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계획서] CATV 홈쇼핑에서의 대학생의 충동구매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 1 장 들어가는 말 …………………………………………………………………… 1

제 2 장 이론적 배경 …………………………………………………………………… 2
제 1 절 CATV 홈쇼핑의 개념, 현황 및 특성 ………………………………… 2
제 2 절 충동구매의 정의, 유형 및 특성 ……………………………………… 3
제 3 절 대학생의 특성 …………………………………………………………… 5

제 3 장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 6
제 1 절 연구문제 …………………………………………………………………… 6
제 2 절 연구가설 …………………………………………………………………… 6
제 3 절 조작적정의 ………………………………………………………………… 6

제 4 장 연구방법 ……………………………………………………………………… 7
제 1 절 설문지 ……………………………………………………………………… 8

제 5 장 연구결과 ……………………………………………………………………… 9
본문내용
CATV 홈쇼핑에서의 대학생의 충동구매 분석

제 1 장 들어가는 말

새로운 기술의 발달은 소비자들의 생활양식을 변화시키며, 특히 통신 기술의 발전은 매체의 다양화가 이루어져 유통방식을 급격하게 변화시키고 있다. 최근 새로운 유통업계로 대두되고 있는 통신 판매는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욕구와 유통경비를 줄이려는 생산자의 욕구가 부합되어 점차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매우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현대사회는 통신기술의 발달, 신용거래의 증대, 여성취업의 증가, 노령인구의 증가, 교통체증의 심화 등이 홈쇼핑에 유리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어 앞으로의 성장잠재력이 주목된다(Quelch & Takeuchi, 1981 ; 이은주, 1996). 또 위성통신, CATV, PC 등 매체혁명이 급속히 진전되면서 홈쇼핑은 상품판매와 구매수단의 상행위를 넘어서 시공을 초월한 정보화 산업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또한 소비를 하는 계층 중에서 대학생들의 비중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 매스컴에서 만들어낸 '능력 있는 사람이 소비자'라는 이미지가 여과 없이 대학생에게 주입된 결과다. 시장의 논리에 몸을 맡긴 대학이 구조조정의 몸살을 앓으면서, 최고만이 인정받는 문화가 대학생 사이에도 퍼지기 시작했다. 값비싼 물건을 소유하는 것이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라 생각하는 대학생이 늘기 시작한 것이다. 새로운 소비문화의 중심이 될 대학생들이 CATV 홈쇼핑을 합리적으로 활용하고 소비자 만족의 증가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대학생의 이익증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CATV 홈쇼핑은 다수의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한 강한 파급력과 함께 세분시장에 접근하기 쉬운 이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화면에서 좋은 제품이 나오면 그 필요도를 따지기도 전에 먼저 주문을 하게 된다. CATV 가입자를 대상으로 한 홈쇼핑 방송의 문제점에 대한 한국소비자보호원(2000)의 조사에 따르면 가입자의 53%가 충동구매 조장을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었으며, 허위과장광고가 18.4%, 품질불량이 17.5%로 나타나고 있었다. 실제로 CATV 홈쇼핑의 경우 24시간 방영되어 시간의 구애를 받지 않으며, 시간을 내어 외출할 필요가 없고 상품을 근사하게 보여주는 화면과 함께 쇼핑호스트들이 상품의 좋은 질을 강조하여 설명하는 판매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전화 한 통화로 신용카드 구입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직접 시간을 내어 상점으로 나가야 하는 상점구매와는 다르게 쉽게 충동구매를 유도하게 된다. 혹은 상품의 수를 한정하여 놓고 선착순으로 신청을 받으면서 신청자의 수를 화면에 보여주어 소비자를 심리적으로 조급하게 만들거나 사은품 증정 등으로 충동구매를 야기하고 있다. 그 동안 CATV 홈쇼핑에서의 충동구매와 관련된 연구(정원회, 2000 ; 김영숙, 2000)가 이루어졌으나 대학생이라는 특수 계층의 홈쇼핑에서의 충동구매와 관련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매자(소비자)와 강박구매자, 아동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청소년구매자, 대학생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노년층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매체이용구매자, TV홈쇼핑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인터넷쇼핑구매자
  • 구매자(소비자)와 강박구매자, 아동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청소년구매자, 대학생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노년층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매체이용구매자, TV홈쇼핑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인터넷쇼핑구매자 분석Ⅰ. 개요Ⅱ. 구매자(소비자)와 강박구매자Ⅲ. 구매자(소비자)와 아동구매자1. 구매자금마련2. 상점선택행동3. 상품선택행동Ⅳ. 구매자(소비자)와 청소년구매자Ⅴ. 구매자(소비자)와 대학생구매자Ⅵ. 구매자(소비자)와 노년층구매

  • [마케팅] 27가지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 구매욕구 고취방안 연구에 주력3) 전통음료시장의 개척자로 부상7. 숙취해소음료 여명8081) 연구개발과 기술혁신2) 국내외 특허 취득3) 해외시장개척8. 베스킨라빈스1) 마케팅 전략 - 베스킨라빈스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2) 마케팅 믹스 4P분석(1) Price(2) Product(3) Place(4) Promotion9. 전동 공구 제조업체 Black & Decker1) 브랜드 분석2) professional-tradesmen에서의 유통망 확보3) 다양한 Branding 전략 활용4) 새로운 브랜드 홍보5)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광

  • [마케팅] [마케팅원론]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조사(A+리포트)
  • 구매욕구 고취방안 연구에 주력3) 전통음료시장의 개척자로 부상7. 숙취해소음료 여명8081) 연구개발과 기술혁신2) 국내외 특허 취득3) 해외시장개척8. 베스킨라빈스1) 마케팅 전략 - 베스킨라빈스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2) 마케팅 믹스 4P분석(1) Price(2) Product(3) Place(4) Promotion9. 전동 공구 제조업체 Black & Decker1) 브랜드 분석2) professional-tradesmen에서의 유통망 확보3) 다양한 Branding 전략 활용4) 새로운 브랜드 홍보5)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광

  • 홈쇼핑 산업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 홈쇼핑의 역사1960년대 말에 학자들은 홈쇼핑이 혁신적인 소매업태가 될 것이라는 것을 예견하기 시작했지만(Doody and Davidson 1967), 이전의 연구자들은 일반적으로 홈쇼핑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다. 그러나 소득의 증가, 여성의 취업인구 증가, 노인 소비자들의 증가, 레저 활동에 대한 시간의 부족, 쇼핑에서의 편의지향 및 서비스 요구 증가, 주차시설의 부족문제, 신용구매의 확산과 같은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 등의 원인으로 홈쇼핑의 이용이

  • 20대들의 신용카드의 사용실태와 합리적인 사용방안 연구
  • 충동구매를 자극하여 과소비를 조장하는 일면이 있다.(조성권(2001), 「신용카드의 부정사용에 관한 형법적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p. 10.) 요즘 대학교 주변이나 지하철역 등을 다니다 보면 일정한 소득이 없는 대학생을 상대로 신용카드 신청을 받고 또 발급해 주는 곳을 흔히 볼 수 있는데, 이와 같은 신용카드 발급을 통해 학생들의 과소비를 부추기고 이들을 신용 불량자로 만드는 것을 볼 수 있다. 둘째, 신용카드를 이용한 불법 사채놀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