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실무론. 호텔경영학] [A+]호텔객실관리 및 판매운영 증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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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프런트의 객실판매업무, 하우스키핑의 객실관리 업무,객실판매증진방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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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1

제 2장. FRONT OFFICE 객실판매업무.........................................2
제 1절. FRONT OFFICE의 개요...............................................................2
제 2절. 객실 예약 실무(Reservation)........................................................3
제 3절. 호텔 요금......................................................................................4
제 4절. 객실지정........................................................................................6
제 5절. 등록업무........................................................................................8
제 6절. 현관서비스 (Front service, Uniform service)..........................10

제 3 장. HOUSE KEEPING 객실관리업무 ...............................11
제 1절. HOUSE KEEPING의 개요..........................................................11
제 2절. 객실정비......................................................................................13
제 3절. ROOM INSPECTION..................................................................16
제 4절. TURN DOWN SERVICE............................................................18
제 5절. 욕실정비......................................................................................19
제 6절. MINI BAR...................................................................................20

제 4 장. 호텔의 객실판매운영 증진 방안....................................21
제 1절. 사내로부터의 접근 방식...............................................................21
제 2절. 호텔 마케팅 방안.........................................................................24

제 5 장. 결 론.......................................................................................28


*참고 문헌*
본문내용
제 2장. FRONT OFFICE 객실판매업무

제 1절. FRONT OFFICE의 개요

1) front office 개요
현관 사무실로 불려지는 front office는 숙박고객이 실제로 숙박 서비스를 처음 받는 곳이며, 동시에 최선의 서비스와 적절한 업무기능을 제공하여 손님으로 하여금 숙박기간동안 혹은 휴식 등의 이용에 최후까지 만족할 수 있도록 유도·접대하는 곳을 말한다.
즉, front office는 호텔과 손님간의 중계적인 위치에 놓여있으면서 한편으로는 고객의 편의와 서비스 제공을 위한 대내적인 업무는 물론이며 대외적인 업무를 맡고 있는 창구의 중심부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 부문은 고객이 도착과 출발에 있어서 영접을 하는 곳인 만큼 고객에게 좋은 인상은 물론 현관에서의 친절과 예의, 세련된 매너와 새로운 분위기는 호텔 내에서 머물러 있는 동안이나 호텔을 떠난 이후에도 훌륭한 호텔이라는 좋은 이미지를 가지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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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장. HOUSE KEEPING 객실관리업무

제 1절. HOUSE KEEPING의 개요

1) HOUSE KEEPING의 개요
호텔의 운영에는 호텔제품의 판매활동과 재생산 판매를 위한 창조적 생산 기능이 호텔수익에 직접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다. 따라서 하우스키핑은 최적상태의 객실재생산과 건물 및 공용부분을 안전하고 청결하게 관리하기 위해 막대한 경비를 반복 투자하는 곳이며, 원가절감을 위해 보다 효율적인 관리가 필요한 부서이다.
하우스키핑에서는 전 객실, 공용부분, 린넨류의 세탁과 공급, 고급장식품의 총괄적인 업무룰 하는 곳이며 이에 따라 호텔의 품위가 결정되기 때문에 인력구성 및 종사원의 자질개선과 상호업무 협조체제의 효율적인 지원으로 호텔 이미지를 고급화한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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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장. 호텔의 객실판매운영 증진 방안

제 1절. 사내로부터의 접근 방식
호텔 상품의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는 유형의 상품(객실, 식사 등) 그것 자체라기 보다는 그것들을 어떤 방식으로 고객들에게 판매하느냐 하는 서비스 방식이다. 이러한 문제에 관련하여 지금까지 수많은 연구조사가 실시되었지만 결론적으로 말하면 훌륭한 서비스가 호텔이나 레스토랑에서 최우선적으로 중시된다. 서투른 불량서비스를 제공하면 불만을 품은 고객들 사이에 불평을 재발시키고 불쾌한 호텔제재의 관한 이야기에 열을 올린다.
호텔 기업들은 이러한 고품질 서비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들의 물적 제품을 인적 서비스에 결합시켜 다른 업체보다 돋보이게 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식으로 시도를 하고 있다. 그리고 광고, 선전, 마케팅 계획, 교육훈련 프로그램, 그리고 경영 관리상의 지도 감독에 이르기까지 그러한 정신과 방식이 침투되고 있다.
서비스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과 실제 행동으로 옮겨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는 별다른 문제이다. 서비스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만으로는 올바른 접근 방식이 되지 못하며 오히려 고객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한다.
이번 기사에서는 호텔 마케팅에 대한 내부 접근방식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기본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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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김근종·남택영·박상배 공저, 『호텔경영론』, 대왕사, 2000
▶ 김근종, 『호텔매니저가 되는 길』, 기문사, 1997
▶ 김근종 · 정종훈, 『호텔실무개론」, 기문사 1998
▶ 김왕산·신강현, 『호텔객실실무 관리론』, 대왕사, 2001
▶ 김의근 외 9, 『호텔경영학개론』,백산출판사, 2000
▶ 김일채·박대환, 『호텔객실관리론』, 백산출판사, 2002
▶ 송성인, 『호텔객실업무부문』,백산출판사. 1997
▶ 신형섭 · 전홍진, 『호텔객실 서비스 실무론』, 2000
▶ 오문환 저, 『호텔경영론』, 한올 출판사, 1999
▶ 오정환 저, 『호텔경영학원론』, 기문사, 2001
▶ 원융희, 『호텔관리론』, 백산출판사, 1995
▶ 원융희, 『최신호텔실무론』, 백산출판사, 1998
▶ 위정주,『호텔경영신론』, 백산출판사, 1995
▶ 이희정, 『호텔객실실무』, 학문사, 2003
▶ 전원배, 『호텔경영학개론』,백산출판사, 2002
▶ 주종대, 『호텔현관 객실 실무론』, 백산출판사, 1999
▶ 주종대, 『현관객실업무』, 백산출판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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