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광고] 감성적 소구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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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1) 감성적 광고의 정의
2) 감성적 광고와 이성적 광고의 비교
3) 감성적 광고의 등장 배경
4) 감성적 광고가 사용되는 분야
5) 감성적 광고를 바라보는 관점
2. 본론
1) 감성적 광고에 대한 분석
-기술적인 측면
-심리학적인 측면
-내용적인 측면
2) 감성적 광고에 대한 오해들
3. 결론
본문내용
[서론]
1. 감성적 광고란 무엇인가?
1) 감성이란?
감성적 광고가 무엇인지 말하기 전에 먼저 감성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감성은 영어로는 이모션(emotion)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런데 이모션을 심리학에서는 감성이라고 하지 않고 정서라는 표현을 쓴다. 또한 심리학에서 정서를 설명할 때는 또 다른 용어들이 관련되는데, 그 용어들이 바로 감정(affect)와 느낌(feeling)이다. 현재 심리학에서는 이 용어들은 구별하지 않고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되지만, 일부 심리학자들은 이 용어들을 구별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감성(정서, emotion)은 다른 것에 비해 더욱 강한 경험을 갖는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인지적 요소를 가지고 있고, 유기체의 주의(attention)를 통제하며, 그래서 현재 진행 중인 행동을 방해할 수 있으며, 특정 행동과 결합되어 있는 것으로 본다.
감정(affect)은 여러 종류의 느낌을 통칭하는 것으로서, 감성(정서)에 비하면 그 강도가 약하고 생리적 각성을 수반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것으로 본다.
느낌(feeling)이란 외부자극이나 혹은 기억 내의 경험사건의 회상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으나, 기본적으로는 특정 대상에 대한 감정상태가 아니라 그 대상에 대한 자신의 감정 상태를 의미한다.
2) 감성 광고란?
감성광고(emotional advertising)는 소비자의 감성에 호소하는 광고를 말한다. 주로 이성에 호소하는 광고에 대응하는 의미로 불리고 있다. 인간의 욕망은 언뜻 이성적으로 보이는 것이라도 사실은 감성적인 것이고, 깊이 생각한 끝에 구매를 결정한 경우에도 그 결단의 순간에서의 심리는 충동적인 것이 보통이다. 그러므로 감성에 호소하는 소구는 모든 광고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제품에 대한 정보는 거의 담고 있지 않은 느낌 광고가 늘고 있는데 이것도 감각을 통하여 감성을 움직이려고 하는 일종의 감성 광고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뉴 미디어 시대 감성광고 트렌드에 관한 연구, 최재호
광고심리학, 김완석
감성광고와 소비자 생리반응, 김영순ㆍ윤봉식
사보 LG애드, 황규배
미래의 감성광고는 어떤 방향으로 가야하는가, 윤희숙
대한민국 일등 광고의 20법칙-설득전략으로 차별화 하라
[서울경제광고대상] 현대카드, 서울경제, 2006.10.30
http://www.bradoption.com/knowledge/csView030313.html
http://www.gunnyhomepy.com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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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기꾼 정말 돈아깝네 내용 쓰레기 갖다버려라
  • nam***
    (2012.10.17 15:5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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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포트 쓰는데 괜찮은 참고 자료 였습니다.
  • affe***
    (2011.06.01 16:4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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