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학원론] 룸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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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Room Service의 개념과 특성
2. Room Service의 직무분석
3. Room Service의 메뉴구성
4. Room Service, 이렇게 이용하세요
5. 결론
본문내용
① 룸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1) 룸서비스 업무의 개념
룸서비스는 특별한 서비스로서 손님께 직접 객실에 음식과 음료를 서비스하는 것, 고객이 객실에서 식음료를 주문하면 주문한 음식을 신속·정확하게 객실까지 배달해 제공하는 서비스, 표준화 된 것에 따라 정선된 요리와 식음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간편한 레스토랑, 객실로부터 주문 받고 그 방에 음식을 서비스 하는 일이 주 업무라고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대부분의 호텔에 있어 고객들은 룸서비스나 각층에 있는 floor station을 이용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은 서비스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언제라도 드시고 싶은 음식과 음료를 드실 수 있도록 제공되어지고 있으며, 최고급 수준의 호텔들은 24시간 룸서비스를 운영,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즉, 룸서비스란 고객의 주문에 의해 식음료를 고객의 객실로 서브하는 것으로 주문담당자(order taker)가 객실 고객으로부터 주문을 받고, 룸서비스 웨이터가 주문한 식사 및 음료를 객실에 서브하여 세팅(setting)하는 것을 말한다. 식사서비스로 보통메뉴 요금보다 10~15%정도 높은 요금으로 되어 있다.
2) 룸서비스 업무의 특징
룸서비스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는 다음과 같은 특별한 사항들이 요구되고 있다.
첫째, 메뉴는 24시간 서비스하는데 편리해야 하며 운반하기 쉬운 것으로 짜여져 있어야 하고 이를 제공하는 룸서비스 staff들은 24시간 교대로 일을 하여야 한다. 둘째, 메뉴는 24시간 계속 제공 가능한 품목과 아침, 점심, 저녁 등 시간대별로 가능한 품목이 있을 수 있으며, 가격에 있어서도 약간 더 비싼 편이다. 셋째, 고객의 주문이 있을 경우 직접 객실까지 서브해야 하며, 넷째, 룸서비스의 주문은 대부분 order taker가 전화를 통하여 주문을 받으며, 다섯째, 룸서비스는 엘리베이터나 주방 가까운 곳에 위치하여 운영되어져야 하며, 여섯째, 외부로부터 과일, 케이크, 음료 등을 주문 받아 객실에 투입 가능하여야 하며, 일곱째, 객실에서 파티를 할 경우 bar set-up도 가능하다. 여덟째, 룸서비스 업무는 주문을 예상하기가 쉽지 않으며, 아홉째, 부서를 떠나고 난 뒤부터는 감독 없이 홀로 행동하게 되어지므로 숙련된 종업원을 필요로 하게 되어지는 등의 업무의 특징이 있다.
참고문헌
류경민 호텔식음료 룸서비스 업무 운영의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관광경영학연구. 2001.
윤병국 호텔 식음료 서비스 실무 학산사. 2001.
고상동 식음료경영실무 (호텔, 레스토랑). 백산출판사. 2001.
네이버 http://www.naver.com/. 검색. 실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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