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교육사조] 전통적 교육철학과 현대 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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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교육철학과 현대 교육철학에 대하여 쓴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 전통적 교육철학과 현대 교육철학 -
Ⅰ. 전통적 교육철학
1. 이상주의
2. 실제주의
3. 프래그머티즘

Ⅱ. 현대 교육철학
1. 진보주의
2. 본질주의
3. 항존주의
4. 재건주의
5. 실존주의
6. 비판이론

본문내용
- 전통적 교육철학과 현대 교육철학 -
Ⅰ. 전통적 교육철학
1. 이상주의
이상주의(indealism, 관념론)는 플라톤에 의해 처음으로 짜여진 관념론에 입각한 철학과 그 세계관을 말하지만, 후에 여러 모습으로 발전하였다. 플라톤은 참다운 실재를 이데아라고 하였다. 우리가 현상계에서 볼 수 있는 것은 오직 완전한 이데아의 불완전한 영상에 지나지 않는다. 이러한 이상주의는 근세에 들어서서 칸트에 의해 그 개념이 더욱 발전되었다. 교육이란 근본적으로 미래를 지향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상을 바라보지 못하면 교육의 질서와 목표, 그리고 이를 위한 자세를 상실하게 된다.
(1) 이상주의의 형이상학
이상주의는 우주의 실체를 영혼, 관념, 또는 정신으로 보는 철학이다. 철학적 관념론자들은 궁극적 실재가 본질적으로 물질적이라기보다는 정신적이며 영혼적이라고 주장한다. 이상주의에서는 개인을 보편적인 존재의 한 부분으로 본다. 개인은 타인의 마음과 관계를 맺으면서 보편적인 마음에 도달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생각은 개인은 소우주이고 우주는 대우주라고 보는데서 연유한다. 즉, 개인을 대우주의 축소판이라고 파악하고 있다.
(2) 이상주의의 인식론
이상주의의 대표적인 철학자인 플라톤은 물질세계는 보다 완전한 세계의 왜곡된 모사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감각을 통하여 습득된 지식은 항상 불확실하고 불완전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한편 독일의 이상주의자 G. W. F. hegel은 지식이란 체계성을 갖추고 있는 한에서만 타당한 것이라는 플라톤적 개념을 발전시켰다. 궁극적 실재는 합리적이고 체계적이기 때문에 실재에 대한 우리의 지식도 체계적인 한에서만 진리이다. 우리의 지식 체계가 보다 포괄적이고 지식의 관념이 보다 일관성이 있을수록 그것은 진리에 더욱 가깝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원리를 진리의 정합설(coherence theory)이라고 한다.
(3) 이상주의의 가치론
이상주의자에게 있어서 가치는 절대적이고 불변하며, 영원하고 보편적이다. 진선미는 근본적으로 시대와 사회에 따라 변하지 않는다. 진선미는 그 본질상 영원한 것이다. 진선미 자체가 우주적 구주 속에 존재한다는 것이 이상주의의 입장이다,
(4) 이상주의의 교육 원리
이상주의는 인간성 안에 깃든 가장 좋은 것, 그 사회가 지니고 있는 가장 소중한 것, 그리고 교육이 지향해야 할 가장 아름다운 것을 교육에 적극적으로 반영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이상주의의 교육 원리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김정환, 1987)
첫째, 교육은 자연적 생활의 필요에 의해서 뿐만 아니라 정신적 필요에 의해서 존재하는 인간 사회의 기능이다. 둘째, 학생 각자가 가치와 개성을 지닌 존재로 존중되어야 한다. 셋째, 교육의 목표는 개성을 완성함과 동시에 사회를 혁신하는데 두어야 한다. 넷째, 교육의 과정은 이상 중심이 되어야 한다. 그것은 아동중심, 교과중심, 사회중심이어서는 안된다.
2. 실제주의
실재주의(realism,실재론,실학주의)는 라틴어 ‘REALIS'에서 유래한 말이며, 원래 이는 우리 각자의 의식이나.................................


참고문헌
현대교육사조
한기언 | 한국학술정보 |

교육학 개론
조영일 | 형설출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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