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에밀뒤르켐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목차
-
1. 교육은 사회의 한 하위체제이다.
2 "교육은 비사회적인 존재를 사회적 존재로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3. 기능주의적 관점에서 학교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논의했다.
4. 도덕교육을 통한 사회질서 유지를 강조했다.
5. 문화기대(Cultural expectation)
6. 자살은 사회적 현상이다
- 본문내용
-
교육이란 무엇인가? 이것은 교육학의 기본적 질문이다. 교육사회학은 교육의 사회성(社會性)에 초점을 맞추어"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을 얻으려는 지적 활동을 일컫는다. 즉, 사회현상으로서의 교육을 기술(기술)·설명(설명)·이해(이해)하려는 활동이다. 교육사회학은 개인적이든, 집단적이든, 교육활동이든, 학습활동이든, 교육적이든, 비교육적이든 교육에 관한 모든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여 그에 관한 지식을 쌓고 이론을 형성하려는 학문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학교를 중심으로 한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으로 연구하여 이론을 구축하려는 노력이 구미에서 1950년대부터 대두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의 첫 출발은 훨씬 오래 전에 이루어졌다. 이미 19세기 말에 한 위대한 교육사회학자가 씨를 뿌려놓았다. 다만 초기의 씨앗이 제대로 피어나지 못하고 명맥만 유지해오다가 20세기 중반에 이르러서야 개화를 하게 된 것이다. 사회지향적 교육사회학의 기초를 놓은 사람은 뒤르껨(Emil Durkheim)이다. 사회학의 형성에 결정적 역할을 한 몇 사람 가운데 하나인 뒤르켐은 대학교수 생활을 교육학 담당교수로 시작하였다. 1887년에 대학교수로 처음 부임한 보르도(Bordeaux)대학에서의 담당과목은 교육학과 사회학이었다. 이후로 그는 사회학에 관한 연구와 아울러 교육학에 관한 연구와 강의를 계속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소설] 유충렬전 작품분석
- 초등 미술과 교수학습과정안
- 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을 순서대로 제시, 설명(음성언어발달단계),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
- 리더십 - 특성이론 행동이론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