 손에는 으레 코끼리 표(조지루시)밥통이 들려있었다. 그 시절까지 우리나라에는 코끼리 표를 대신할 수 있는 압력밥솥이 없었다는 얘기이겠다. 그러나 국민 모두가 어렵던 IMF시기에 ‘쿠쿠’라는 압력밥솥이 TV광고를 통해 혜성처럼 나타났다. 물론 생소한 이름에 별로 관심이 생기지 않았지만 주부들 사이에서는 입소문이 퍼지면서 인기를 얻기 시작해 지금은 부동의 시장점유율 1위를 내달리고 있다. 지난 1998년 쿠쿠 브랜드 런칭 1년 만에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한 이래 매년 밥솥시장 점유율 50%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쿠쿠 압력솥이 성광전자라는 중소기업의 제품임을 감안할 때 매우 놀라운 성과가 틀림없다. 뿐만 아니라 기업의 브랜드 파워가 약했던 성광전자라는 기업명을 나타내지 않고 쿠쿠라는 제품 브랜드만을 부각시켜 고객의 인지도를 높임으로써 대기업과 경쟁하여 시장에서 성공 할 수 있었다. 현재는 제품명에 따라 `쿠쿠 홈시스`로 기업명을 변경하였다.
이러한 놀라운 성과를 보인 쿠쿠는 우리로 하여금 그 마케팅 전략이 무엇인지 궁금할 수 밖에 없게 만들었고, 우리는 이제 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 한다.

2. 기업소개

쿠쿠(성광전자)의 탄생과 비전
참고문헌

통계청 양곡소비량 조사 결과 (http://www.nso.go.kr/)

중앙일보, 2001년 3월 22일 (www.joongang.co.kr)

서울경제, 2001년 4월 3일 (http://economy.hankooki.com/)

국제경영 - 전용욱/김주헌/윤동진, , 문영사 2003년

마케팅 원론 - 이우용/정구현/이문규 형설 출판사 2003년

전자신문 2001년 1월 10일 개재 (www.etnews.co.kr)

'매일경제' 2003년 04월 23일 -'쿠쿠, 중국에 1000만달러 투자 전기밥솥공장 짓는다'

한국형 마케팅 불변의 법칙 33 - 여준상 지음, 더난출판

삼성과 싸워서 이기는 전략 - 이병찬, 신병철 지음, 살림펴냄

쿠쿠홈시스 http://www.cuckoo.co.kr/

한국인의 입맛, 쿠쿠 전기압력밥솥 - 김효선 지음. emars 출판사

쉽고 강한 브랜드 전략 - 신병철 지음. 살림 출판사

네이버, 야후 검색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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