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폭력 가해행동 및 가해학생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 가해행동 및 가해학생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학교폭력 가해행동의 정의
1) 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 가해행동의 정의

2. 학교폭력 가해학생
1) 학교폭력의 원인이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2)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특성

3. 학교폭력 가해집단 프로그램
1) 집단상담의 목표
2) 집단 프로그램 진행과정
3) 집단 대상 및 구성
4) 집단구성원 인원
5) 집단프로그램 횟수 및 시간
 
 
본문내용
1. 학교폭력 가해행동의 정의

1) 폭력의 정의

치바르도는 폭력은 극단적이며 사회적으로 수용 받지 못할 형태의 공격성이다. 라고 정의 내리고 있는데 폭력은 공격성과는 구분되는 행동의 형태임을 알 수 있다. 분두라는 공격은 타인에게 피해를 주며 파괴적인 성격을 띠며 이러한 행도들은 사회 내에서 공격적이라고 정의 내린다. 라고 했으며 질만은 다른 사람에게 신체적인 손상과 물리적인 고통을 주는 행동을 할 때 이러한 공격성은 공격적 행동의 활동이며 그와 동시에 피해자는 그러한 행동을 피하고자 한다. 라고 하였다.

2) 학교폭력 가해행동의 정의

학교폭력 가해행동을 좀 더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극단화된 공격성의 행동적 형태가 학교 내외라는 특정한 장소엣 학생들 간에 발생하는 문제가 갈등을 해결하고자 폭력이라는 수단으로 심리·정서적 및 신체적 피해를 가져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교육적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라 더욱더 심각하다.
또한 학교폭력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에서 다음과 같이 정의내리고 있는데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폭행, 협박, 따돌림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서 대통령이 정하는 행위로 규정하고, 그 시행령에 대통령령이 정하는 행위를 상해·폭행, 감금, 협박, 약취, 추행, 명예훼손, 모욕, 공갈, 재물손괴 및 집단 따돌림 그 밖에 피해자의 의사에 반하는 행위를 가하거나 하게 한 행위로 규정하고 있다.
학교폭력 가해행동은 폭행, 협박, 따돌림 등에 의해서 신체,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 신체적 폭력인 신체폭행, 정신적 폭력인 따돌림, 괴롭힘, 위협 및 협박, 재산상의 피해로는 금품갈취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러한 모든 학교폭력 가해행동들은 단일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형태의 폭력이 복합적으로 얽혀 학생들 간에 일어난다. 또한 신체, 정신, 재산상의 피해뿐 아니라 직접적·간접적 폭력 또는 언어적·비언어적, 수동적·능동적 참여에 따라서도 학교폭력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문제] 학교폭력
  • Ⅰ. 학교폭력의 정의 및 특징1. 학교폭력의 정의학교폭력이란 일반적으로 학교나 학교 주변에서 학생 상호간에 발생하는 의도성을 가진 신체적, 정서적 가해 행동을 말한다. 고의적 괴롭힘이나 따돌림, 금품갈취, 언어적 놀림이나 협박과 욕설, 신체적 폭행이나 집단적 폭행 등이 그 범주에 해당된다. 그러나 비록 타인의 입장에서 볼 때 하찮은 놀림이나 대수롭지 않은 행동일지라도 그것을 당하는 사람이 그로 인해 심리적 또는 행동적 불편함을 느끼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학교 환경(3) 사회적 환경6. 학교폭력 청소년의 이해7. 학교폭력문제의 현황8. 학교폭력의 문제점1) 폭력의 이한 문제점2) 연구상의 문제점3) 예방 및 근절대책의 문제점9. 학교폭력의 유형1) 신체적 폭력2) 언어적 폭력3) 금품갈취4) 집단 괴롭힘5) 성적 폭력6) 학교폭력의 발생관련 요인10. 학교폭력의 특징11.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1) 가정 학교 사회에서의 폭력에 대한 직접 경험2) 매체를 통합 폭력의 간접 경험3) 학생들의 문화시설과 여가 프

  • 청소년문제(외현화된 행동)
  • 및 구성비가 과거에 비해 현저히 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청소년 문제가 사회의 심각성을 띄고 있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함.Ⅰ. 청소년 폭력 ( 학교폭력 )1. 정의- 일반적으로 학교나 학교 주변에서 학생 상호간에 발생하는 의도성을 가진 신체적, 정서적 가해 행동고의적 괴롭힘이나 따돌림, 금품갈취, 언어적 놀림이나 협박과 욕설, 신체적 폭행이나 집단적 폭행 등이 그 범주에 해당2. 원인- 개인적 특성, 가정적 문제, 교육 ․ 환경적 문제

  • 아동복지4B)아동복지서비스중 지지적서비스선택하여 의의와 실천방법논하시오o0
  • 학생들에게 장애를 주는 환경적 요소를 개선하고 교육적 분위기를 구성하는 기능.일곱째, 학생문제에 대한 새로운 중재방법을 제공하고 활용하는 기능 4)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전통적인 대상은 요보호학생, 학교부적응 학생을 우선 대상으로 고려하였다. 학교사회사업의 일차적 대상은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Freeman의 정의) ①대인관계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폭력행동, 비사교적, 교사나 성인의 권위에 대항하는 행동등) ②심리, 정신적인 문제를 지닌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2024년 1학기 기말과제물, 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
  • 가해행동 예측요인 탐색을 위한 국내연구 메타분석, 한국콘텐츠학회, 2017.. 또한 사이버 폭력이 발생하는 사이버공간은 익명성과 시간과 공간의 탈제약으로 인하여 피해자가 느끼는 공포, 정서적 고통과 좌절감 등이 클 수밖에 없고, 보이지 않는 누군가로부터 받는 비난으로 인하여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사이버폭력 피해 경험을 한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불안감, 우울감, 분노 등을 경험하며 피해 경험으로 자아존중감의 저하를 경험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