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교과교재연구]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교과서분석 <교사용지도서를 중심으로>
1) 학습목표
2) 구성 단원의 적절성과 개선점 <해설서를 중심으로>
3) 교과서 분석
3. 수업지도안
4.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한문 교과는 크게 한자 영역, 한자어 영역 그리고 한문 영역 이렇게 3가지로 나누어져 있다. 본 발표에서는 이 중 속담이라는 ‘한문 영역’을 선택하여 한문교과서에서 ‘속담’을 다루고 있는 단원을 다루었다. 분석은 교과서 자체의 분석과 교사용 지도서를 토대로 한 분석, 교육과정 해설서에 기반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즉, 우리가 택한 교과서의 이 속담 단원이 그 자체로 학습에 얼마나 효과적인가, 교사용 지도서는 교과서를 설명하는 교사에게 얼마나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가, 그리고 교과서가 교육과정 해설서에 충실한가를 분석의 준거로 삼은 것이다. 교과서의 면밀한 분석을 위해 교과서에 나오는 생각 열기, 어구 풀이, 탐구 활동, 더 알아보기, 단원 종합 평가(보충, 심화) 등을 모두 그 대상으로 삼았으며, 교육과정 해설서에서 속담에 대한 언급이 있는 부분을 찾아 교과서가 교육과정에 맞게 편찬되었는지도 연구해보았다.
많은 소단원 중에 속담 단원을 선정한 이유는 우리의 생활에서 친숙히 접할 수 있는 속담을 다룸으로써 이해의 평이함을 추구한 것이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익히 사용하는 속담이 한문으로는 어떻게 표현되는가에 관심과 흥미의 요소가 있다 하겠다. 이를 통해 우리 선조들이 속담을 어떤 식으로 사용하였으며 그것을 음미하는 과정을 통해 선조들의 지혜와 재치를 엿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
2. 교과서분석 <교사용지도서를 중심으로>
1) 학습목표
(1)Ⅱ지혜의 샘
○대단원 설정 취지: 삶의 지혜는 하루아침에 터득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삶의 체험과 성찰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고사 성어, 격언, 속담 등은 짤막한 말이지만 그 속에는 삶에 대한 경험과 지혜를 비유와 함축적으로 표현하여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거나 교훈을 준다. 이 단원에서는 한문으로 짧게 표현된 이들 고사 성어, 속담, 격언 등에 담겨 있는 비유적인 표현과 함축적인 뜻을 익히고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본받아 우리들의 삶을 슬기롭고 윤택하게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대단원 학습목표:
❶한자어의 짜임을 통하여 한자어의 뜻을 스스로 풀이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