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법] 정서발달과 게임의 치료적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2.1 정서발달
2.1.1 정서의 특성
2.1.2 아동발달의 이론과 정서
2.1.3 아동기의 정서발달
2.1.4 아동기 정서의 기능

2.2 게임의 정의
2.2.1 게임의 발달단계

2.3 판게임
2.3.1 판게임의 개념
2.3.2 교육적 가치
2.3.3 판게임의 사회․정서적 기능
2.3.4 치료적기능

3. 게임활동의 실례
3.1 사회․정서적 게임
3.2 인지적 게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놀이치료가 아동상담 분야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언어로 자신의 감정을 능숙하게 표현할 수 없는 아동에게는 놀이가 하나의 매체가 되어 자신을 표현 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놀이는 아동의 발달을 나타내는 하나의 척도가 될 뿐만 아니라 Freud의 이론에 따르면 자신의 정서․감정을 해소하는 역할을 한다.
어느 정도 언어발달이 이루어진 학령기의 아동일지라도 자신의 감정, 사생활을 타인에게 드러내는 것을 부끄러워하거나 꺼려할 수 있는데, 놀이에서는 자연스레 아동의 사회․정서적 특성이 베어 나오게 마련이다. 특히 학령기의 아동에게는 발달특성상 사회성과 경쟁심리가 증폭되기에 게임이라는 활동이 적합한 면모를 보인다.
우리는 본 연구에서 아동의 정서발달 특성과 게임이 그에 미치는 영향, 실례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2.1 정서발달
정서라는 용어는 과거 시대부터 계속적으로 연구되어진 인간과 결코 떨어뜨려 생각할 수 없는 부분 중 하나이다. 문헌상에 보이는 ‘정서’는 그리스 시대부터 언급되어 졌는데 흔히 감정과 동일시되었다. 정서가 체계적으로 연구되어진 것은 빌헬름 분트가 라이프치히에 심리학 실험실-심리학의 시초-을 창설한 이후부터이며 그 이후 현대 심리학에서는 인간의 정신 활동을 성격, 정서, 인지적 측면으로 나누어 접근하고 있다 김경희(1995) [정서란 무엇인가] 민음사 p.11.
. 이는 시대의 변천에 따라 그 개념 또한 변화되어져 왔으며 현대에는 언어학, 현상학, 인류학, 철학 등에서 다르게 정의되어지고 있다.
정서는 기본적으로 개개의 감정은 이미 태어날 때부터 나타나는 막연한 흥분에서 분화되어 진다고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가정되었다. 정서는 생물학적 근거에 의해 특수한 본능 행동으로 유전되어 진다는 의견과 반대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통해서 학습되어 진다는 의견이 있었다.
참고문헌
김경희(1995) [정서한 무엇인가], 민음사
Marjorie J kostelnik(2005), [유아를 위한 사회정서 지도], 교문사, 박경자 역
매리언. C. 하이슨(1998) [유아를 위한 정서 교육]
송문화(2006), <<집단게임놀이가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아동의 실행기능, 충동성,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Terry Kottman, Charles Schaefer(2006) <놀이치료 사례집>, 학지사
오새니(2006), <유아의 사회정서적 능력 향상을 위한 판게임의 효과>,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최다정(2005) <집단 게임놀이치료가 ADHD아동의 부적응 행동 감소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재활과확대학원
Heidi G. Kaduson, Charles E. Schafer(2003) <101가지 놀이치료 기법>, 중앙진성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장애별 유아특수교육의 과정의 비교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 발달 정도에 알맞게 편성하도록 되어 있다.위에서 일반 유치원 교육 과정을 하나의 근거로 한 이유는 장애 유아의 통합교육을 도모하기 위해서이다. 통합교육은 특수 교육의 과제일 뿐만 아니라 장애 유아들의 교육에서 특히 강조되어야 할 부분으로 모든 교육 활동의 중점이 되어야 한다.이에 본 연구는 특수학교 유치부 장애 영역별 학급 운영과 일반 유치원의 학급 운영의 실태를 파악하고, 교육과정과 교수방법을 비교 분석하여 예비 유아교특수

  • 영양교육 요약정리
  • 발달하고 단단, 색깔이 건강해 보임, 피부 밑에 어느 정도의 지방이 있음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지 않으며 연약하고, 무기력하고, 색이 건강해 보이지 않고 소모된 듯 한 모양임, 근육활동이 좋지 않음신경조절주의력이 좋고 침착함반사작용이 정상적임정서적으로 안정됨주의가 산만하여 침착하지 못함. 손발에 지각이상으로 다른 자극이나 감각이 온 위치를 알지 못함. 근육이 약함. 무릎과 발목의 반사작용이 줄거나 없음소화기관의 기능식욕과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법(2004)에서는 정상 발달과 이상 발달, 특수아동과 일반아동 모두를 대상으로 하고 아동복지의 사각지대 안팎으로 확대된 아동복지정책과 행정프로그램으로 제도적 기능이 수행되는 방향으로 지향되고 있다. 3) 예방성과 치료성의 원칙아동복지의 가장 바람직한 것은 아동문제의 예방과 영유아, 아동기의 가족과 사회의 환경으로부터 얻은 상처가 적절한 치료의 기회를 상실하여 심리적 발달상의 장애를 갖지 않도록 치유하는 것이다. 4) 개발성의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특수교육학개론(공통)(발달지체, 자폐성장애)
  • 2020학년도 2학기 과제물(온라인 제출용)교과목명 : 특수교육학개론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 과제유형 : ( 공통 ) 형○ 과 제 명 :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5점).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

  • (장애 아동 보육) 장애아동 보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및 사회복지서비스
  • 교수(multilevel teaching of multitasking)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장애아에 대한 주의 깊은 배려가 필요하고, 교사 자신이 사용하는 언어나 행동이 유아들에게 모델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장애아의 사회적 수용을 촉진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3) 교육과정‘영유아보육법’에는 보육의 내용을 “영유아의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및 언어적 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유능하고 존중받는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