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와 서비스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31 / 2019.12.24
- 10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비스와 서비스 마케팅
1. 서비스의 정의
2. 서비스의 특성
3. 서비스 마케팅과 환경
4. 제품마케팅과 서비스마케팅의 차이
Ⅱ. 서비스 마케팅 믹스
1. 전통적 마케팅 믹스와 확장된 마케팅 믹스
2. 서비스 마케팅믹스 전략
3. 서비스 가격관리
4. 서비스 촉진 관리
5.서비스 유통관리
6.서비스 프로세스 관리
7. 서비스 물적 증거관리
8. 서비스 참여자관리
사례편
Ⅰ. 에버랜드 & CGV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마케팅)
Ⅱ. KTX & 사우스웨스트
(운송 서비스 마케팅)
Ⅲ. 싸이월드 & 프리챌
(네트워크 서비스 마케팅)
- 본문내용
-
마케팅 이론
Ⅰ. 서비스와 서비스 마케팅
1. 서비스의 정의
서비스(service)란 무상으로 제공하거나, 타인을 위해 봉사하거나, 상품 구매시 부가적으로 제공하는 상품, 유지보수 및 수리 서비스, 그리고 고객에 대해 응대하는 자세나 태도 등을 통칭한다.
일반적으로 서비스를 설명할 때는 유형의 제품과 비교하여 설명한다. 즉, 서비스는 무형적인 요소를 많이 내포하고 있는 반면, 제품은 유형성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왔다. 사실 모든 상품(제품이건 서비스이건 간에)은 유형 및 무형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다만 다른 것은 유형과 무형의 특징 각각의 상대적인 비중이 다를 뿐이다. 즉, 제품에 기초한 상품은 유형적 특징이 많은 반면, 서비스가 핵심 요소인 상품은 무형적 요소가 더 많다고 할 수 있다.
서비스는 행위(deeds), 과정(processes), 및 그 결과인 성과(performances)라고도 설명된다. 의사의 진료행위와 변호사의 법률상담처럼 서비스는 만지고, 보고, 냄새를 맡을 수 있는 유형적인 것이 아니라 무형적인 행위와 성과이다. 그러나 서비스는 현실적으로 완전히 무형적인 것은 존재하지 않으며, 무형적 가치가 제공되기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유형적인 요소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우리가 서비스기업이라고 부르는 호텔, 병원, 은행, 항공사 등이 제공하는 핵심 제공물은 고객을 위해 종업원이 수행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지만, 이를 위해 호텔에서는 인테리어가 필요하며, 병원에서는 병실, 은행에서는 거래를 위한 통장, 항공사에서는 비행기, 좌석 등 많은 유형적 요소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서비스는 서비스기업에서만 제공되는 것은 아니다. 여러 제조업체에서 제품과 결합되어 제공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컴퓨터 제조기업은 판매용 컴퓨터에 대해 제품 보증과 수리 및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동차 제조기업도 역시 판매차량에 제품 보증 및 수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서비스들 또한 행위, 과정, 성과의 예라고 할 수 있다. 단지 고객에게 제공하는 제품의 핵심편익(core benefit)의 원천이 무형적인 요소보다 유형적인 요소가 더 큰 기여를 하기 때문에 이들 기업을 제조업이라 부르고 있을 뿐이다.
- 참고문헌
-
http://www.cgv.co.kr/
http://www.cj.net
2003년 고객 성향 조사 보고서 <영화진흥위원회>
서비스 경영 - 김연성 지음, 법문사
중앙일보 ECONOMIST 제 643호
서비스마케팅 - 이유재 지음, 학현사
2003년 한국 영화산업 전국통계 <영화진흥위원회>
흥행통계 및 유통환경 <영화진흥위원회>
온리원 전략 <매경춘추>
한국일보
http://www.csjournal.or.kr
http://www.megabox.co.kr
http://cyworld.nate.com
http://www.nate.com
http://ekorea.hp.co.kr/solutionmall
http://www.100hot.co.kr
http://www.rankey.com
http://www.naver.com
http://www.empas.com
http://kr.yah<<참고 문헌>>
프리챌 (www.freechal.com)
네이버 (www.naver.com)
랭키 (http://www.rankey.com)
네이트(www.nate.com)
디지털타임스 2004. 8. 19
서울경제 2005. 4. 25
데일리 미디어 2006. 5. 9oo.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