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유전론과 환경론을 비교,분석 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3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유전론과 환경론의 비교

본문내용
들어가며...
인간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받는다. 유전과 환경 두 요인이 인간발달에 각기 어느 정도,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 논쟁은 오랫동안 계속되어 왔다. 그래서 인간 발달은 유전(遺傳, heredity)과 환경(環境, environment)의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고 인정되고 있으며, 유전이나 환경의 두 요인 중 어느 한 요인에 의해서만 발달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동향은 유전론적 입장이 다소앞서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인간 발달에 대한 양측의 입장과 관점은 기본 가정에 있어서도 입장이 달랐다. 유전론자들은 모든 심리적 특성이 대대로 유전인자를 통하여 곧바로 전수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다른 한편으로 환경론자들은 개인이 양육되는 상황, 환경에 의해서 인간의 제반 특성이 결정되는 것이라고 강력히 주장하였다. 즉, 모든 인간은 똑같은 유전적 특성을 지니고 태어나며 훗날의 개인차는 오직 환경적 차이에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유전인자는 환경이라는 제한 속에서 유전인자가 지닌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환경도 마찬가지로 유전인자의 본질이 제한하는 한계 내에서 발달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 뿐이다. 이와 관련하여 여기서는 유전적인 입장과 환경적인 입장을 객관적으로 비교 분석해 보고 양쪽을 절충시키는 입장에서 바람직한 인간으로 발달하기 위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지 제시하기로 한다.
유전론과 환경론의 비교
(1) 유전인자의 영향
유전이란 부모가 지닌 신체적/정신적 특질이 그 자녀에게 전해지는 것이다. 부모가 지닌 특질은 그 자녀에게 유전이 되긴 하지만, 부모의 모든 특질이 모든 자녀에게 똑같이 유전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어떤 자녀는 부모의 많은 특질을 유전 받지만, 어떤 자녀는 부모의 몇 가지 특질만 유전 받을 수도 있다.
특이한 사실은 유전요인 중에서도 열성적인 요인보다 우성적인 요인일수록 많은 자녀에게 유전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다시 말해서 어떤 유전요인이 열성적 요인에 해당되면 자녀들에게 유전되지 않을 수 있는 확률이 많고, 유전이 될 경우에도 극소수의 자녀에게만 유전이 되는 경우가 있다.
참고문헌
· 오세진 외,「인간행동과 심리학」 , 학지사, 2005
· 이양 외, 「심리학의 이해」 , 교육과학사, 2003
· 프로이트, 「꿈의 해석」 ,홍신문화사, 1999
· 우종하, 「인간심리의 이해」 , 교육과학사, 2000
· 오세진 외,「인간행동과 심리학」 , 학지사, 200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도움 되었습니다~~
  • chanel***
    (2013.04.18 09:34:46)
회원 추천자료
  • 발달과 보육1 레포트
  •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발달은 양적임과 동시에 질적이다.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정리를 하였다.2)발달에 관한 이론적 쟁점들(1)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유전이란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선천적인 정보를 의미하며 발달에 미치는 내적영향을 말함.성숙론자유전론자들은 성장과 발달의 유전적 기초나 생물적인 기초를 중요시 하며 타고난 것은 이미 정해져서 어쩔수 없다는 입장.환경론자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미치는 사회의 영향을 간과하거나, 반대로 교육을 사회적인 상황에 완전히 종속시키는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의 자주성을 무시하면 안된다.교육학과 사회학⊙ 교육학 (학문적 성격 : 바람직한 인간의 형성을 연구하는 학문) 사회학과 교육학의 성격을 비교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논쟁점은 교육학이 어떤 인간을 형성시킬 것인가, 어떤 내용을 가르칠 것인가, 어떤 방법으로 교수할 것인가 등의 문제를 다루는 규범학으로 볼 것인가, 교육현상을

  • [교육사회] 교육성취
  • 요인도 학자에 따라서 또 다르게 설명되고 있다. 개인적․심리적 요인으로는 지적인 능력 즉 지능을 가장 중요하게 취급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성취동기나 자아개념, 그리고 부모와 학생의 포부수준 등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환경론자들의 사회문화적 요인으로 중요시하는 것은 문화적으로 결손 된 환경, 즉 문화실조를 중요시한다. *교육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 -가족분위기 ( 구조, 유대관계, 위치 ), 부모 ( 학력, 경제력, 교육열 ), 학

  • 아동발달 유전vs환경
  • 발달은 그렇게 하도록 배웠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유전론자들은 환경이 극한 상황이 아니면 대부분의 발달이 유전적으로 예정되었기 때문에 이루어진다고 보는 것이다.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유전이라고 주장하는 것을 유전설이라고 한다. 즉 유전설은 성장과 발달은 환경의 영향보다는 유전인자에 의해서 지배된다는 설로서 선천적이라고도 한다. 유전에 의해서 결정지어지는 신체의 강약, 지능의 우열, 정서, 의지의

  • 사회과학 지능 연구
  • 요인으로 인한 지능의 연관성1. 지능과 환경적 요인초기에는 지능의 유전적 영향이 매우 강조되었으나, 1940년대 이후 사회 문화적 측면과 가정환경의 영향을 경시할 수 없다는 주장과 함께 이 주장을 지지해 주는 연구들이 계속 제시되고 있다. 많은 환경론자들은 유전론자들의 연구 자료를 다른 각도에서 해석함으로써 유전론자들이 수행한 연구의 오류를 지적했다. 1-1. 유전영향에 관한 두 학자의 주장지능발달에서 유전의 영향이 80%로 우세하다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