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과 기업윤리문화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윤리경영의 정의

Ⅲ. 기업지배구조의 건전성

Ⅳ. 기업에 대한 사회적 비판

Ⅴ. 도덕적 해이의 의미와 사례

Ⅵ. 기업윤리문화와 근로의욕과의 관계(사례)
1. 유한 킴벌리
2. 교보생명
3. 신세계

Ⅶ. 결론
본문내용
기업이란 원래 본질적으로 자유경쟁질서 내에서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생겨난 결합체로서 물질적인 부를 창조하는 기본적인 기능을 맡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 기업의 이와 같은 기능이 새로운 일자리를 마련하고 사회의 생산성을 높여 풍요한 사회를 이룩하였음을 부정할 수 없다.
기업이 부의 사용에 있어서 풍요로운 사회의 건설을 위한 투자를 하기보다는 극도의 개인주의적 이기심의 충족에만 몰두하여 투기를 조장하고, 사회구성원간의 이질감을 확대시키거나, 장기적이고 합리적인 경영전략 없이 무리한 확장을 하여 사회의 손실을 가져오기도 하였다. 이와 같은 기업인의 행태는 과거 단절적인 기술혁신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대사회에 있어서는 윤리의 문제를 차치하고라도 기업의 생존까지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면 우리사회가 건전하고 올바를 경제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세가지 경제 주체의 역할을 논의해보자.
기업은 허위 또는 과장된 광고가 아닌 충분하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여야 하며, 담합이나 촉과점의 형성 또는 불공정거래행위를 할 것이 아니라 기업간의 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을 통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안전하고 품질 좋고 값싼 제품을 제공할 의무가 있으며, 기업에 대한 심판자로서 행하는 소비자의 불평이나 불만을 도외시 할 것이 아니라 기업의 경영활동에 적극적으로 반영시켜야 하는 것이다.
소비자 주권이 확립되기 위해서는 소비자 자신도 권리 위에서 잠을 자서는 안 될 것이다. 왜냐하면, 소비자 주권을 보호하기 위해 기업은 소비자가 사려고 생각하는 물건 또는 소비자가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물건을 생산하기 위하여 올바른 노력을 기울여야 하지만, 이와 같이 값싸고 질좋은 제품은 이를 찾고 알아주는 소비자의 힘으로 키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상품의 값과 질을 잘 비교해보고 애써 번 돈을 값지게 쓰려는 합리적인 소비자세를 가질 때 소비자를 만족시켜 주는 기업은 반드시 그에 적절한 이윤을 보상받을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원가절감과 품질향상에 더욱 노력할 것이다.
정부의 기능은 국민의 생활과 활동을 지도하고 명령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국민이 자유의사에 따라 자신의 권리를 누릴 수 있는 질서를 만들고 이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정부는 자본주의경제가 자칫 흐르기 쉬운 왜곡된 경향을 방지하고 각 개별경제주체간의 공정경쟁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일정한 경기규칙을 만들고 이를 지키도록 감시하는 한편, 사적 동기에 의존하는 시장기능으로 충족시킬 수 없는 사회의 공동선을 창출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 정부는 원칙적으로 모든 경제행위를 시장기능에 위임하되 경쟁적인 시장여건을 조성하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결국 현대자본주의경제가 요구하는 경제윤리란 배타적이고 물질적인 이기주의에 기초한 자유방임이 아니라 회사의 구성원으로서의 윤리적 이기주의에 입각한 진정한 의미의 자유이며 누구나 자유롭고 공정하게 경쟁을 함으로써 능력과 노력에 따라 정당한 대가를 받고 인간의 존엄성이 보증되는 평등이며, 노력함이 없이 남이 잘 되는 것을 시기하는 패배주의가 아니라 근검․절약하고 개개인의 발전을 통해 자기실현을 이룩하려는 강력한 의지인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기업윤리]윤리적기업이 고객만족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윤리적기업과 기업성과1)윤리적기업의 개념2)윤리적기업의 등장배경3)윤리적기업의 중요성4)윤리적기업과 기업성과와의 관계2.고객만족1)고객만족의 개념2)고객만족의 중요성3)윤리적기업과 고객만족과의 관계III.기업 사례분석1.신세계 윤리경영사례2.존슨앤존슨(J&J)사3.(주)동아건설-성수대교 관련IV. 윤리적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요소분석1.윤리경영에 대한 올바른 이해2.성과평가 시스템의 정비 3.조직문화로의 구체화4.최고경영자(CEO)

  • 조직과 사회(조직이론과 설계) 정리노트
  • 분석 + 미래예측의 도구- 최근의 도전(최근 기업의 조직환경)글로벌화 : 글로벌 아우소싱, 외국 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경쟁의 심화 : 글로벌화는 기업간 경쟁을 심화시키는 요인윤리와 사회적 책임 : 정부와 국민으로부터의 압력스피드와 반응성 : 환경변화속도⇧ & 예측가능성⇩ 위기관리 능력함양디지털 작업장 : 기술적인 무장 + 관계망 관리다양성 : 다양한 조직구성원과 고객 다양성을 유지 + 강한 조직문화를 유지● 조직이란 무엇인가-

  • [기업윤리경영]기업윤리경영의 개념,배경, 기업윤리경영과 윤리경영,정보사회, 기업윤리경영의 효과, 기업윤리경영의 사례,과제 분석
  • 기업윤리경영의 개념, 기업윤리경영의 배경, 기업윤리경영과 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과 정보사회, 기업윤리경영의 효과, 기업윤리경영의 사례, 기업윤리경영 관련 과제 분석Ⅰ. 서론Ⅱ. 기업윤리경영의 개념Ⅲ. 기업윤리경영의 배경Ⅳ. 기업윤리경영과 윤리경영Ⅴ. 기업윤리경영과 정보사회Ⅵ. 기업윤리경영의 효과Ⅶ. 기업윤리경영의 사례Ⅷ. 결론 및 과제참고문헌Ⅰ. 서론시장경제의 가장 큰 특징은 시장 참여자들 간의 경쟁이 보장되어지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분석의 중요성- 기업의 사회적 경영(CSR)- 해외직접투자 실패 사례- 부록(FDI신사업전망, 중소기업의 천국 덴마크, 영어의 중요성)해외직접투자에 관련한 기본적 개념과 연관된 사례 뿐 만 아니라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해외직접투자의 새로운 사업전망, 중소기업의 해외직접투자를 위해 배워야 될 외국사례 그리고 글로벌 인재로서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영어의 중요성을 부록으로 정리하였다.목차 선정이 완료된 후 우리 카

  • [웨스틴조선 호텔경영 사례연구] 웨스틴조선호텔 기업현황과 SWOT분석, 웨스틴조선호텔 마케팅전략과 경영전략사례,위기상황과 극복전략분석
  • CONTENTS1. 웨스틴조선호텔 기업소개2. 웨스틴조선호텔의 조직문화3. 웨스틴조선호텔 SWOT분석4. 웨스틴조선의 호텔경영전략(1) 윤리경영(2) 서비스 품질경영전략5. 웨스틴조선호텔 마케팅전략(1) CRM 마케팅전략 사례(2) 프로모션 전략사례6. 웨스틴조선호텔 위기상황과 문제점분석7. 위기극복위한 마케팅전략8. 결론 및 느낀점웨스틴조선호텔 기업소개한국 최초의 근대식 호텔로서, 일제강점기인 1914년 10월 10일 조선철도국에 의해 설립되었다. 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