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permmunication 퍼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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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들어가기

2. permmunication의 정의

3. Permmunication의 특징

4. permmunication의 실태

----------(1)입소문 광고로서의 permmunication
----------(2)티져광고로 시작하는 permmunication
----------(3)티져광고와 퍼포먼스의 동시진행

5. permmunication의 양면성
----------(1)permmunication의 긍정적 측면
----------(2)permmunication의 부정적 측면
----------(3)설문지 조사 분석과 결과

6. permmunication이 오늘날 사회에서 갖는 의의

7. 나가며

8.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들어가기

광고가 변했다. 신문 구석 몇 센티짜리 사각형에서 하던 광고는 백만년전 광고가 되었고,
섹시한 모델들이 팔, 다리, 허리 흔들어대며 TV 브라운관에서 브랜드에 제품 외쳐대는 광고도 이제는 진부하다. TV시청 시간보다는 인터넷 접속 시간이 더 긴 21세기 IT세대들에게 더 이상 바라보다 매혹되기만 하는 수동적 광고는 매력없다. 직접 광고하는 시대, 광고에‘참여’하는 시대에 Permmunication은 새로운 ‘주목거리’로 자리잡는다. 재미(fun)를 추구하는 능동적 소비자들은 생활 속에서 발견하는 ‘놀잇감’을 놓치는 법이 없다. 일단 그들의 눈길을 끌기만 하면, 브랜드와 관련해 실제로 발생한 뉴스는 물론 소설 주인공에 관한 가상의 뉴스, 신제품을 주제로 한 동영상까지 제작되어 광고는 저절로 이루어진다. USA투데이는 이를 「인터넷판 구전(word of mouth)효과」라 표현하며 “전통적 광고에 비해 비용은 적게 들면서도 효과는 더 높아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고 말한다. 이와 관련하여 CF까지 직접 만들어 내는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네티즌들이 늘어남에 따라 이들을 광고 제작에 활용하는 기업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현실은, 21세기의 새로운 광고기법인Permmunication이 가지는 현실적 위치 크기를 증명해 보이고 있다. 소비자들은 더 이상 광고의 ‘대상’이 아니다. 타자의 목소리가 커지는 현대에서 기업 마케팅 담당자들에게는 'P(Permmunication)'세대 이자 ‘C(Creative)세대'인 네티즌을 흥분시켜야 하는 새로운 임무가 주어진 것이다. 이러한 광고계의 뉴웨이브 속에서, 우리는 Permmunication을 알아보기로 한다.

2. permmunication의 정의

Permmunication은 다른 사람이 인터넷에 올린 콘텐츠를 그대로 가져다 자신의 홈페이지에 올리는 것을 일컫는 인터넷 속어 ‘펌(퍼오기)’과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의 합성어이다. 다른 사람이 올린 콘텐츠를 자신의 홈페이지나 각종 동호회 홈페이지, 또는 인터넷 카페 등에 그대로 퍼다 올리는 것을 즐기는 ‘펌킨족(族)’이 늘어나면서 생긴 용어이다.
참고문헌

<인터넷 기사자료>
http://www.dailyzoom.co.kr/news/news_view2.asp?article=0400&id=5268&page=1

http://news.media.daum.net/culture/art/200605/01/joins/v12563644.html

http://news.media.daum.net/entertain/broadcast/200610/09/SpoSeoul/v14273850.html

http://kr.ks.yahoo.com/service/ques_reply/ques_view.html?dnum=HAC&qnum=4287813&start




<인터넷 블로그, 카페자료>
정현목 기자 gojhm@joongang.co.kr ▶정현목 기자의 블로그http://blog.joins.com/gojhm

일상의 흔적들, http://blog.naver.com/waysto-펌킨족과 퍼뮤니케이션(게시글)

네이버 카페, 먹고 마시고 바르는 화장품-퍼뮤니케이션의 진수를 맛보라(게시글)

<신문 기사자료>
한겨레 2005-08-31 10:36

<기타>
네이버 백과사전-퍼뮤니케이션
-인터넷 마케팅

다음 비공개카페, 화장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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