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 각국의 관광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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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각국의 관광정책에 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저의 자료실을 방문하신 분 학업에
나날이 커다란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각국의 관광정책
1.프랑스의 관광정책.
(1)정책이념과 목표
(2)관광객의 만족도
(3) 관광정책의 시사점
2.영국의 관광정책.
(1)정책이념과 목표
(2)관광객의 만족도
3. 독일의 관광정책.
(1)정책이념과 목표
(2)관광객의 만족도
4.미국의 관광정책.
(1)국제관광정책목표
(2)국제관광홍보
5.일본의 관광정책.
(1)국제관광선전홍보수단
(2)관광시설의 질적수준 향상
(3)관광서비스의 수준향상.
6.중국의 관광정책.
7. 홍콩의 관광정책
8.태국의 관광정책.
(1)국제관광선전홍보부문
(2)양적인 관광에서 질적인 관광으로
9. 말레이시아 관광정책
10.싱가폴의 관광정책.
(1)정부의 시장별 전략
(2)컨벤션 산업의 유치
(3)관광수도를 꿈꾸는 싱가폴
(4)차별화된 마케팅전략
11. 호주의 관광정책
(1) 관광 주무부처
(2) 호주 관광국 관광정책(2002년 10월 발표)
(3) NTO: 호주관광공사(www.atc.net.au 또는 atc.australia.com)
12. 국제관광의 정책범위
13. 정부의 관광정책 활성화 방안
14. 나의 의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굴뚝없는 산업, 고부가 청정산업, 21세기 고성장산업 등 관광산업에 붙는 별명에 걸맞게 세계관광시장은 지난해만 하더라도 11%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각국의 관광산업도 확대일로에 있다. 그러나 세계관광시장의 활황에도 불구하고 한국관광은 총체적인 위기를 맞고 있다. 관광산업은 숙박 ·교통 ·음식 ·오락시설 ·토산품 판매장 등 많은 산업을 내포하는 복합산업으로서, 산업의 승수효과(乘數效果)가 다른 산업보다 높으며 고용의 창출과 증대에도 크게 기여하게 됨에 따라 지역간의 경제적 ·사회적 격차를 좁히는 효과를 가져다 준다. 관광산업의 경쟁력은 서비스, 비용, 관광상품의 측면에서 평가될 수 있다. 우리의 관광산업은 서비스면에서는 불친절로, 비용면에서는 높은 물가수준으로 그리고 관광상품면에서는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의 부족으로 경쟁국가들에 비해 경쟁력이 뒤지고 있다. 즉 보고 즐길거리는 적은데 높은 물가와 교통혼잡, 불친절로 외국인들이 발길을 돌리고 있으며 이에 따른 적자는 매년 늘어만 가고 있는 것이다. 관광은 21c 중요한 미래산업이며, 흔히들 굴뚝없는 산업이라고 부른다. 그만큼 세계 각국은 자국의 훌륭한 문화유산을 소개하면서 관광객 유치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관광산업은 선진국뿐만 아니라 개발도상국에서도 고유의 관광자원을 이용하여 국가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20세기 중반 이후 대부분의 국가가 관광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관광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있다. 오늘날 관광산업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이며, 세계에서 가장 각광받는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관광산업의 성장잠재력은 경제발전에 따른 국민 소득의 증가, 여가시간의 증대, 교통수단의 발달, 취미생활의 다양화, 지식과 교육수준의 향상, 인간다운 생활의 추구, 문화교류, 세계무역과 정보교류의 증가에 따른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제 각 국의 국제 관광정책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참고자료

-장병권,【한국관광행정론】,일신출판,1996:p174~179.
-소태양,【관광학원론】,법문사,1996:p355~361.
-채용식,【국제관광정책론】,학문사, 1997:230~248.
-임주환,한광종,【관광정책론】,백산출판사,1992:p67~69.
-김광식,【현대관광정책론】,삼광출판사,1999:p3763~375.
-www.this.co.kr(관광정보연구)
-www.traveltime.co.kr(한국여행신문)
-www.ktri.re.kr(계간한국관광정책)
-www.knto.or.kr.(관광공사자료실)
www.myhome.netsgo.com/ecotour(강신겸의관광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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