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폭력 가해행동 및 가해학생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교폭력 가해행동 및 가해학생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 목차
-
1. 학교폭력 가해행동의 정의
1) 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 가해행동의 정의
2. 학교폭력 가해학생
1) 학교폭력의 원인이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2)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특성
3. 학교폭력 가해집단 프로그램
1) 집단상담의 목표
2) 집단 프로그램 진행과정
3) 집단 대상 및 구성
4) 집단구성원 인원
5) 집단프로그램 횟수 및 시간
- 본문내용
-
1. 학교폭력 가해행동의 정의
1) 폭력의 정의
치바르도는 폭력은 극단적이며 사회적으로 수용 받지 못할 형태의 공격성이다. 라고 정의 내리고 있는데 폭력은 공격성과는 구분되는 행동의 형태임을 알 수 있다. 분두라는 공격은 타인에게 피해를 주며 파괴적인 성격을 띠며 이러한 행도들은 사회 내에서 공격적이라고 정의 내린다. 라고 했으며 질만은 다른 사람에게 신체적인 손상과 물리적인 고통을 주는 행동을 할 때 이러한 공격성은 공격적 행동의 활동이며 그와 동시에 피해자는 그러한 행동을 피하고자 한다. 라고 하였다.
2) 학교폭력 가해행동의 정의
학교폭력 가해행동을 좀 더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극단화된 공격성의 행동적 형태가 학교 내외라는 특정한 장소엣 학생들 간에 발생하는 문제가 갈등을 해결하고자 폭력이라는 수단으로 심리·정서적 및 신체적 피해를 가져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교육적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라 더욱더 심각하다.
또한 학교폭력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에서 다음과 같이 정의내리고 있는데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폭행, 협박, 따돌림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서 대통령이 정하는 행위로 규정하고, 그 시행령에 대통령령이 정하는 행위를 상해·폭행, 감금, 협박, 약취, 추행, 명예훼손, 모욕, 공갈, 재물손괴 및 집단 따돌림 그 밖에 피해자의 의사에 반하는 행위를 가하거나 하게 한 행위로 규정하고 있다.
학교폭력 가해행동은 폭행, 협박, 따돌림 등에 의해서 신체,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 신체적 폭력인 신체폭행, 정신적 폭력인 따돌림, 괴롭힘, 위협 및 협박, 재산상의 피해로는 금품갈취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러한 모든 학교폭력 가해행동들은 단일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형태의 폭력이 복합적으로 얽혀 학생들 간에 일어난다. 또한 신체, 정신, 재산상의 피해뿐 아니라 직접적·간접적 폭력 또는 언어적·비언어적, 수동적·능동적 참여에 따라서도 학교폭력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국시대 각각의 미용문화 특징의 장, 단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전직공무원 집필 A+ 마스터피스]인간관계론- 5주 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perception)이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시오
- 대학 주석에 관한 비교 고찰
- 발달적 미술치료기법 및 과정에 대하여 쓰시오
- [청소년발달] 부모-청소년 관계 갈등의 원인과 사례 중심으로
- 치약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때와 승용차를 구매할 때 내리는 의사결정은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봅시다
- [보육 실습] 어린이집 보육 실습 소감문
- [프로그램 개발] 노년기 부부관계증진 프로그램
- 지역경제통합이란 무엇인가?
- [유전병의 이해] 유전병의 의미, 유전병의 원인, 유전병의 특징, 유전병의 과학적 분석 및 유전병의 치료방안 수정 다운 홍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