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키즈 마케팅과 실버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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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 1장 서론 ................................................................................................1

제 2장 키즈 마케팅 분석

제1절 키즈 마케팅의 개념과 특성
1. 키즈 마케팅의 개념 ....................................................................................3
2. 키즈 마케팅의 특성 ....................................................................................3
제2절 키즈 마케팅의 성공 사례
1. 어린이들의 감성 자극 .................................................................................3
2. 새로운 미디어 상에서 주도적인 소비자가 된 어린이 .......................................4
3. 부모의 구매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키즈 마케팅 ...............................................6
제3절 키즈 마케팅의 실패 사례
1. 잘못된 타겟 설정 ........................................................................................7
2. 비합리적인 가격 ..........................................................................................8

제 3장 실버 마케팅

제1절 실버소비자와 실버마케팅의 개념
1. 실버소비자의 개념 .......................................................................................9
2. 실버마케팅의 개념 .......................................................................................9
제2절 실버 마케팅의 성공 사례
1. 뚜렷한 기능성과 폭넓은 표적 시장 .................................................................9
2. 보이지 않는 배려 .........................................................................................10
3. 젊은 이미지 부각 .........................................................................................10
제3절 실버마케팅의 실패 사례
1. 시장세분화의 실패 ........................................................................................12
2. 노인용에 대한 거부감 ....................................................................................12

제 4장 결론 ...........................................................................................14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우리가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용어 중 하나가 ‘빨리 빨리’인 것처럼 한국은 사회 전반에 걸쳐 세계에서 예외적일 정도의 급격한 변화들을 겪어 왔다. 특히 1970년 이후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기 시작하면서 국민들의 소득수준이 향상되었고 이로 인해 전반적인 사회 구조가 변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가정의 형태 변화와 인구의 구조적 변화는 대표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전보다 풍요로워 진 생활 덕분에 여성들의 교육수준이 높아지게 되었고 이는 여성들이 활발한 사회진출을 할 수 있는 토대가 되었다. 그리고 이는 부부유형에 있어서 맞벌이 부부의 비율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었다. 여성의 사회 진출뿐만 아니라 1990년대 후반 IMF 등의 경제난을 겪으면서 생겨난 취업난과 그 속의 치열한 경쟁 분위기는 만혼(晩婚)을 일반적인 현상으로 만들었는데 이 또한 이전의 가정의 유형을 바꾸는 계기가 되었다.
이처럼 여성의 사회 진출과 만혼, 경제난 등은 가정의 모습을 변화시켰다. 그 중에서도 가장 급격하게 변화한 것이 바로 출산율이라 할 수 있는데 올해 인구보건복지협회와 유엔인구기금이 함께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출산율은 1.19명으로 세계에서 네 번째로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1980년대까지 우리나라에서 산아제한정책이 시행되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이는 실로 큰 변화가 아닐 수 없다. 또한 출산율의 저하는 가정의 모습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인구구조 변화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출산율의 저하로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영, 유아기의 인구는 급속히 줄어드는 반면 이와 대조적으로 한국의 노인인구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통계청의 조사에 따르면 2003년 우리나라의 노인인구 비율이 7%를 초과해 이미 노령화 사회에 진입했고 2020년쯤에는 인구의 14%이상이 노인인 고령사회가 될 것이라고 한다. 선진국의 경우 고령화 사회에서 고령사회로 진입하는 데 45~100년 정도가 걸린 것을 감안하면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가 얼마나 빠른 지 가늠해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인구구조는 크게 영, 유아기 인구의 비율은 급속히 감소하고 노인인구의 비율은 급격하게 증가하는 방향으로 변하였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 댄 S 어커프 저, 장여경 역, 『키즈마케팅 불변의 법칙』, (북폴리오, 2004)
■ 박영근, 김관준, 「노인 소비자의 구매 행태와 실버마케팅 전략」, (창원대학교, 2002)
■ 이승희, 「한국 키즈산업의 컬러마케팅 전략 연구」, (홍익대학교, 2004)
■ 이의훈, 김숙응, 『실버마케팅』, (형설출판사, 2004)
■ 이지은, 「한국 키즈산업 프랜차이즈 마케팅 전략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2001)
■ 제임스 U 맥닐 저, 강명주 역, 『키즈마케팅』, (세종서적,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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