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경력직 인력 시장과 헤드헌팅 사업 -SMT 스카웃의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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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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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경력직 인력시장과 헤드헌팅 업체의 현황
Ⅱ. SMT 스카웃의 사례조사
1. 데이터베이스 구축
2. SMT 스카웃의 데이터베이스-풀
3. SMT 스카웃의 구성
4. 수익 구조
5. 헤드헌터 프로세스 및 사후 관리
6. SMT 스카웃의 인력중개 사례와 그 결과
Ⅲ. 헤드헌팅 사업의 미래와 과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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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경력직 인력시장과 헤드헌팅 업체의 현황
몇 해전 IMF시기에 기업 구조조정의 바람이 분 이후로 한 직장을 평생 직장으로 생각하던 기존의 직업 풍토는 사라졌다. 그 가장 큰 이유는 IMF가 직장인들로 하여금 직장에 대한 기대감을 무너뜨렸기 때문이다. 감원이나 임금 삭감 등의 조치로 인한 회사의 살벌한 분위기와 능력이나 실적에 비해 보수가 적고 승진이 안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회사에 대한 미련을 버렸다. 감원이나 임금 삭감 등의 조치로 인한 회사의 분위기와 자신의 능력에 비해 얻는 보상이 적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회사에 대한 미련을 버렸다. 이와 동시에 IMF 이후 활발해진 외국 기업의 국내 기업 인수나 지사 설립 등을 통한 진출도 사람들의 직업관 변화에 큰 역할을 하였다. 외국 기업은 유능한 인력 확보를 경영의 기본으로 하여 파격적인 연봉과 권한을 제시하면서 전문 인력의 확보에 많은 노력을 쏟고 이에 따라 국내 기업의 마인드 변화도 이어졌다. 이전의 기업에서의 조직의 중요성보다 유능한 인재가 생산을 높이고 수익을 낸다는 인식이 확산되었다. 그리하여 급격히 기업의 고급인력 확보는 더욱 중요해졌다. 이러한 기업환경을 배경으로 생겨난 헤드헌팅 업체는 일자리를 구하는 인재들과 인재를 구하는 기업들로 하여금 각각의 활동에 드는 비용과 노력, 시간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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