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하이트맥주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3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6(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팀명 및 팀원------------------------------------------

Ⅱ. 하이트 선택 이유 및 프로젝트 접근방법 -------------------

Ⅲ. 주류산업/업계분석
1. 주류시장 분석-----------------------------------------
2. 맥주시장 분석-----------------------------------------
3. 맥주시장 역사-----------------------------------------

Ⅳ. 하이트 소개
1. 회사 소개-----------------------------------------
2. 회사 연혁-----------------------------------------
3. 출시 제품-----------------------------------------

Ⅴ. 소비자 분석
1.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 과정---------------------------------
2. HITE 출시 당시 소비자 분석-------------------------------
3. 현재의 맥주 소비자 분석---------------------------------
4. 소비자가 생각하는 맥주 - 인터뷰 분석--------------

Ⅵ. HITE 출시 당시 전략
1. 경쟁업체-----------------------------------------
2. SWOT 분석-----------------------------------------
3. STP 전략----------------------------------------
4. 4P 전략-----------------------------------------

Ⅶ. 선도자의 지위에선 HITE - 달라진 시장상황
1. 경쟁업체----------------------------------------
2. SWOT 분석----------------------------------------

Ⅷ. 대안 1 - 하이트 맥주의 재포지셔닝
1. 재포지셔닝 전략----------------------------------------

Ⅸ. 대안 2 - 하이트 프라임 출시
1. 하이트 프라임의 신제품 개발 계획----------------
2. STP 전략---------------------------------
3. 4P 전략--------------------------------
4. 하이트 프라임에서 추구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Ⅹ. 하이트 브랜드 분석
1. 하이트 기업의 브랜드 변천 과정-----------------------------
2. 브랜드 구성요소----------------------------
3. 하이트 이미지, 아이덴티티----------------------------

Ⅺ. 외국 사례 분석 - 버드와이저
1. 버드와이저의 기원-------------------------------------
2. 경쟁사와 외부환경------------------------------------
3. 버드와이저의 전략--------------------------------------
4. 버드와이저의 교훈-----------------------------------

Ⅻ. 대안 및 발전 방향
1. 향후 시장의 전망-------------------------------------
2. 맥주 마케팅 개념의 변화-----------------------------
3. 하이트가 나가야할 길---------------------------------

ⅩⅢ. 참고자료-------------------------------------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주류시장은 전반적인 경기와 맞물리는 경향이 있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현재 시장규모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맥주시장의 성장률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반면, 소주시장은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는 실정으로 이는 과거 (주)진로의 맥주시장 진입을 설명해 줄 수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으며 또한 맥주시장의 성장과 소주시장 규모의 감소는 소비자들이 전반적으로 알코올 도수가 높은 주류를 기피하는 추세를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2. 맥주시장 분석
우리나라에서 맥주가 처음 만들어진 1934년 이래로 전체 주류시장 내에서의 맥주 점유율은 70년 5.7%, 75년에 8.6%에 불과했으나 80년대 들어와서는 80년 22.5%, 85년 34.3%로 꾸준히 성장하다가 국민소득의 증가와 국민의 문화생활 및 기호의 고급화 등에 힘입어 87년에는 35.7%, 90년대에는 50%를 넘어서고 01년 55.5%를 장악, 국내 주류 중 최고의 판매량을 기록하여 명실상부하게 대중들이 가장 선호하는 술로 자리 잡게 되었다.
다음은 맥주시장의 성장을 각 분야별로 알아보자.

참고문헌
1. Interview
1) 하이트 브랜드 매니저(BM) 옥경준 대리 (‘03. 11. 30)

2. Internet
1) www.hite.com - 하이트 맥주 홈페이지
2) www.beer.co.kr - OB 맥주 홈페이지
3) www.cassbeer.com - 카스 맥주 홈페이지
4) www.mk.co.kr - 매일 경제신문
5) www.kalia.or.kr - 대한주류 공업 협회
6) www.hitesp.com - 하이트 신호등 프라임 홈페이지

