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Piaget
1. Piaget의 생애와 업적
2. Piaget의 기본 견해
3. Piaget 인지발달이론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2) 인지발달단계
4. Piaget 인지발달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Vygotsky
1. Vygotsky의 생애와 업적
2. Vygotsky의 기본 견해
3. Vygotsky의 인지이론
1) 사고와 언어
2) 근접발달영역
3) 학습과 발달의 상호작용
4) 도구의 매개와 언어발달
5) 고등정신기능의 내면화와 근접발달영역
4. Vygotsky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역동적 평가
2) 교수-학습이론에서의 비계설정

Ⅳ. Piaget와 Vygotsky 이론의 비교
1. 유사점
2. 차이점

Ⅴ. Vygotsky의 이론의 수업에의 적용

Ⅵ. 나오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근접발달영역
비고츠키에 따르면, 아동은 발달해 가는 과정에서 자신의 능력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직면하기도 한다. 물론, 아동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도 있다. 그러나 아무리 명료하게 설명된다고 하더라도 아동의 능력밖에 있는 문제들이 있다.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PD)이란 아동이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지만 성인이나 뛰어난 동료와 함께 학습하면 성공할 수 있는 영역을 의미한다. (Wertach, 1985). 근접발달 영역에 위치하는 아동에게는 구조화를 형성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하거나, 세부사항과 단계를 기억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꾸준히 시도하도록 격려하는 도움이 필요하다.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이 아동과 어른 혹은 아동과 더 능력 있는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한다고 믿었다. 그들은 아동이 지적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요소를 지원하는 안내자 혹은 교사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조력을 발판(scaffolding)이라고 하며, 이 용어는 아동이 궁극적으로 그들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견고한 이해를 확립하는 동안에 제공되는 조력을 의미한다. 근접발달 영역의 개념은 인지발달이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로 발전한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으며, 아동의 인지발달에 교사나 성인이 적극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런대로 젤 맘에 듬
  • juyu2***
    (2008.08.07 00:20:02)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에 따라 아동에게 수학을 지도하는 데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비교하시오
  • 비고츠키는 유아들은 또래와의 놀이나 교사의 계획된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수학적 이해의 과정을 경험하게 되며, 수학적 지식과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받음으로써 수학적 인지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피아제이론과 비고츠키이론에 따라 아동에게 수학을 지도하는 데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비교하고자 한다. Ⅱ. 본론1. 피아제이론에 따른 아동수학교육1) 지식의 형태지식의 형태인 사회적 지식, 물리적

  • [교수학습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 비교연구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1.공통적인 견해비록 피아제와 비고츠키가 도움을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사회적 관계에 대해서는 다른 입장이지만 지식의 구성은 순수한 개인적 차원의 정신활동인 동시에 사회적 활동이기도 하다는 점이 이들의 공통된 견해이다. 즉, 기본적으로 두 이론의 공통적인 견해는 개념 발달이 학습자의 능동적인 활동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이 견해는 피아제에 있어서는 매우 분명하게 드러나고 있

  • [교육심리학]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이론 비교
  • 이론의 비교Piaget 와 Vygotsky의 공통점지식은 마음의 산물로 인식주체에 의해서 결정됨최종목표는 맥락에 적합한 의미를 구성해 나감아동이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 ) 학습자관다양한 자료에 근거한 구성활동 강조함Piaget 와 Vygotsky의 차이점PiagetVygotsky대표유형 인지적/개인적 구성주의( ) 구성주의개인의 ( )인 경험에 근거하여 의미를 구성함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의미를 구성함교사의 역할촉진자, 안내자촉진자, 안내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연구레포트]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개념,장단점,단계,특징분석및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평가와 학교교육에의 적용및 나의의견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CONTENTS1. 피아제 인물소개2. 인지발달이론의 개념3.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4. 인지발달이론의 배경5. 인지발달의 과정6. 인지발달이론의 장단점7.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단계 및 특징(1) 영아기(2) 유아기(3) 아동기8. 피아제 vs 비고츠키 이론비교분석9. 피아제 이론에 대한 비판10. 학교교육에의 적용11. 결론1. 피아제 인물소개Jean Piajet는 1896년 스위스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주의깊고 논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연구 PPT]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개념과 발달단계분석및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교육현장 적용사례및 한계점과 시사점 PPT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 인물소개(1) 피아제 인물소개(2) 피아제의 생애2.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원리3.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핵심과 가정(1) 인지발달이론의 핵심(2)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가정4.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기본개념5. 피아제 인지발달 단계분석6. 피아제 vs 비고츠키 이론비교분석7. 피아제 이론이 교육에 미친영향8. 피아제의 이론 교육현장 적용9. 피아제 이론에 대한 비판점10. 시사점CONTENTS1. 피아제 인물소개Jean Piaget(1896-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