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 비교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인지 발달이론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p.

Ⅱ. 본 론
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비교, 분석 개관 ........1p.

◇ Piaget의 인지발달
1. Piaget 인지발달의 특성 및 기본 개념 ................1p.
2. Piaget의 인지적 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2p.
3.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3p.
4. Piaget 인지발달 이론의 한계점 .......................8p.
5. Piaget인지발달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0p.
6. Piaget인지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11p.

◇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1. Vygotsky 인지발달의 특성 및 기본 개념 .............12p.
2. Vygotsky의 인지적 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13p.
3. Vygotsky의 인지발달 이론 ............................15p.
4. Vygotsky 인지발달 이론의 한계점 ....................17p.
5. Vygotsky 인지발달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7p.
6. Vygotsky 인지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18p.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1. 공통적인 견해 .........................................19p.
2. 차이점 ................................................19p.
3. 두 이론의 상호관계 ...................................20p.
4. Piaget 이론에 대한 비판 ..............................21p.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인지 발달이론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일반적으로 성장과 변화를 의미하는 발달은 학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작용한다. 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발달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기에 아동의 인지발달에 대한 여러 연구가 시행되어오고 있다. 발달에 대한 이론과 연구들은 교육의 주체인 인간에 대한 폭넓고 다양한 이해를 제시함으로써, 보다 바람직한 교육내용을 구성하고 교육효과를 극대화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임규혁.1996). 또한 교육에 있어 학습자의 발달을 이해하는 일은 교육의 효과성을 극대화 하는 첫 걸음이 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의 발달을 이해하여 그에 따른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도입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보다 높은 학업 성취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교사가 학습자의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인지발달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Ⅱ. 본 론

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비교, 분석 개관

아동의 인지와 관련된 이론은 대표적으로 Piaget와 Vygotsky의 이론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아동의 인지발달에 대해 상이한 입장을 나타내고 있으며 각 이론은 교육에 대한 시사점과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다음은 이 두 이론의 입장에 대한 구체적 설명이다.

◇ Piaget의 인지발달

1. Piaget 인지발달의 특성 및 기본 개념
인지발달에 대한 Piaget 이전의 관점은 일반적으로 지능의 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지적능력을 양적으로 측정하려는 것 이었다. 특히 Piaget는 인식의 발생적 측면에 관심을 가지고 정신발달(mental development)을 강조하였다(허형, 1988).

1) 선(先)발달 후(後)학습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후생학(後生學)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후생학이란 발생의 전건(前件)이 발생의 후건(後件)에 인과적(因果的)으로 결과하는 연속적인 발생과정에 따라 개체의 발생이 진행된다고 보는 견해이다(허형, 1988). 즉 Piaget는 인간의 지적인 발달은 일정한 과정과 단계를 거치며 선행 발달이 후행(後行)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어느 정도의 발달이 이루어진 후 학습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1.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3.1.13, 44-62.
2. 유기섭, 김태호, 교육심리학, 동문사, 2003.3.15, 77-92.
3.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2.7.10, 60-75.
4. 장휘숙, 아동발달, 민영사, 2001.8.20, 200-238.
5.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1998.2.14, 83-107.
6. 전성연,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2001
7. 한순미, 비고츠키와 교육, 교육과학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개론 - 피아제이론과 비고츠키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 피아제이론과 비고츠키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Ⅰ. 서 론학습자의 발달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효과적인 교수-학습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 인지발달에 관한 연구는 인간이 어떻게 사고하고, 그 사고가 연령과 함께 어떤 변화의 과정을 거치는지에 초점을 두고 있는데, 인지이론 중에서도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은 대단히 비중 있게 다루어지고 있다. 이처럼 구성주의는 개인이 구성하는 지식을 중요

  • [교육심리학] 고등학교 1학년 교육심리학 학습지도안 및 세부수업계획서
  • 이론적 배경 Ⅲ. 단원의 개관 Ⅳ. 단원 설정 이유 Ⅴ. 단원의 학습목표 Ⅵ. 지도상의 유의점 Ⅷ. 단원의 지도 계획 Ⅸ. 기대효과 Ⅹ. 학습지도안 Ⅰ. 단원명1. 장 피아제 인물 탐구 및 인지발달 이론2. 비고츠키 인물 탐구 및 인지발달 이론3. 장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Ⅱ. 단원의 이론적 배경1. 교육심리학의 개념교육학- 교육의 다양한 현상을 설명하고 연구하는 체계로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을 통해 인간

  • 영유아 교수법의 교수원리
  • 영유아 교수법의 교수원리 1. 교수학습의 가정들2. 자발성의 원리3. 직관의 원리4. 개별화의 원리5. 놀이중심의 원리6. 탐구학습의 원리7. 생활중심의 원리8. 통합의 원리9. 구체성의 원리10. 다양성의 원리11. 흥미의 원리12. 사회화의 원리1. 교수학습의 가정들- 미전국유아교육 연합회에서는 피아제, 비고츠키, 에릭슨 등의 이론들을 중심으로 하여 유아교육에서 연구된 유아의 학습과정에 관한 가정들을 정리하였다.ⓛ 유아는 신체적 욕구가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아동발달]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대하여 논하세요.
  • 비고츠키의 사회발달이론 22.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 비교 3(1) 두 이론의 공통점 3(2) 두 이론의 차이점 3(3) 두 이론의 상호 관계 4Ⅲ.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수업 41. 피아제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수업 42. 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수업 5Ⅳ. 결론 7참고문헌 7Ⅰ. 서론교육학 7가지 주요 이론인 피아제, 비고츠키, 브루너, 가드너, 정보처리이론, 콜버그의 도덕적 사고발달이론, 반 힐레의 기하학습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