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물류전략] 전자상거래 확대에 따른 기업물류의 대응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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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서 론

제2장.기업간 전자상거래와 기업물류

제1절.기업간 전자상거래의 개요
1.기업간 전자상거래의 발전단계
2.기업간 전자상거래의 모델
3.기업간 전자상거래의 최근 동향
4.국내 기업간 전자상거래 시장 전망
5.전통기업의 전자상거래 전략

제2절.기업물류의 개관
1.기업물류의 개념
2.기업물류 관리의 발전단계
3.기업간 전자상거래 도입에 따른 기업물류 부문에의 효과
4.기업내CALS 도입의 국내외 동향 분석

제3절.기업간 전자상거래 도입에 따른 물류부문의 환경변화
1.기업물류 환경의 변화 방향
2.통합물류관리 기법의 도입
3.물류시스템의 새로운 요구

제3장.기업간 전자상거래 및 기업물류의 실태 분석
제1절.기업간 전자상거래의 현황 분석
1.기업내 정보구축 현황
2.기업간 전자상거래 운영 현황
3.기업물류의 현황
4.기업간 전자상거래 확대에 따른 기업물류의 현황

제2절.기업간 전자상거래 확대가 기업물류에 미치는 영향분석
1.기업물류부문의 장점
2.기업물류부문의 문제점

제4장.기업간 전자상거래 확대에 따른 국내 기업물류의 대응방안
제1절.기업간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방안
제2절.기업물류의 활성화 방안
1.기업의 통합물류정보화 전략
2.사이버 물류의 활성화 방안
제3절.기업간 전자상거래 확대에 따른 기업물류의 대응 방안

제5장.결론 및 요약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간 전자상거래는 전화와 TV의 경우처럼 사회문화와 산업구조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각 산업간의 진입장벽이 낮아짐으로써 새로운 경영, 경제 패러다임이 생성되고 있다. 즉 과거 성공의 경제법칙과 기법은 통용되기 힘들게 되었다. 김희집, <기업의 전자상거래 대응방안>, 앤더슨컨설팅, 1999. 이에 따라 기업들은 기업경영 환경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무한대의 비즈니스 기회와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국경없는 전쟁을 위하여 새로운 경영 환경을 전개하고 새로운 사업의 영역을 개척, e-Business의 추진, 해외시장 선점, 전략적 제휴로 인한 사업역량강화 등의 경영 전략을 수립했으며, 그 동안 산업 경제에 적용되었던 경영전략과는 차별화된 정보경제 체제하의 새로운 경영 전략인 e-전략을 채택하고 추진하기 위하여 기업성장 비젼을 재설정하고 지식위주의 경영전략, 업무프로세스, 조직재편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러나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도입이 기업 구조의 완전한 변화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기업간 전자상거래가 기업 구조의 전 부문을 대체하고 보완하지는 못하지만 많은 역할을 할 것이며, 업종별로 기업간 전자상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은 서로 다르게 나타날 것이며, 그 도입 속도 또한 다를 것이다.
최근 기업간 전자상거래 분야 중 가장 활발히 추진되고 있는 분야는 SCM(Supply Chain Management)이다. SCM이란 공급체인관리 또는 유통총공급망관리로 생산에서 최종판매에 이르기까지의 상품 정보와 자금의 흐름을 공유해 불필요한 시간과 경비를 제거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 <국내 기업간 전자상거래 동향>, 데이터베이스월드, 1999.8. 이러한 SCM은 제조, 물류, 유통업체 등 유통과정과 관련된 모든 업체가 공동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함으로써 인트라넷이나 인터넷을 통해 재고를 최적화하고 납기를 줄이며, 제반비용을 줄이는데 있다.
SCM의 효과는 정보의 흐름이 신속하고 정확해 공급업체와 유통업체가 안전 재고량을 축소, 유통공급과정상의 배송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데 있다.
국내에서 최근 학계, 제조/유통업체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SCM 민관합동추진위원회를 발족하고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간 상태이다. 정부도 최근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공공조달업무, 대기업과 중소업체간 업종별 정보화 등 기업간 전자상거래 기반확충이 필수적이라고 보고 최근 법, 제도 개선 방안은 물론 2002년까지 대대적인 투자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정부조달업무의 전자화를 중점 추진하여 효율성과 투명성을 제시하고, EDI 처리비율을 확대할 방침이다. 정보통신부&조달청, <전자상거래 활성화 종합대책>, 대통령보고서, 2000. 또한 산업별 최고경영자가 참여하는 'eCEO협의회'가 구성,운영되고 전자상거래에 대한 CEO의 리더쉽 형성으로 명확한 전자상거래 전략 수립, 신속한 전환, 전략적 제휴, 정보공유 및 투자를 유도하고 경제단체, 컨설팅회사 등도 참여시켜 효과를 극대화시키며, 기업간 전자상거래 중심의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한 전략과 모델을 정립할 수 있는 장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국내외 전자상거래 세미나, workshop, 전시회, 설명회 등을 지속적으로 개최 산업자원부, <전자상거래 활성화 종합대책>, 대통령보고서, 2000.를 시행, 계획으로 기업간 전자상거래을 활성화하고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또한 기업이나 정부 등 비즈니스 주체들간의 전자상거래, 즉 EDI나 인터넷을 통한 공개 입찰 및 판매, 수요와 공급업체의 프로세스 연계 등에 의해 비즈니스의 효율 및 효과를 증대할 수 있게 하는 기업간의 다 거래 즉, B2B 시장규모는 앞으로 급속도로 확산될 전망이다.

참고문헌
1. 가구지 고오야저, 안태호 감수, <기업의 물류재구축>, 문영각, 1998.
2. 김영문,조현숙,정익재 공저, , 계명대학교, 2000.
3. 김은, <국내 공공부문 EDI 현황 및 문제점>, 한국전산원, 1997.
4. 김희집, <기업의 전자상거래 대응방안>, 앤더슨컨설팅, 1999.
5. 교통개발연구원, <국가 물류비 산정 및 추이분석>, 2000.
6. 노부호 외 10명, <물류관리의 종합적 이해>, 형설출판사, 1999.
7. 대한상공회의소, <사이버물류의 미래와 글로벌 로지스틱스 구현방안>, 1999.
8. 변의석, <전자상거래의 물류,유통 통합정보화 대응방안>, 1999.
9. 산업자원부, <전자상거래 활성화 종합 대책>, 대통령보고서, 2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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