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대중문화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가 쓴 책을 보고 직접 요약한겁니다~~~
중요부분만 뽑아서 머리아프게 간추려봤습니다..
당연 인터넷에 떠돌지 않는 자료입니다..
많이 이용해 주세여~~^^
목차
<대중문화의 이해>
1. 문화와의 만남
2. 문화와 대중문화
3. 대중 문화와 매스 미디어
4. 대중 문화와 상업 문화
5. 대중 문화와 대중의 쾌락
6. 대중 문화의 전망
본문내용
대중문화의 이해

오늘날 말하고 있는 문화와 대중문화의 차이는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문화를 간단하게 정의한단면, 사회의 발전 과정을 말한다. 문화는 어떤 집단이 나누어 지니는 의미, 가치, 생활 방식이다. 문화는 의미의 생산 혹은 의미화의 과정이다. 같은 맥락에서 대중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다만 대중 문화에서는 문화의 생산자가 대중이며, 의미를 생산하고 의미를 유통시키면서 소비하는 주체가 대중이다. 그러므로 대중 문화에 대한 이해는 일차적으로 대중을 어떻게 규정하는가에 달려 있다.

대중은 소외된 비조직적인 집단이거나 일차원적 인간이 아니다. 만일 그러하다면 대중은 사회적 시스템에 대해 아무런 대응 능력도 없거니와 나아가서는 사회 현실에 대해 바르게 인식할 수도, 자발적으로 성숙할 수도 없게 된다. 대중은 다만 주어진 문화를 수용하고 소비하는 수동적 존재일 따름이다. 그리고 이런 관점에서 대중 문화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은 그 사회의 유통되는 대중 매체의 내용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으로 끝낼 수 있다.

하지만, 대중문화 연구는 단순히 대중 매체의 내용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이 아니다. 대중이 그것을 통해 어떻게 의미와 쾌락을 만들어 내고 향유하는가를 따져 보는 것이 대중 문화 연구의 핵심이다. 왜냐하면 문화를 살아 숨쉬게 하는 것은 의미와 쾌락이기 때문이다. 대중 문화는 대중의 생산적인 쾌락과 그것의 순환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1. 문화와의 만남

중세말 유럽 문화의 중심지였던 파리나 런던에는 어떤 문화가 있었을까? 흔히 현대적 이미지를 연출한 최조의 궁정이라 일컫는 아비뇽(Avignon)궁정안을 들여다 보면,

궁정안에는 교황을 비롯하여 당시 유럽의 거의 모든 대 귀족들이 모여 영화를 누리고 있었다. 귀족들은 궁정을 둘러싼 호화로움에 스스로 매료되어 있었고, 그들의 여유로운 삶의 모습을 더욱 돋보이게 하기 위해 수많은 축제를 열었다. 따라서 궁정 안은 ‘궁정 사회’라고 불릴 만한 독특한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었다. 그리고 그 색다른 분위기에 맞게 의상, 예절 유행품, 장식물, 취향, 관슴 등이 만들어지고 있었다.
귀족들은 가난한 서민들의 일상 생활과 판연히 구별 되는 그들의 이런 삶을 ‘문화 생활’이라 불렀다. 그리고 문화를 그들만이 지니는 고귀한 품격과 기풍을 지키고 보전하는 징표라고 생각했다.
파리나 런던을 당시 문화의 중심지라고 한 까닭도 같은 맥락이다. 그러므로 파리나 런던을 오늘날의 서울이나 뉴욕의 풍경으로 상상하는 것은 큰 잘못이다. 거리의 유행이 모두 귀족을 겨냥한 것이었고, 그들의 품격을 표현해 주는 귀족적 스타일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어떤가? 과연 아직도 중세의 파리나 런던과 같은 분위기가 연출되고 있는가? 대답은 "아니오“ 이다

죤 피스크(John Fiske)는 널리 알려진 그의 저서 [대중 문화 이해] 제1장 첫머리에 청바지를 거론했다. 왜 문화 이야기를 시작하는 첫머리에 청바지를 거론했을까?
그이유는 오늘날 도심 거리의 분위기를 가장 잘 나타내 주고 있는 것이 청바지이기 때문이다. 계급, 성, 종족, 연령, 민족, 종교를 막론하고 모든사람들이 청바지를 널리 애용하고 있다. 아울러 청바지는 중세의 귀족 문화와 구별되는 오늘날의 문화를 가장 잘 표현해 주고 있는 사례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
  • jk***
    (2011.05.22 16:52:3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abck***
    (2010.01.11 12:43:52)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