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경영] 기업윤리문화와 기업윤리경영 실천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의 개념과 관점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과 분류
3.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상호비교
1)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차이점
2)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공통점

Ⅲ. 새로운 경영전략으로 부상한 윤리경영

Ⅳ. 윤리경영의 기능

Ⅴ. 기업윤리문화와 기업성과간의 연관성

Ⅵ. 선진 기업들의 윤리경영 실천 사례
1. Nestl'e의 윤리경영
2. Saloman Smith Barney 증권의 윤리경영

Ⅶ. 결론
본문내용
복잡해지고 고도화된 산업사회에서 기업이 고객을 비롯한 이해관계자와 호혜적 관계를 유지하지 않고는 점차 가중되는 기업에 대한 여러 가지 사회적 비난을 견디기가 점차 어려워지는 것이 현실이다. 더욱이 국민의 권익을 보호하려는 의식이 높아진 정부의 입장에서 기업과 소비자의 불만과 마찰은 결국 정부의 법적․행정적 규제를 강화하려는 것이 오늘의 현실인 이상 이에 슬기롭게 대응해 나가는 것이 오늘의 기업이 당면한 과제 중 하나가 될 것이다.
그러한 대응책을 크게 나누어 보면, 첫째는 개개의 기업차원에서, 둘째는 이해관계를 같이하는 업종 또는 단체의 차원에서, 그리고 산업계의 전문기능별 차원에서 이 문제가 심각히 논의되고 적절한 윤리기준이 각기 세워져야 할 것이다.
개별기업의 차원에서 기업윤리 준수기준을 마련하는 경우는 정부나 대외적 이해관계집단의 압력에 따라 마지못해 실천하는 피동적인 성격을 띤 것이 아니고 경영자의 자기 경영철학과 이해자 집단의 기대에 비추어 능동적으로 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특히, 마케팅부문에서 개별기업이 지켜야 할 최소한의 윤리수준을 정하고 이를 일관성 있게 추진한다는 것은 경영자의 철학과 신념이 뒷받침되지 않고는 불가능한 일이다.
Johnson & Johnson은 타이레놀에 독물이 주입되어 7명의 고객이 죽음을 당했을 때 즉각 과감히 전 제품을 회수하고 광고는 일체 중단하고 또 모든 사실을 계속 공개함으로써 소비자를 안심시키는데 도움을 주었다. 이 모든 조치가 기업의 윤리의식이 투철한데서 나온 것으로 전 사원이 회사의 신조(credo)에 따라 행동함으로써 비참한 사태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갈 수 있었던 것이다.
이와 같이 강한 윤리의식을 지니고 이를 일상거래에 반영하고 있는 기업에서 볼 수 있는 공통점은 윤리의식을 한 개인의 선과 악,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과 판단에 의존하지 않고 이를 제도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는 사실이다. 즉, 기업의 비윤리적 행위는 베라스퀴즈(M.G.Velasquez)의 말대로 ꡒ특별히 그릇된 인식을 지닌 개인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라기 보다는 기업의 경영철학과 이의 실천에 좌우된다.ꡓ는 것이다. 따라서, 윤리성의 제고는 ꡒ한 기업 내에서 이를 체계적으로 발전시켜 제도화해야 한다.ꡓ고 보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한 기업의 윤리기준 특히 마케팅 윤리의 제고를 위해서는 베라스퀴즈가 제시하는 다음의 몇 가지 제도적 방안이 강구되고 있어야 할 것이다. 첫째는 경영자의 윤리실천의지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경영자의 태도가 이 경우에 결정적 중요성을 지니기 때문이다. 둘째는 윤리문제의 책임을 질 사람을 배정해 놓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누가 책임지며 실천을 확인해 갈 것이냐가 분명치 않을 때 윤리의 제고는 말뿐이 되기 쉽기 때문이다. 셋째는 한 기업의 윤리기준을 분명히 정해놓는 일이다. 이는 기업윤리의 내용과 그 기준을 성문화하는 것이며 이것이 흔히 윤리요강 또는 윤리신조라 표현되고 있다. 넷째로 윤리적 행위를 뒷받침하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이는 한 기업에서 윤리를 실천해 나가는 것을 감시하고 확인하는 제도가 마련되지 않고 있으면 이의 실천여부가 의심스럽게 되며 그 가치가 반감될 것이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마켓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
  • 기업입니다. 휴지를 만들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나무를 잘라내어야 됩니까. 그런데도, 사람들은 유한킴벌리 하면 나무를 많이 심는 회사라고 기억하고 있지요. 이런 소비자들의 반응을 미리 예상하고 아예 정반대의 이미지로 포지셔닝한 전략은 빼어난 PR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윤리적 마케팅 1) 마케팅 윤리의 필요성마케팅 또는 기업경영에 윤리가 왜 필요한가? 우선, 소비자에게 기업의 이미지가 높아지고 그 결과 상품 충성도가 강해진다.

  • 조직(기업)의 인적자원개발 현황 조사(홈플러스와 이마트를 중심으로)
  • 경영 고수들 내일의 직장에 어제의 인재는 필요없다 (한국경제 2010-10-19)인재경영 철학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하고 진화한다. 제프리 페퍼 미국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 석좌교수가 인재경영 개념의 창시자라면,수많은 기업과 연구기관들은 달라지는 세대별 문화와 경제 여건에 맞춰 이를 계속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신세대 직장인들은 회사를 어떻게 바꿔갈까. 한국 대표기업 창업주들의 인재경영 철학은 반세기 가까운 경제성장기 동안 무슨

  • [기업분석](주)유진크레베스 분석
  • 기업에서 유통방식, 판매방식을 배우고, 여타 기업에서 서비스, 디자인 등을 벤치마킹하여야 겠다.③ 유통망 확대다양한 국가들로 점차적으로 유통망을 늘여간다. 현재 유럽이 대부분이고 베트남을 소수로하여 진출하여있다. 그러므로 큰 시장인 아메리카, 아시아의 문화를 적극 수용하여 그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여 독자적으로 진출을 하거나, 앞서 프로젝트의 목표인 자사브랜드를 적극 공략하여 다른 세계의 대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경쟁업

  • 윤리경영과 조직설계
  • 윤리경영 사례분석조직설계론목 차Ⅰ. 서론1. 서론Ⅱ. 본론 1. 윤리지향적 지속가능한 조직의 설계1) 윤리경영의 개념과 형성요인2) 윤리경영의 필요성과 조직성과3) 도덕적 해이4) 지속가능경영5) 착한 경영2. 지속가능성에 대한 이해 & 사회적 책임1) 지속가능성에 대한 이해 & 사회적 책임 개념2) 사례 : 현대모비스의 지속가능경영3. 현대의 윤리이론1) 덕 윤리2) 페미니스트 윤리 개념과 사례 : 현대모비스4. 윤리경영 실천한 기업사례 : 한국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 그린 마케팅 기업환경적책임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Ⅰ. 들어가는 말Ⅱ. 기업의 경제적 책임ⅰ. 사회가 요구하는 책임ⅱ. 의무화 된 책임Ⅲ. 기업의 사회적 책임ⅰ. 사회적 책임의 필요성 논쟁ⅱ.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 분석ⅲ. 기업의 사회공헌이 필요한 이유Ⅳ. 기업의 환경적 책임ⅰ. 기업이 환경적 책임을 이행할 수 있는 방법ⅱ. 환경적 책임을 다한 기업의 사례Ⅴ. 맺음 말Ⅰ.들어가는 말오늘날의 기업은 더 이상 이익 창출을 위한 집단으로 정의 될 수 없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