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론] 방송의 시청권 침해 사례 및 원인과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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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3.0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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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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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는 말
2. 본론
1) 현상 진단
(1) 채널 선택권 제한
① 이슈에 따른 방송의 획일화
가. 월드컵과 스포츠 중계
나. 재난 방송
다. 대통령 신년사
② 동시간대 프로그램 장르 획일화
가. 주말 오락 프로그램
(2) 접근권 제한
① 조기 종영
② 지역방송
③ 기타
가. 중간광고
나. 중계권 독점
2) 원인과 해결 방안
(1) 원인
① 지나친 시청률 경쟁
② 상업주의 혹은 방송사의 재정난
③ 구조적 문제
④ 생산자의 노력 부족
(2) 해결 방안
① 법적·제도적 차원
② 방송사·방송인 차원
③ 시청자 차원
3. 맺는 말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들어가는 말
요즘은 어딜 가나 ‘고객이 왕’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방송이라고 해서 이 말에 예외가 될 수는 없다. 방송의 고객 ‘시청자’가 방송으로부터 대접받고 있는 것이다. 시청자란 말 그대로 방송의 고객, 즉 텔레비전 이라는 미디어가 대상으로 하는 익명의 개인이나 집단을 의미한다. 라디오 방송의 경우는 ‘청취자’, 신문이나 잡지와 같은 인쇄 매체는 ‘독자’라고 한다. 이들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은 ‘수용자’이다.
과거에는 방송이 시청자 위에 군림하면서 일방적으로 콘텐츠들을 내보내기만 했다. 시청자는 불만을 표출 하지도 않았고 설령 불만이 있다 해도 표출할 수 있는 방법이 제한되어 있었다. 그러나 시청자와 방송을 연결하는 채널들이 생겨나고 사회의 권위적 구조 자체가 변화하면서 시청자의 알 권리나 액세스권 보장 등 시청자 권리를 보호 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시청자의 권리는 방송으로부터 침해받고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시청권’이다.
‘시청권’은 수신에 장애를 받지 않고 텔레비전을 시청할 수 있는 권리라고 정의 할 수 있다. 그런데 시청권은 시청자가 당연히 누려야할 권리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6월에 있었던 독일 월드컵이나, 시청률이 저조했던 드라마의 조기종영 등 최근에는 방송의 상업적인 가치만을 중요시 생각하여 이러한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가 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우리는 방송 3사가 동시간대에 똑같은 프로그램을 중복 편성(예 : 독일 월드컵 때 똑같은 경기를 방송 3사에서 모두 중계한 경우)하거나 비슷한 장르의 프로그램을 편성(예 : 주말 6시〜8시 사이 방송 3사에서 모두 오락 프로그램 편성)하는 등의 채널선택권의 제한과 프로그램 자체에 대해 접근을 막는 접근권의 제한 측면에서 시청권 침해의 구체적 사례들을 살펴보고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을 규명함으로써 더 나아가 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대안까지 논의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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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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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서중(2006). [토론회] 지상파 방송과 월드컵. 김종규 외, 「지상파방송의 월드컵 과열편 성과 문제점」(1〜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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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준(2006. 07. 28.). ‘붕어빵’ 스포츠 중계, 법으로 막는다. 「노컷뉴스」
임희윤(2006. 09. 14.). 주말 밤 예능프로 ‘그 나물에 그 밥’. 「헤럴드경제」
차윤경(2006. 01. 19.). “노대통령 신년연설” 5개 방송 동시 생중계 논란. 「세계일보」
[IT키워드]시청자방송평가(KI) 지수. (2006. 11. 23.). 「전자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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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in0***
(2009.04.30 17:5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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