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교과교재연구]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교과서분석 <교사용지도서를 중심으로>

1) 학습목표
2) 구성 단원의 적절성과 개선점 <해설서를 중심으로>
3) 교과서 분석

3. 수업지도안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한문 교과는 크게 한자 영역, 한자어 영역 그리고 한문 영역 이렇게 3가지로 나누어져 있다. 본 발표에서는 이 중 속담이라는 ‘한문 영역’을 선택하여 한문교과서에서 ‘속담’을 다루고 있는 단원을 다루었다. 분석은 교과서 자체의 분석과 교사용 지도서를 토대로 한 분석, 교육과정 해설서에 기반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즉, 우리가 택한 교과서의 이 속담 단원이 그 자체로 학습에 얼마나 효과적인가, 교사용 지도서는 교과서를 설명하는 교사에게 얼마나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가, 그리고 교과서가 교육과정 해설서에 충실한가를 분석의 준거로 삼은 것이다. 교과서의 면밀한 분석을 위해 교과서에 나오는 생각 열기, 어구 풀이, 탐구 활동, 더 알아보기, 단원 종합 평가(보충, 심화) 등을 모두 그 대상으로 삼았으며, 교육과정 해설서에서 속담에 대한 언급이 있는 부분을 찾아 교과서가 교육과정에 맞게 편찬되었는지도 연구해보았다.
많은 소단원 중에 속담 단원을 선정한 이유는 우리의 생활에서 친숙히 접할 수 있는 속담을 다룸으로써 이해의 평이함을 추구한 것이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익히 사용하는 속담이 한문으로는 어떻게 표현되는가에 관심과 흥미의 요소가 있다 하겠다. 이를 통해 우리 선조들이 속담을 어떤 식으로 사용하였으며 그것을 음미하는 과정을 통해 선조들의 지혜와 재치를 엿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

2. 교과서분석 <교사용지도서를 중심으로>

1) 학습목표
(1)Ⅱ지혜의 샘
○대단원 설정 취지: 삶의 지혜는 하루아침에 터득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삶의 체험과 성찰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고사 성어, 격언, 속담 등은 짤막한 말이지만 그 속에는 삶에 대한 경험과 지혜를 비유와 함축적으로 표현하여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거나 교훈을 준다. 이 단원에서는 한문으로 짧게 표현된 이들 고사 성어, 속담, 격언 등에 담겨 있는 비유적인 표현과 함축적인 뜻을 익히고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본받아 우리들의 삶을 슬기롭고 윤택하게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대단원 학습목표:
❶한자어의 짜임을 통하여 한자어의 뜻을 스스로 풀이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자료][교육자료]과학과,수학과 학습자료(교육자료), 영어과,국어과 학습자료(교육자료), 기술가정과,한문과,즐거운생활 학습자료(교육자료)
  • 및 분석 ․기본 계획 수립2) 문헌 연구․교과서 분석 ․공기지도에 대한 문헌분석3) 관련 자료 수집․공기 지도 자료 수집 ․그림, 사진 수집4) 자료 제작․교과내용 재구성 ․자료제작 및 수정보완 ․보조 자료 제작5) 개발 자료 적용․3학년 과학 교과에 적용 6) 수정 보완․활용 결과 문제점 분석 및 보안7) 효과 검증․활용 결과 효과 검증․자료의 타당도 분석8) 자료의 보완․적용 결과 미비점 보완․자료 설명서 완성5. 자료의 내용 및 활

  • [교재분석] 고등학교 문법 교재 분석 - 4. 어휘,(1) 어휘의 체계
  • 고등학교 문법 교재 분석- 4. 어휘, (1) 어휘의 체계 -- 목차 -1. 7차 교육과정의 ‘문법’과 교육 목표2. 문법 과목의 성격 및 특성 3. 교육 내용4. 어휘 단원의 특징 5.어휘 단원/ 교육에 대한 기존 분석6. 어휘 단원의 문제점 분석7. 교과서의 수정/보완1. 7차 교육과정의 ‘문법’과 교육 목표교육 과정에서는 ‘문법’ 과목의 목표를 국어에 대한 탐구 과정을 통한 통찰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언어와 국어의 문화적 가치 및 국어에 대한 체계

  • [교과교재연구론] 문법 교육과정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2007/4/30Ⅰ 문법 교육과정1. 성격2. 목표3. 내용4. 교수-학습방법5. 교수 ․ 학습에서의 강조점6. 평가Ⅱ 문법의 발달1. 근대계몽기 (1895-1911)2. 일제강점기 (1910-1945) 3. 건국기 (1945-1954)4. 교육과정 실행 이후의 문법교육Ⅲ 문법 교과서 분석1. 문법 교과서의 특징 및 구성2. 7차 문법 교과서의 문제점 3. 제7차 문법 교과서의 개선방안Ⅰ. 문법 교육과정 1.성격1.1 내용상의 성격문법 과목은 국민 공통 기본 과목인 국

  • [교과교육] 제4장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재 -제2절 국어과 교재
  • 제4장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재제2절 국어과 교재목 차1. 교재의 개념과 교재관2. 교재의 기능과 유형3. 교재 연구의 의의와 방법4. 국어과 교재와 교과서5. 제7차 국어과 교과서6. 검인정 교과서1. 교재의 개념과 교재관(1) 교재의 개념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주체), 학습자(객체), 교육 내용(매개체)이 있어야 하는데 이 가운데 교육 내용을 자료로 구성한 것을 교재라 한다. 교재란 말 그대로, ‘교육의 재료’를 뜻하며 교육적 내용을 담

  • [국어교육] 듣기, 읽기, 독서의 평가 -학교 현장의 평가현황 분석
  • 분석 (1) 07년 수학능력시험 언어영역 제재별 경향 분석 제재별로 살펴보면, 듣기 영역은 전통 문화 관련 소재를 활용한 문제가 강조되었고, 쓰기영역은 예년에 비해 도표 자료 해석과 그 내용을 결합한 논리적 해석을 요하는 문제가 증가하여 수험생들의 체감 난도가 다소 높아졌다. 문학 영역은 대체로 교과서에 수록되어 익숙한 작품을 다수 활용하였고, 수필과 고전시가를 결합한 제재가 3년 연속 출제되었으며(극문학 장르의 배제), 고전산문에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