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화]BPR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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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BPR의 기본개념
2. BPR의 유래
3. BPR의 특징 및 목표
4. 국내기업의 BPR 도입 현황
5. BPR도입의 성공사례
6. BPR의 도입시 고려사항
7. BPR과 조직혁신의 연계
8. BPR의 도입 시기
9. 정보 시스템 부문의 역할
10. BPR의 추진시 문제점
11. BPR의 성공요소
본문내용
1. BPR의 기본개념
▶ BPR이란 치열해져가는 경영환경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업무처리방식의 재설계(Business Process Redesign)와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을 결합해 획 기적인 경영성과 지표상의 상승효과를 이룩하기 위한 경영혁신기법을 의미한다.
가.
▶ 마이클 해머(경영혁신분야의 석학)의 정의
BPR의 제안자 해머(Hammer)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재구축 활동을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기업의 핵심 부문에서 비용, 품질, 서비스, 스피드와 같은 요인의 획기적인 향상을 이룰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근간으로 비즈니스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여 극적인 성과를 추구하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Reengineering the Corporation - A mainfesto for Revolution"
업무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다시 생각하고 혁신적으로 재설계함으로써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핵심적인 성과측면에서 극적인 향상을 이루는 것.
다시 말해 BPR이란 비용(cost), 품질(quality), 서비스(service), 속도(speed)와 같은 핵심적인 경영성과를 획기적(dramatic)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Business Process를 근본적(fundamental)으로 재인식하고, 혁신적(radical)으로 재설계(redesign)하는 활동" 이다.

* BPR의 핵심어
① 업무프로세스(process) : 고객에게 가치 있는 결과를 산출하는 행동의 집합
② 근본적인(fundament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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