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중국진출을 위한 시장분석과 진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서론】 󰁌󰁌󰁌󰁌󰁌󰁌󰁌󰁌󰁌󰁌󰁌󰁌󰁌󰁌󰁌󰁌󰁌󰁌󰁌󰁌󰁌󰁌󰁌󰁌󰁌 3


【본론】


PART 1 중국 시장과 기업환경 분석


Ⅰ. 시장환경 분석 󰁌󰁌󰁌󰁌󰁌󰁌󰁌󰁌󰁌󰁌󰁌󰁌󰁌 4


Ⅱ. 경쟁자 분석 󰁌󰁌󰁌󰁌󰁌󰁌󰁌󰁌󰁌󰁌󰁌󰁌󰁌󰁌󰁌 15

Ⅲ. 자사 분석 󰁌󰁌󰁌󰁌󰁌󰁌󰁌󰁌󰁌󰁌󰁌󰁌󰁌󰁌 17


PART 2 전략의 수립


Ⅰ. 제품전략 󰁌󰁌󰁌󰁌󰁌󰁌󰁌󰁌󰁌󰁌󰁌󰁌󰁌󰁌 22

Ⅱ. 가격전략 󰁌󰁌󰁌󰁌󰁌󰁌󰁌󰁌󰁌󰁌󰁌󰁌󰁌󰁌 24

Ⅲ. 유통전략 󰁌󰁌󰁌󰁌󰁌󰁌󰁌󰁌󰁌󰁌󰁌󰁌󰁌󰁌 26

Ⅳ. 촉진전략 󰁌󰁌󰁌󰁌󰁌󰁌󰁌󰁌󰁌󰁌󰁌󰁌󰁌󰁌 28


【결론】 󰁌󰁌󰁌󰁌󰁌󰁌󰁌󰁌󰁌󰁌󰁌󰁌󰁌󰁌󰁌󰁌󰁌󰁌󰁌󰁌󰁌󰁌󰁌 29

【참고문헌】 󰁌󰁌󰁌󰁌󰁌󰁌󰁌󰁌󰁌󰁌󰁌󰁌󰁌󰁌󰁌󰁌󰁌󰁌󰁌󰁌󰁌󰁌󰁌

본문내용

【본론】


PART 1 중국 시장과 기업환경 분석


Ⅰ. 시장환경 분석

- 중국 자동차 시장 현황과 전망

1. 중국 자동차 생산 현황

중국의 자동차 생산은 92년 100만대, 2000년 200만대를 돌파하여 2001년에는 전년대비 12.8% 증가한 233만대를 생산하고 있다.
92년 최고 49.8%의 증가율을 기록한 이후 증가폭이 감소하여 최근 10여 년 간(91~01) 연평균 증가율을 15.9%을 기록, 동기간 전 세계 평균 증가율이 1.6%과 대비해 최근 중국 자동차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96년은 중국 정부의 통화팽창 억제 정책으로 신용대출이 제한되면서 第一汽車, 東風 등 생산업체들의 자금사정 악화로 생산 증가폭이 급격히 감소한다.
전 세계 자동차 생산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도 91년 1.5%에서 2001년 4.1로 2.6% 포인트 증가했다.


◆ 상용차 생산의 특징

2001년 중국 자동차 총생산 233.4만대 중, 트럭과 버스 등 상용차가 전체 자동차 생산의
69.8%를 차지하고 있다.
상용차의 생산은 이미 한국을 추월하여, 2001년 160만대를 생산해 전 세계 생산의 9.9%를 기록하였으며, 꾸준한 증가 추세에 있어 곧 10%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중국에 아직 승용차를 구입할 수 있는 구매계층이 성숙되지 않았고, 값싸고 실용적인 소형 승합차와 농․공업용 차량 수요가 비교적 많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문헌 및 논문

․심윤섭, 양평섭 “중국 자동차 시장 현황과 우리의 진출전략”, 무역연구소 동북아팀, 2002. 10. 4.
․이시영 손동진, “중국주요산업의 경쟁력 현황과 우리의 대응방안”, 동국대학교 중국산업경제연구소, 2003. 1.
․朴重𤤯, 徐東赫, 金弘錫, 李熒周, 金正洪, 조철, 李基東, “世界 自動車産業의 構造改編과 韓國에 대한 示唆”, KIET 산업연구소, 1998. 2. 25.
․이문형, 「21세기 중국 승용차 산업 발전 전략과 한․중 협력 증진 방안」, KIET,
2000. 7.
․이시영, 손동진, 「중국 자동차 산업 발전의 추세와 전망」,동국대학교
․중국산업경제연구소 기획연구 2003-3, 2001. 1.
․(財)海外投融資情財団 編著, “中國の産業力”, 蒼蒼社, URL http://www.joi.or.jp,
2002. 9. 20


