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의 대표적인 학자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을 비교해보고 본인의 의견과 가까운 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1.23 / 2017.01.2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구성주의 이론] 구성주의의 대표적인 학자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을 비교해보고 본인의 의견과 가까운 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구성주의 이론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이론
3. 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4. 본인의 의견과 가까운 이론-비고츠키의 이론
Ⅲ 결론
참고문헌

목차
[구성주의 이론] 구성주의의 대표적인 학자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을 비교해보고 본인의 의견과 가까운 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구성주의 이론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이론
3. 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4. 본인의 의견과 가까운 이론-비고츠키의 이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성주의 이론] 구성주의의 대표적인 학자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을 비교해보고 본인의 의견과 가까운 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Ⅰ 서론
구성주의란 지식에 관한 새로운 관점 즉 지식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에 의해 구성된다는 점을 강조하는 이론이다. 나아가 지식의 구성 과정에서 개인의 능동적 참여뿐만 아니라 사회적 맥락에서의 상호작용의 중요성도 강조한다. 구성주의는 인식론적 입장에서 출발하여 급진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인지적 구성주의, 심리 치료 등에 이르기까지 그 이론적 번창은 날로 더해가고 있으며, 교육적 상황을 고려한 교수-학습 영역에 이르기까지 구성주의의 입장을 구성주의 부류의 연속선상에서 분명히 할 수는 없지만 피아제를 중심으로 한 인지적 입장과 비고츠키를 중심으로 한 사회적 구성주의로 대변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구성주의의 대표적인 학자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을 비교해보고 본인의 의견과 가까운 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피아제의 구성주의 이론
구성주의 입장에서 지식의 사회적 구성에 대한 피아제의 입장은 지식은 상호작용을 통하여 상호-구성된 것이며 상호작용 과정에서 협상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결국 지식의 구성이라는 맥락에서 피아제 이론에 있어서의 상호작용은 상-조작(co-operation)으로서 사회적 관계를 구성하는 정신적 조작을 나타낸다. 이는 아동과 물리적 대상 사이는 물론 아동과 다른 사람들 사이의 상호-구성적 교환을 수반하는 지식과정을 설명한다. 사회적 관계와 발달이 인지에 기인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지 발달은 사회적 경험에 기인한다고 분명히 말한다. 사실 피아제는 일반적 구조와 기능을 넘어선 상호작용적 과정의 설명에는 관심이 없었으며,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동성을 연구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개인의 인지 발달에서 보여지는 것과 같은 과정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있다. 그리하여 지식을 아동 자신의 환경에 대한 능동적인 구성과정으로 보는 생각은 서로 다른 이론적 입장(예:생득론, 사회문화주의)에서 논박을 당하고 있다. 즉 비록 개인이 지식 구성에서 능동적이지만 지식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함께 구성한다는 것이다.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이론
비고츠키는 개인의 정신 기능은 사회 문화적 기원을 가지며, 인간 활동은 도구와 기호에 의해 중재된다는 주장을 한다. 즉 정신 기능의 발달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이들 상호작용을 중재하는 심리적 도구(예, 언어)의 내면화 결과에서 온다는 것이다. 따라서 정신 기능의 발달에서 질적 변환을 설명하는 말과 언어의 역할은 비고츠키의 사회 문화적 역사의 분석에서 중요한 것이다. 비고츠키에 있어 내면화는 일단 외적으로 수행된 활동이 개인 안에서 내적으로 수행되어지는 과정이다. 사회적 상호작용은 언어의 사용과 함께 조직되기 때문에 아동의 심리적 발달의 주 근원은 내적 재구성과 언어의 사용을 포함한다. 그리하여 아동은 발달과 더불어 점차 행동과 정신 과정을 조직하는 언어를 사용하게 되고, 말은 특별히 주어진 개인의 언어적 사회에 의해 공유된 사회적 의미를 소통하게 한다. 따라서 정신은 개인적 근원이라기보다는 사회적 기원을 갖는다고 말할 수 있다.

3. 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4. 본인의 의견과 가까운 이론-비고츠키의 이론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권대훈(2006),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순형 외(2011), 유아과학교육,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아동보육
  • 그리고 보육의 담당하는 교사의 자질역할 또한 중요 요인일 것이다언젠가 우리 모두는 부모가 되어 아이들의 양육 보육을 받게 할 책임을 지게 될 것이며, 보육의 중요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우리에게도 보육이라는 것은 불가피한 항목이다. 그래서 우리 조에서는 지금부터 보육의 개념과 목적, 보육의 정책과 유형과 실시되고 있는 프로그램, 그리고 우리나라의 보육현황과 외국의 현황을 비교해보고 문제점과 대처방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Ⅱ본

  • 교육학 서브노트
  • 이론은 에릭슨이 제안한 자아정체감의 모호한 개념을 구체적인 경험적 연구로 전환시켰다는 점에서 인정을 받고 있음10) 자신에게 맞는 직업이나 가치관 선택에 대해 고민을 하고 여러 대안들을 비교해보는 과정11) 직업이나 가치의 방향을 정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전념하는 과정- 6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① 정의㉠ 아동이 도덕적 딜레마에 빠졌을 때 어떻게 접근하고 해결하는지를 단계별로 분석한 발달이론㉡ 도덕성은 인지발달에 따

  • 생활속의 심리학
  • 대해 그럴듯한 이유를 달아 정당화하는 것을 승화라고 한다,②욕구불만 또는 곤란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미숙한 정신 상태로 발달단계가 역행하는 것을 퇴행이라고 한다.③억압된 기분이나 생각을 다른 목표나 행동으로 대신하는 것을 동일시라고 한다.④불쾌한 기분을 무의식 속으로 가두는 것을 부정이라고 한다.34. 사람들이 미디어 메시지에 노출되었을 경우 그 메시지가 자신보다는 타인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크게 자각하는 경향을 말하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구성주의 이론1) 구성주의의 개념2) 구성주의의 배경3) 구성주의의 기본전제(1) 아동발달에 대한 상호작용주의적 관점(2) 지식 구성에 있어서 아동의 주체적 역할4) 구성주의 이론가(1) 존 듀이와 진보주의 교육(2) 신피아제학파5) 구성주의 영유아교육프로그램(1) 카미-드브

  • 2017년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행동주의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학습이론 비교설명
  • 이론의 대표학자① 반두라(Bandura)② 로터(Rotter)4. 구성주의 학습이론1)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개관2)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대표학자 피아제, 비고츠키5.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비교설명2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1. 행동주의 학습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2. 인본주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