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월드컵 거리응원의 사회심리학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1. 연구의 계기
1-2. 연구의 목적

Ⅱ. 본론 : 거리응원에 대한 분석
2-1. 같은 색, 같은 물건을 쓰는 현상
2-2. 민족주의 현상
2-3. 월드컵 때 나타난 높은 수준의 시민의식
2-4. 축제적 현상
2-5. 여성이 참여한 월드컵 응원
2-6. 2002년과 2006년의 거리응원의 차이와 원인

Ⅲ. 요약 및 예상
3-1. 요약
3-2. 예상
본문내용
월드컵 거리응원의 사회심리학적 분석


1. 서론

1-1. 연구의 계기
2002년 월드컵, 그 열광적인 축제를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기억할 것이다. 한반도 전역에 ‘오, 필승 코리아’가 울려 퍼졌고 온 국민이 하나가 되어 이례적인 거리 응원을 펼쳤다. 전국 광장은 붉은 물결로 출렁였고 광장을 메운 인파속에서 온갖 갈등은 사라졌다. 지역, 이념 , 정당, 세대를 떠나 모든 국민이 한민족으로서의 강한 유대감을 가지게 되었으며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질서 유지의 모습을 보이는 등 높은 시민의식도 전 세계에 보여주었다. 이와 같이 월드컵은 우리 국민에게 경제적인 성과 이외에 사회통합, 공동체 경험, 자신감과 자부심 회복, 여성을 필두로 한 시민의 사회 참여의식 고양 등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사회적 자본을 공급하였다. 또 월드컵 거리 응원이 2002년에만 그치지 않고 4년 후인 2006 독일 월드컵에도 이어져 월드컵 거리 응원이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였다. 2002, 2006년 월드컵 거리 응원을 통해 우리는 우리도 모르는 우리의 모습을 발견했고 스스로도 놀라워하며 자축했다. 이러한 월드컵 거리 응원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현상적으로 분석해보고 그 현상이 있게 한 원인을 사회심리학적으로 분석해보았다. 또 2002년 월드컵과 2006년 월드컵의 다른 점을 찾아보고 이의 원인 또한 분석해보았다.

1-2. 연구의 목표
(1) 2002, 2006 월드컵을 현상별로 분석해본다.
-같은 색 같은 물건을 쓰는 현상
-민족주의 현상
-거리응원에서 보인 높은 시민의식
-축제 현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군중심리 집단행동
  • 사회상황이 점차 안정되면서 기존의 규범으로 대체하게 된다.2) 사례분석① 월드컵 때 붉은 악마의 거리응원응원에 대해 다양한 동기와 태도를 지닌 여러 사람들이 한곳에 모이기 시작한다. 모이는 사람들의 수가 많아지고 궁중이 성장함에 따라 점점 군중을 지배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간다. 이 때 응원을 주도하는 사람들의 행동은 군중에게 규범적인 효력을 발생하게 된다. 군중은 이렇게 형성된 규범에 따르게 되고 결국은 같은 방식으로 대한민

  • [사회갈등론]한국사회의 세대간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 모색
  • 한국사회의 세대간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 모색서 론본 론Ⅰ. 세대의 정의 1. 다양한 세대의 정의들2. 세대 구분의 모호성3. 현재 세대 갈등을 바라보기 위한 세대 구분은?Ⅱ. 갈등의 원인1. 가장 기본적 원인2. 사회 심리학적 분석 고찰3. 역사적 경험4. 2030세대의 정치적 중심 부상5. 세대 갈등을 증폭, 호도하는 언론과 정치Ⅲ. 변화된 세대갈등의 양상Ⅳ. 해결 방안마무리지우며 한마디.서 론세대별 투표 성향 차이가 한국 정치의

  • [심리학] 심리학적 접근으로 분석해본 탄핵과 집단행동
  • 심리학적인 분석을 유도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 민중문화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군중문화에 대해 논설을 기제 함으로서 바람직한 군중문화란 어떠한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4. 군중심리학탄핵이 가결되는 날 국회 앞과, 서울 광화문 거리 등등 전국의 광장과 거리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 시위, 집회에 참가했다. 지난 2002년 한일 월드컵을 계기로 이러한 광장문화가 우리나라에 일반화 되었는데 군중에 참여하는

  • [심리학] 응원심리 -나를 열광시키는 응원의 비밀
  • 응원에 대한 두 가지 견해가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는 현재도 응원에 관련된 연구가 계속 진행되고 있다. 예를 들면 응원과 정치경제적인 관계에 대한 논문이나, 한일 월드컵 때 있었던 거리응원과 청소년의 관계에 대한 논문, 한일 월드컵과 상업주의, 한일 월드컵의 응원이 국민의 건강에 미친 영향, 한일 월드컵과 스포츠 산업의 관련성 등이 그것이라 하겠다. 이러한 연구도 분명 그에 따른 의미가 존재하고 사회적인 활용 가

  • [청소년 교육] 대중문화(음악, 드라마, 영화)
  • 사회, 환상과 위인, 청소년이라는 일곱 가지 테마로 나누어 소개한다. 단순한 줄거리 소개에 그치지 않고, 영화를 감상한 뒤 아이들과 함께 영화의 배경이 되는 시대와 사회의 문제들을 현시점에서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 장을 마련하였다. 1권1 자연과 하나되는 우리자연|동물|환경영화나무를 심은 사람아름다운 비행북극의 나누크스피릿아웃 오브 아프리카 베어 펭귄위대한 모험씨비스킷듀마2 가족 안에서 크는 아이들가족|어린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