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지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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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차
Ⅰ. 지능의 정의
1. 학자들의 정의
Ⅱ. 학습자의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한 지능의 연관성
1. 지능과 환경적 요인
1-1. 유전영향에 관한 두 학자의 주장
1-2. 환경적 영향에 의한 주장
1-3. 지능과 환경
2. 환경의 중요성
2-1. Herber 연구
3.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4. 지능과 성격의 관계
5. 지능과 가정환경의 관계
6. 지능과 기타 변인과의 관계
Ⅲ. 학습자의 지능이 성격에 어느 정 도 영향력을 미치는지 조사
1. 지능과 학업성적의 관계
2. 지능과 학업성취
Ⅳ. 결론
Ⅰ. 지능의 정의
지능이 무엇인가 하는 물음에 응답하는 것이 그렇게 어렵지 않다고 생각해 온 것은 틀림없는 일이다. 사람은 누구나가 지능에 대해 많은 생각을 지니고 있지만, 지능에 관한 관점은 서로 크게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그 관점은 생물학적 해석에서부터 개인 심리학적 및 사회 심리학적 해석을 거쳐 철학적이고 종교적인 해석에까지 뻗치고 있다.
실제적으로는 지능을 일반적으로 정의할 수 없다는 확신을 갖는 심리학자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단지 지적 성취에 작용하여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헤아려 내는 것이 가능할 뿐이다. 그것이 어떤 요인들인지, 또 얼마나 많은지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일치점을 발견하지 못한 상태에 있다. 따라서 지능의 개념은 그 입장에 따라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강봉규, 2003).
1. 학자들의 정의
인간의 정신기능을 의미하는 지능에 대한 정의는 학자에 따라 조금씩 의견을 달리하고 있기 때문에 한 마디로 결론을 내리기는 어려운 문제이다. 그러나 대표적인 몇몇 학자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입장으로 분류·정리할 수 있다.
첫째, 지능을 ‘고도의 추상적인 사고능력’으로 보는 관점이다. 이러한 주장을 하는 사람으로는 Terman과 Thurstone 등이 대표적이며, 이들은 지능을 고차원적인 추상적 사상을 다루는 능력이라 정의했다. 이 정의는 논리적 관계의 추출능력 이나 판단력, 사고능력과 같은 고등정신능력을 지능으로 보는 관점으로, ‘수 학을 잘 하는 사람은 머리가 좋다’에 해상된다. 그러나 지능을 고등정신 능력 에 한정하고 있기 때문에 유아나 동물에게서 찾아볼 수 있는 지능을 설명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둘째, 지능을 ‘학습의 기초능력’으로 보는 관점이 있다. 이러한 관점을 주장하는 대표적인 학자로는 Dearborn, Freeman, Woodrow, Gates, Henmon 등이 있으며, 이들은 지능을 학습하는 능력 또는 경험에 의해 획득되는 능력으로 보았다. 이 는 Buckingham이 ‘교육적 견지에서는 지능을 학습하는 능력으로 보는 것이 타 당하다’라고 말하는 것처럼 교육과 관련지어 볼 때 가장 실제적인 정의라 볼 수 있다. 즉, 현실적으로 학생들의 학업성적이 우수하다는 것은 곧 지능지수가 높다는 것과 일맥상통하기 때문에 지능을 학습능력의 기초능력이 된다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학습능력을 넓게 해석하면 적응능력과 구별할 수 없게 되며, 좁게 해석하면 학습의 빠르기로 생각해 버리는 의미상의 문제가 있다.
셋째, 지능을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능력’으로 보는 관점이다. 이 관점의 대표 적인 학자로는 Stern, Pintner, Colvin, Piaget 등이 있으며, 이들은 지능이란 한 개인의 전체 환경에 대한 적응이며, 생활의 새로운 문제 및 사태에 대한 일 반적인 정신적 적응성이라고 정의한다. 다시 말하면 지능을 생득적이고 본능적 인 행동, 습관화된 행동으로 적응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 했을 때, 새롭게 요 청 되는 적응을 위한 정신능력으로 본 것이다. 이 유형의 정의는 많은 학자들 에 의해 지지되고 있으나 적응능력에는 지적능력 이외의 또 다른 많은 요인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을 제시하지 못한 것이 문제가 된다.
마지막으로 지능을 앞에서 언급한 추상적 사고능력, 학습의 기초능력,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능력 이외의 ‘특수한 능력’으로 보는 관점이다. 예를 들면, 타인 과 비교될 정도로 숫자암기를 잘한다거나 기억력이 특출한 것은 특수능력이라 볼 수 있다.
지능에 대한 정의를 유형화하면 대략적으로 분류할 수는 있지만, 지능을 그 어느 하나의 능력으로 보는 입장은 피해야 한다. Wechsler(1944)의 정의처럼 ‘지능은 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환경을 효율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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