3. Books
1) 2001년 하이트 사보
2) 주류 산업 뉴스 (00~02)
3) Understanding Brands: By 10 People Who Do: by Don Cowley, Con Cowley
4) strategic Brand Management, Second Edition by Kevin Lane Kelle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 좋아요ㅋㅋㅋ 자세한 내용 때문에 많은 도움 되었네요
  • titim***
    (2009.10.28 00:07:5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오~내용도 알차고 자료 괜찮은데요~
  • b***
    (2009.03.17 19:20:43)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정말 좋은거 같아요!ㅎㅎ
  • thwjd***
    (2007.11.20 12:08:18)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굉장히 자세한 정보 감사합니다.
  • aoici***
    (2006.11.21 02:37:55)
  • 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
  • 정리도 잘돼있고 정말 좋더군요
  • js***
    (2006.05.01 20:38:23)
  • 자료평가5자료평가5자료평가5자료평가5자료평가5
  • 좋은자료더군요~많은 도움이되었습니다..
  • mon***
    (2005.04.08 22:06:38)
회원 추천자료
  • 하이트맥주 마케팅전략
  • 하이트맥주 마케팅전략Ⅰ. 서론 및 기업 선정이유Ⅱ. 경영환경분석1) 국내 맥주시장▶ 맥주시장 환경요인분석① 국내 맥주시장의 규모② Porter의 산업구조분석2) 세계 맥주시장3) 맥주시장의 산업구조 분석Ⅲ. 자사분석1) HITE 기업소개2) HITE의 탄생배경 (로고와 기업이념)3) Brand발전과정과 가치향상4) HITE 미션과 비전(핵심이념체계)5) HITE의 역사와 세계화6) HITE 제품소개Ⅵ. 4P분석Ⅷ. SWOT 분석Ⅸ. STP전략Ⅴ. 광고전략- 김연아, 빅뱅, 현빈

  • [성공적인 마케팅전략사례연구] 하이트맥주의 시장점유율 1위 유지 마케팅전략
  • 하이트 맥주의시장점유율1위 유지마케팅 전략성공적인 마케팅전략 사례연구향후전략성공요인산업분석기업분석마케팅분석Contents of Marketing기업분석하이트 맥주(주) 기업소개산업분석세계 맥주시장맥주시장 마케팅의 변화마케팅분석경쟁관계 SWOT 분석마케팅프로그램성공요인시장진입 성공요인제품전략의 성공요인HITE 소개국내 맥주시장HITE의 탄생 배경마케팅 전략향후전략성공요인산업분석기업분석마케팅분석경 영 이 념

  • [유통경제학] 하이트맥주를 중심으로 알아본 맥주산업의 유통과 특징
  • 리 포 트주제 : 하이트를 중심으로 알아본 맥주산업의 유통과 특징과목 : 유통경제학지도교수 :학과 : 제출일 : 목 차들어가며본문맥주 산업의 연원맥주의 제조맥주의 유통맥주 용도구분하이트맥주의 연원맥주시장의 당시 상황하이트맥주의 출시와 마케팅전략구전마케팅대용량맥주하이트맥주의 마케팅 전략우리들의 생각참고문헌들어가며사회는 점점 무한경쟁체제로 돌입하고 있다. 여기서 기업들은 단순한 물건의 판매뿐만 아

  • [유통경제학] 하이트맥주를 중심으로 알아본 맥주산업의 유통과 특징
  • 리 포 트주제 : 하이트를 중심으로 알아본 맥주산업의 유통과 특징과목 : 지도교수 : 학과 : 제출일 : 2004년 12월 6일목 차들어가며본문맥주 산업의 연원맥주의 제조맥주의 유통맥주 용도구분하이트맥주의 연원맥주시장의 당시 상황하이트맥주의 출시와 마케팅전략구전마케팅대용량맥주하이트맥주의 마케팅 전략우리들의 생각참고문헌들어가며사회는 점점 무한경쟁체제로 돌입하고 있다. 여기서 기업들은 단순한 물건의 판매뿐만

  • [마케팅전략]하이트맥주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제안서
  • 마케팅의 CONCEPT-하이트 맥주만의 핵심역량우위의 장점인 “물”의 우수성으로 life cycle연장->기본 하이트만의 차별화된 장점을 살려서 “물”을 강조-거품까지 깨끗하다는 이미지 인식3. 문제점과 해결방안은 무엇인가?-표적시장: 기존의 맥주광고는 남성위주:최근 고소용을 기용한 광고처럼 여성을 위주로 타겟하여 이것을 필두로 이미지를 연관하여 효과를 높임-드라마 프로그램 후에 방송을 하고 이를 여성잡지에도 수록판촉전략-스포츠 센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