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계획서] CATV 홈쇼핑에서의 대학생의 충동구매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제 1 장 들어가는 말 …………………………………………………………………… 1
제 2 장 이론적 배경 …………………………………………………………………… 2
제 1 절 CATV 홈쇼핑의 개념, 현황 및 특성 ………………………………… 2
제 2 절 충동구매의 정의, 유형 및 특성 ……………………………………… 3
제 3 절 대학생의 특성 …………………………………………………………… 5
제 3 장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 6
제 1 절 연구문제 …………………………………………………………………… 6
제 2 절 연구가설 …………………………………………………………………… 6
제 3 절 조작적정의 ………………………………………………………………… 6
제 4 장 연구방법 ……………………………………………………………………… 7
제 1 절 설문지 ……………………………………………………………………… 8
제 5 장 연구결과 ……………………………………………………………………… 9
- 본문내용
-
CATV 홈쇼핑에서의 대학생의 충동구매 분석
제 1 장 들어가는 말
새로운 기술의 발달은 소비자들의 생활양식을 변화시키며, 특히 통신 기술의 발전은 매체의 다양화가 이루어져 유통방식을 급격하게 변화시키고 있다. 최근 새로운 유통업계로 대두되고 있는 통신 판매는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욕구와 유통경비를 줄이려는 생산자의 욕구가 부합되어 점차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매우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현대사회는 통신기술의 발달, 신용거래의 증대, 여성취업의 증가, 노령인구의 증가, 교통체증의 심화 등이 홈쇼핑에 유리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어 앞으로의 성장잠재력이 주목된다(Quelch & Takeuchi, 1981 ; 이은주, 1996). 또 위성통신, CATV, PC 등 매체혁명이 급속히 진전되면서 홈쇼핑은 상품판매와 구매수단의 상행위를 넘어서 시공을 초월한 정보화 산업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또한 소비를 하는 계층 중에서 대학생들의 비중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 매스컴에서 만들어낸 '능력 있는 사람이 소비자'라는 이미지가 여과 없이 대학생에게 주입된 결과다. 시장의 논리에 몸을 맡긴 대학이 구조조정의 몸살을 앓으면서, 최고만이 인정받는 문화가 대학생 사이에도 퍼지기 시작했다. 값비싼 물건을 소유하는 것이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라 생각하는 대학생이 늘기 시작한 것이다. 새로운 소비문화의 중심이 될 대학생들이 CATV 홈쇼핑을 합리적으로 활용하고 소비자 만족의 증가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대학생의 이익증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CATV 홈쇼핑은 다수의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한 강한 파급력과 함께 세분시장에 접근하기 쉬운 이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화면에서 좋은 제품이 나오면 그 필요도를 따지기도 전에 먼저 주문을 하게 된다. CATV 가입자를 대상으로 한 홈쇼핑 방송의 문제점에 대한 한국소비자보호원(2000)의 조사에 따르면 가입자의 53%가 충동구매 조장을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었으며, 허위과장광고가 18.4%, 품질불량이 17.5%로 나타나고 있었다. 실제로 CATV 홈쇼핑의 경우 24시간 방영되어 시간의 구애를 받지 않으며, 시간을 내어 외출할 필요가 없고 상품을 근사하게 보여주는 화면과 함께 쇼핑호스트들이 상품의 좋은 질을 강조하여 설명하는 판매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전화 한 통화로 신용카드 구입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직접 시간을 내어 상점으로 나가야 하는 상점구매와는 다르게 쉽게 충동구매를 유도하게 된다. 혹은 상품의 수를 한정하여 놓고 선착순으로 신청을 받으면서 신청자의 수를 화면에 보여주어 소비자를 심리적으로 조급하게 만들거나 사은품 증정 등으로 충동구매를 야기하고 있다. 그 동안 CATV 홈쇼핑에서의 충동구매와 관련된 연구(정원회, 2000 ; 김영숙, 2000)가 이루어졌으나 대학생이라는 특수 계층의 홈쇼핑에서의 충동구매와 관련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 삼국시대 각각의 미용문화 특징의 장, 단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전직공무원 집필 A+ 마스터피스]인간관계론- 5주 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perception)이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시오
- 대학 주석에 관한 비교 고찰
- 발달적 미술치료기법 및 과정에 대하여 쓰시오
- [청소년발달] 부모-청소년 관계 갈등의 원인과 사례 중심으로
- 치약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때와 승용차를 구매할 때 내리는 의사결정은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