- 인터넷 홈페이지

국제금융센터 싸이트
뉴스메이커(http://newsmaker.khan.co.kr)
대외경제정책연구소 싸이트
머니투데이(www.moneytoday.co.kr),
이노베이션 월드(www.kmamedia.co.kr)
중국 전문가 포럼, http://csf.kiep.go.kr/home.nsf/intro.htm
한국무역협회 KOTIS 중국통계
현대자동차(http://www.hyundai-motor.com),
현대오토넷(www.hyundaiautonet.co.kr)
KOTRA China
www.mk.co.kr
www.hankyung.com
www.fnguide.com
www.paxnet.com
www.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 현대자동차의 중국자동차시장의 진입전략 및 경쟁전략
  • 국제경영 사례조사중국 자동차 시장의 진입전략 및 경쟁전략 : 현대자동차♠ 요 약 ♠세계 자동차 시장이 전체적인 공급과잉 현상을 보이는 가운데 세계 자동차 산업에서는 구조조정으로 인해 업체간 인수합병 및 제휴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 시장의 무한한 잠재력은 세계 자동차 업계들에게 놓칠 수 없는 기회를 제공해 주었고 이에 따라 세계 유수의 자동차 메이커들이 모두 중국에 진출하여 격심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 [다국적기업경영전략] 다임러크라이슬러의 글로벌경영전략 Best 5
  • 전략3) 다임러크라이슬러의 부문별 통합계획 4) 통합후의 시너지효과 및 개선점5) 개선점6) 현재의 모습3. BEST 3 : 전략적 제휴 - 아웃소싱과 해외진출1) 미쓰비시와 제휴 - 벤츠에 소형상용차의 엔진을 공급2) 현대차와의 제휴3) 엔진 합작법인 Global Engine Alliance4) 영원한 경쟁상대로만 여겨져왔던 벤츠와 BMW 제휴교섭5) 중국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적 제휴 - 합작공장 설립 http://ulsan.hyundam.net/%C1%D6%B0%A3%C0%DA%B5%BF%C2%F7%BB%EA%BE%F7%B5%BF%C7%E2%2833%C8%A3%29.htm6)

  • [해외홍보][해외PR][해외][홍보][PR][방송]해외홍보(해외PR)의 필요성, 해외홍보(해외PR)의 문화콘텐츠산업, 해외홍보(해외PR)의 방송, 해외홍보(해외PR)의 사례, 향후 해외홍보(해외PR)의 활성화 방안 분석
  • 진출시 애로사항1) 일반적인 애로사항2) 설문조사를 통해 살펴본 주요 애로사항 분석Ⅳ. 해외홍보(해외PR)의 방송1. 해외방송의 발전단계(국가홍보방송 중심)1) 1단계2) 2단계3) 3단계4) 4단계2. 각국 해외방송 운영 비교1) 미국2) 영국3) 독일4) 프랑스5) 일본6) 중국3. 선진국 해외방송의 특성Ⅴ. 해외홍보(해외PR)의 사례1. 유럽지역 관련 전략1) 현대자동차의 초승달 전략2) 현대자동차의 유럽시장 광고매체와 기입 이미지 제고2. 태국 지역 시장

  •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의 국제마케팅
  • 국제마케팅‘현대자동차의 국제마케팅’1.서론1. 주제 선정의 이유2.본론1. 글로벌 기업과 글로벌 마케팅이란?2. 현대 자동차의 연혁과 매출현황3. 3대 경영방침과 5대 글로벌 전략4. 현대 자동차의 마케팅 사례① 국내② 미국③ 중국④ 인도⑤ 그 밖의 국가들3.결론1. 앞으로 나아갈 방향참고문헌서론1. 주제선정이유.현재 우리나라에는 해외로 진출하여 큰 수익을 거두는 업체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그 중에는 우리나라 대기업들이 대부분

  • [글로벌마케팅] 현대자동차의 국제마케팅
  • 분석하고, 글로벌 차원에서의 경영다각화와 시장다변화, 경영리스크의 분산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또한 국제시장의 세분화를 통해 표적시장을 선정하고, 각 나라의 특성에 적응할 수 있도록 마케팅 믹스를 통합조정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2.현대자동차의 연역과 매출현황(1)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 연역■현대자동차(주) Hyundai Motor Company, 現代自動車(株)연도내용1976에콰도르 포니수출1981미쯔비시와 기술제휴 발표1982캐나다 현지법인(HAC)설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