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학교조직의 특성과 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의 조직특성

2. 학교조직의 구조

3. 교수-학습조직

4. 학교의 재구조화
본문내용
1. 학교의 조직특성

● 학교와 조직의 차이점
: 학교가 담당하는 업무는 인간적인 측면의 집약이다. 학교조직에서의 산출물은 사람이고 사람을 다루어 나간다는 점에서 학교는 인간적인 조직이다.

1. 목 표
1)학교조직의 목표 : 학교에 들어온 학생들을 교육하는 것
2)교육의 목표는 매우 다양, 복잡, 미묘하다.
3)학교의 중요한 수단적 목표 : 학생들의 질서 유지(사회화 과정에 있는 학생은 법적인 강제력에 따라 학교에 취학해야 하고 교육․사회적인 기대가 다른 학생들도 포함)
4)학교는 주위 지역사회의 영향력과 압력에 대처하여 독자성을 유지해야함.
※ 학교는 공식적 목표, 학생의 질서 유지, 지역사회의 지원을 확보하는 여러 요구를 조화시키고, 분명하고 명료한 목표를 제시하여 구성원들에게 전달, 공유해야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및 교육경영] 교육조직이론
  • 목차서론본론Ⅰ. 조직의 개념과 특성1. 조직의 개념2. 조직의 특성Ⅱ. 조직의 유형1. 조직론의 기초2. 조직의 원리3. 학교조직의 특성Ⅲ. 조직문화 및 조직풍토1. 조직문화 정의 및‘문화의 양파껍질 모형’2. 조직풍토 정의 및‘학교풍토론’Ⅳ. 한국교육행정조직1. 교육행정개념2. 중앙교육행정조직 현황 및 문제점3. 지방교육행정조직 현황 및 문제점4. 중앙교육행정조직 개선방안5. 지방교육행정조직 개선방안결론참고문헌서론조직은

  • 조직론 레포트
  • 조직론목차1.조직의 개념과 특성2. 조직유형론3 조직구조론4.조직 문화∙풍토론5.조직 성장, 개발론6.학교조직의 특성1.조직의 개념과 특성(1)조직의 개념교육행정조직은 교육목적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간은 조직을 떠나서 살 수 없으며우리 주변에는 수많은 조직이 존재한다. (2)조직의 주요요소학교조직을 사회체제라는 관점에서 제시하면 공식구조, 개인, 문화, 정치, 핵심기술, 환경으로 6가지로 나눠서 볼

  •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목적,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전문성,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방해요인, 학교단위책임경영제 문제점,개선방안,한계
  • 학교행정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부각되고 있는 학교단위 책임경영은 학교중심 경영, 학교자치 관리제, 등 여러 가지 용어로 지칭되고 있는데 그 핵심 요소는 교육과정, 인사, 재정에 대한 학교단위로의 이양과 자율적 경영 그리고 학교경영 성과에 대한 책무성의 증대라고 할 수 있다.국내에서도 현행 학교경영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학교 및 학교 질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학교경영의 재구조화로서의 학교단위 책임 경영제의 장점에 관심을

  •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 기본원리
  •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 기본원리ContentsPART 1.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PART 2. 한국의 교육행정학 발달PART 3. 교육행정의 기본원리PART 1.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고 전 이 론1910~30년대효율적인 조직체제와 절차, 합리적인 관리기술 개발에 집중하였던 시기Taylor의 과학적 관리론교육행정Fayol, Gulick, Urwic의 행정관리론Weber의 관료제론Spaulding / Bobbitt Sears관료성과 전문성 사이의 갈등MayoFolletDewey ‘민주주의와 교육’ Moehlman ‘학교행정’ Koopman 등Barn

  • [교육경영] 리더십의 유형과 접근 방법 -상황적응론, 변혁적 및 도덕적 리더십
  • 학교조직에서 교육행정가의 교육적 리더십이론으로 중요하게 거론되는 이론 중의 하나이다.∏. 본론1. 상황적응론Fiedler의 Contingency 이론① 의의 - 리더십의 유효성은 리더가 가지고 있는 특성과 리더가 속해 있는 상황에 따라 결정된다는 이론이다. 예를 들면, 리더가 처해 있는 상황의 호의성을 높이면 리더십은 촉진된다는 것으로써 리더와 구성원간의 상호작용과 상황의 호의성에 따라 리더십의 유효성이 결정된다는 이론이다. ② LPC(Least Preferred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