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 한국의 유학사상 -인간을 위한 인간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유학의 전래 / 수용
(1) 유학의 전래
(2) 유학의 수용
(3) 유학의 수용 배경

2. 새로운 사회의 건설
(1) 고려말 사회폐단
(2) 신진사대부의 등장
(3) 새로운 사회의 건설

3. 유학의 발전 / 영향
(1) 급진파 주도의 정국운영
(2) 사림파의 등장
(3) 주자학의 학문적 발전
(4) 주자학의 학문적 심화
(5) 양란 이후 : 현실적 학문 필요
(6) 이후 영향

4. 사단칠정 논쟁
(1) 사단과 칠정
(2) 논쟁의 시작
(3) 논쟁의 전개
(4) 논쟁의 결말
(5) 이황의 理와 氣를 가르려고 한 근본적인 이유
(6) 논쟁의 의의

5. 현대적 의의
(1) 각 대학의 건학이념
(2) 집값 문제

6. 맺는 말
본문내용
1. 유학의 전래 / 수용
(1) 유학의 전래
유학이 언제 우리나라에 전해졌는가 하는 문제는 그 정확한 시기는 확 실히 알 수 없으나 그에 대한 여러 견해가 있다.
(가) 은․주교체기설 : 이이를 비롯한 조선시대 유학자들은 기자동래설(基子東來說) 중국 은(殷)나라 기자가 와서 단군조선에 이어 기자조선을 세우고 왕(王)노릇을 하였다는 설.
을 바탕으로 기자가 동쪽 한반도로 왔다는 은.주교체기(기원전 12세기 무렵)를 유학의 전래시기로 믿었다. 이는 공자에 의해 유학이 완성되기 전에 이미 유학이 우리나라에 전래되었다는 의미이다.
(나) 이병도의 설 : 이는 유학이 진한시대에 유입되었다는 설로써, 진나라 사람들이 진역(秦役)을 피해 진한(辰韓)에 들어옴으로써 유교 예속이 우리나라에 광범위하게 전해졌으며, 특히 유학 사상은 한사군이 설치되면서부터 우리나라에 전해졌다고 주장하는 설이다.
(다) 김충열의 설 : 한반도와 접경을 이루고 있던 연나라와의 빈번한 접촉을 바탕으로 기원전 4세기 무렵에 유학이 전해졌다고 보는 견해이다.
(2) 유학의 수용
(가) 삼국의 수용과정
삼국 시대에는 원시 유학인 공맹 사상과 함께 한 대의 경학 사상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이러한 유학사상은 정치원리, 예속, 법제, 교육제도 등 삼국시대의 사회생활에 폭넓게 영향을 미쳤다. 또 개인 윤리와 사회 국가 윤리에서도 삼국이 당면한 사회국가 질서를 정비하고 중앙 집권적 국가 통치제를 유지하기 위해 원용하였다.
1) 고구려의 유학
참고문헌
- 김교빈 저, 『한국철학에세이』, 동녘(2003)
-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저, 『논쟁으로 보는 한국 철학』, 예문서원(1995)
-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저, 『강좌 한국철학』, 예문서원(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문학] 도선적초월의 미의식- 구운몽, 금오신화, 장수하늘소, 천상병시세계
  • 한국의 문학작품들에서 보여지고 있는 ‘세상의 명리에서 초월함’의 의미나 ‘능력이나 지혜 따위가 초인간적으로 탁월함’과 가깝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한국 문학에서 이러한 특징이 나타나는 시대적 배경이나 사상적 배경의 원류를 소급하여 동양 문학의 전반에 흐르고 있는 ‘도가사상’의 특징을 함께 고찰해 볼 것이다. ‘초현실’적인 것에 대한 욕망은 인류의 타고난 욕구의 하나라 할 수 있다. 인간은 현실에 살면서도 그 존재의 유한성

  • 교육학 교육철학과 교육목적
  • 대한 무의식적인 통일과 배경을 주는 사회활동 그 자체이어야 한다.d. 가장 바람직한 교육방법은 무엇인가? : 아동의 본성의 전개에 있어서는 능동적인 면이 수동적인 면보다 선한다. 따라서 능동적인 활동을 촉구하는 활동학습(learning by doing)이 가장 좋음. e. 교육과 사회진보는 어떤 관련을 가져야 하는 가? : 교육은 사회진보를 가져오는 가장 근본적인 수단방법Ⅲ 교사의 철학* 조원이 생각하는 교사가 지녀야 할 철학관- 김아령 : 교사는 끊임없이

  • 어부사시사의 유교 사상적 해석
  • 인간사회에서의 한 개인의 융합, 조화를 말하고자 한 것이다. 이러한 논리에서 살펴본다면 윤선도의작품에서 나타난 도가 사상에 대해 고찰하는 일에 회의가 들 수도 있으나 이에 대한 연구 자체가 아예 무의미 하다고 생각되지 않는 것은 필자가 처음에 밝혔던 ‘사상’ 이라는 것의 속성 때문이다. 유교의 사상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고 믿어왔던 에서 도가사상을 찾아내려고 한 오창호씨의 연구는 어느 부분에서는 기존에

  • 레포트 - 현대 한국철학의 특징과 의미
  • 인간화로 전락해가는 현대 문화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인성 본위 인간 중심의 유교 사상을 주목하고 있다. 그는 서양 휴머니즘의 특징을 원심적(遠心的)인 ‘해방 반항 자유’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유교 인문 정신의 특징인 구심적(求心的)인 ‘사양(辭讓) 화충(和衷) 은인(隱忍) 반구저기(反求儲己)’를 제시한다. 또한 한국의 근대화 문제에 대하여 심도 있는 반성을 토대로 ‘아시아의 정체성 문제’와 유교의 정치 경제

  • 장대년의 종합창신론
  • 대한 아시아),황금가지, 2003, 673∼674쪽 재인용참고문헌이철승위대한 아시아 ,황금가지, 2003이철승(오늘의 동양사상) 25집, 한국동양철학회 2006.7,김진근, 「장대년의 중국철학사 연구 방법론에 관한 고찰」, 『東洋哲學』 제6집, 1995 박영미, 「중국의 현대신유학 수용과 이해」, 『한국철학논집』 제23집, 한국철학사연구회, 200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