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습과 교수의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습이론의 이해
2. 학교학습
3. 교수방법
본문내용
1. 학습이론의 이해
1) 학습이론을 어떻게 조감할 것인가?
․ 학습 : 경험에 의해 인간의 인지적 행동, 정서적 행동, 정의
적 행동, 신체적 행동에 변화가 일어났을 때를 말함
․ 학습이론 :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을 제공
․ 여러 학습이론
(1) 정신도야 학습이론 : 훈육, 훈련, 정신적 고통을 통해 인간을 진선미 상태로 변화시킬 수 있음
(2) 자연개발 학습이론 : 인간을 자유롭게 자연 상태에 맡겨 둠으로써 성장, 발달을 도울 수 있음
(3) 자극 - 반응이론 : 인간의 학습이나 행동의 변화는 외부의 자극에 대한 유기체 반응의 계속적 결합과 누적적 결과에 의해 형성됨
(4) 형태이론, 장이론, 인지이론 : 인간은 본래 중성적이지만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중성적이었던 본성에 새로운 경험, 새로운 지각, 새로운 인지구조를 형성하게 되며, 이렇게 형성된 인지구조는 또 다른 상호작용의 결과로 부단히 변용되어가는 것임
(5) 인간주의적 접근을 시도하는 학습이론 : 실존적 자아, 자아실현의 경험, 체험학습, 절정적 경험, 자아와 환경에 대한 현상학적 해석 등에 강조를 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과 교수학습이론
  • 학습을 이끈다.II.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5. Piaget와 Vygotsky 비교 PiagetVygotsky물리적 환경에 관심사회,문화적환경에 관심논리구조형성-개인내 평형화 작용 개인간과정-개인내과정-대인적과정발달의 보편적,불변적계열사회구조와 유기체와의 역동적 산물발달의 개인차에 관심없음발달의 개인차에 관심발달의 포섭적 팽창발달의 나선적 팽창사고가 언어에 반영사고와 언어는 연합III. 근접발달영역과 교수-학습이론1. 근접발달영역 개념의 적

  •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의 이해
  • 교육학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을 통하여 인간을 만들어가는 작업이다. 그러므로 교육심리학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과 관계된 인간의 생각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즉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과학적인 이해를 통해 인간을 만들어가는 교육에 대한 연구를 하는 것이 교육심리학이다. 독자적인 학문 영역으로서 교육심리학의 핵심은 교수-학습과정을 이해하고 그 과정을 개선하는 방법의 개발에 있다.1.2 교육심리학의 발전

  • [교육심리] 라이겔루스의 정교화이론
  • 교수매체활용 시간표 작성, 성적기록 등이 해당된다.2. 라이겔루스의 ‘교수 설계 전략’ 개요 3) 조직 전략* 미시 전략 : ‘개념학습’* 거시 전략 : 대표적인 것이 ‘정교화 이론’(다음 장 발표에서 설명)2. 라이겔루스의 ‘교수 설계 전략’ 개요 4) 이론의 적용 사례* 교수학습과정안 청사진- 개념: 자발적 결사체- 대상 학습자 : 고등학교 1학년- 수업수준: 중간- 결정적 특성:1. 자발적 결사체는 동일한 이해관계와 뜻을 가진 사람들의 자발적

  • 사회과 수업의 새로운 학습 지도안 설계
  • 사회과 수업의 새로운 학습 지도안 설계본 연구는 사회과가 가진 특성상, 사회과 수업의 학습 지도안 교수학습 계획안, 교수학습과정안, 학습 지도안, 지도안은 모두 영어로 lesson plan으로 학생의 학습활동을 구상한 교사의 계획 또는 수업 계획안을 지칭한다. (교육학용어사전, 1995. 6. 29., 하우동설) 이 논문에서는 일반적으로 학교 현장에서 쓰이는 교사의 계획안을 편의상 ‘학습 지도안’으로 통일한다.이 타 교과와는 다른 형식(프레임)으로 고

  • 교육학 아동발달에 관하여
  • 학습의 다양한 표현방법과 창의력 신장을 위한 여러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미술 교수-학습과정에서 사용하는 표현 재료와 도구는 아동의 흥미와 욕구, 그리고 발달 단계와 매우 깊은 관계가 있으며 아동들의 표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사용될 때 의미 있는 가치를 갖게 된다. 교육학자인 피아제(Piaget)와 미술교육학자인 로웬펠드(Löwenfeld)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은 낮은 단계를 거쳐 점차적으로 높은 단계로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아동의 표현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