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 선교와 신학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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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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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하나님의 선교
1. 교회본성론의 재인식
2. 교회기능론의 재검토
Ⅲ. 십자가 신학과 선교
Ⅳ.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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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의 주재선교사가 입국하기 이전 국내의 성경반포는 두 갈래 경로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그 하나는 만주를 통해 주로 한국 북부지방에 반포되는 경로이며, 또 다른 하나는 일본을 통해 한국남부지방에 반포한 경로를 말한다. 우선 첫 번째 경로의 성경반포과정을 살펴보자. 한글성경이 간행되기 이전에는 로스의 한글성경번역에 참여한 한국인 개종자들이 만주와 한국을 왕래하면서 중국에서 간행된 한문성경을 조금씩 국내에 반포하였다. 그러다가 로스는 최초의 한글성경이 간행되자 식자공 김청송을 그의 고향 즙안에보내어 성경을 반포하게 하였으며, 1882년 10월에는 서상륜을 대영성서공회의 최초의 권서인으로 파송하여 한국에 성경을 반포하기 시작하였다. 서상륜은 3개월간 복음을 전하면서 서울로 올라왔다. 서울로 올라온 서상륜은 1883년 후반기에 서울에 성경을 반포하며 전도하였다. 그 결과 서울에도 다수의 개종자를 얻어 로스에게 "서울에 와서 세례를 원하는 13명의 친구들에게 세례를 베풀어 교회를 조직해 줄것을 요청"하는 글을 보냈다. 그러나 로스는 본인이 가지 못하고 1884년 봄에 다량의 한문, 한글 성경을 상해 제물포간의 정기항로를 이용해 서상륜에게 보냈다. 한편 김청송에 이어 로스의 한글성경인쇄에 참여하였던 이름을 알 수 없는 제 2식자공은 모친이 위독하다는 소식을 듣고 고향인 평양에 오면서 약 1천권의 성경을 가지고와서 판매하였고 맥킨타이어로부터 한국인으로는 최초로 세례를 받은 수세자
중 한사람도 이무렵 국내에 와서 복음을 전하였다. 이 당시에는 천주교를 극심하게 탄압하던 대원군이 물러나고 민비가 정권을 잡고 있었을 때이므로 이전처럼 복음을 전하는 것이 위험하지 않았다. 그래도 초기의 권서인들은 아직 가시지 않은 위험을 무릅쓰고 대담하게 성경을 반포하며 복음을 전파하였다. 또 하나의 성경반포과정은 일본을 통해서 들어온 경로이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만주에서 한글성경이 최초로 간행된 때는 1882년 초이다. 앞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스코트랜드 성서공회는 이 성경을 곧 만주와 한국본토에 반포하고 동시에 이중 일부를 톰슨총무에게 보내 일본을 통하여 한국에 성경을 반포하게 하였다. 톰슨은 기독교 소책자를 포함한 성경을 받아 일본인 권서인을 통하여 부산에 반포하고 이어 1884년에는 직접 내한하여 부산에 성서보급소(Bible depot)를 개설하였다. 이 성서보급소는 일본인 권서인을 두어 운영하였는데 아주 성공적으로 운영되었다. 이와같이 열성적인 한국인 권서인에 의해 국내에 성경이 반포되자 이 성경을 통해 진리를 깨달은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함께 모여 예배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 자발적 신앙공동체는 로스와 맥킨타이어로부터 신앙지도를 받았던 백홍준과 서상륜으로 부터 비롯되었다. 백홍준은 그의 고향 의주를 드나들면서 1882년에 간행되기 시작한 복음서를 가지고 복음을 전하기 시작하여 점차 구도자가 생겨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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