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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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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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서론
본론
- 중국직접투자 진출배경 -
1. 국내시장상황과 초코파이의 위기
2. 중국진출 동기와 배경
3. 중국 현지 업계의 현황
4. 중국 제과시장 현황
5. 투자 결정
- 시장세분화 및 4P전략 -
1. 시장세분화
‘선택과 집중’을 통한 효율화
2. 4P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
‘정의 브랜드 이미지 구축’
- 중국시장에서의 성과와 진행상황 -
결론
‘글로벌 브랜드의 필요성 ’
- 본문내용
-
서론
오리온 초코파이는 1974년 최초로 국내에 출시된 이후 지난 30년간 소비자의 사랑을 받아온 제품이다. 출시된 그 해 초코파이는 1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였고 그 이듬해에는 전년 대비 66%의 성장률을 보이며 1980년대 초반까지 꾸준히 인기를 얻어왔다. 그러나 소비자의 입맛이 변화하고 내수시장의 수요에 한계가 있음을 예견하고 오리온은 초코파이의 맛을 업그레이드 하는 동시에 수출을 통해 성장세를 지속하는 것으로 돌파구를 찾았다. 국내에서는 情을 주제로 광고를 펼치며 90년대 성장률 34%를 기록했고 시장점유율 역시 65%로 다른 경쟁사 제품에 비해 월등한 위치를 갖게 되었다. 또한 판촉 전략에서도 12개들이 박스 상품의 제작, 다양한 사회적 마케팅 등을 통해 우위를 다졌고 이를 바탕으로 해외진출을 전략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국내시장이 어느 정도 한계에 다다르고, 불황이 찾아들자 업계는 해외시장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게 되었다. 이에 오리온 초코파이는 수출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세계로 눈을 돌렸고 그 중 가장 매력적인 국가가 전 세계 인구의 20%를 차지하는 중국이었다.
중국에서 초코파이는 한국을 대표하는 과자이다. 초코파이는 1993년 중국시장에 진출한 이래 연간 약 1억 개의 판매고를 올리고 있으며 중국인들이 초코파이 상자를 들고 친척을 찾는 생활습관까지 갖게 되면서 초코파이는 매출액이 매년 2배씩 성장하는 신화를 창조했다.
이에 우리는 오리온의 초코파이가 중국에 진출한 배경과 현지화와 ‘정’의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 성공 전략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
- 중국직접투자 진출배경 -
국내제과업계의 수출은 이미 20여 년 전부터 계속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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