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하이트맥주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3 / 2019.12.24
- 4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6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팀명 및 팀원------------------------------------------
Ⅱ. 하이트 선택 이유 및 프로젝트 접근방법 -------------------
Ⅲ. 주류산업/업계분석
1. 주류시장 분석-----------------------------------------
2. 맥주시장 분석-----------------------------------------
3. 맥주시장 역사-----------------------------------------
Ⅳ. 하이트 소개
1. 회사 소개-----------------------------------------
2. 회사 연혁-----------------------------------------
3. 출시 제품-----------------------------------------
Ⅴ. 소비자 분석
1.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 과정---------------------------------
2. HITE 출시 당시 소비자 분석-------------------------------
3. 현재의 맥주 소비자 분석---------------------------------
4. 소비자가 생각하는 맥주 - 인터뷰 분석--------------
Ⅵ. HITE 출시 당시 전략
1. 경쟁업체-----------------------------------------
2. SWOT 분석-----------------------------------------
3. STP 전략----------------------------------------
4. 4P 전략-----------------------------------------
Ⅶ. 선도자의 지위에선 HITE - 달라진 시장상황
1. 경쟁업체----------------------------------------
2. SWOT 분석----------------------------------------
Ⅷ. 대안 1 - 하이트 맥주의 재포지셔닝
1. 재포지셔닝 전략----------------------------------------
Ⅸ. 대안 2 - 하이트 프라임 출시
1. 하이트 프라임의 신제품 개발 계획----------------
2. STP 전략---------------------------------
3. 4P 전략--------------------------------
4. 하이트 프라임에서 추구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Ⅹ. 하이트 브랜드 분석
1. 하이트 기업의 브랜드 변천 과정-----------------------------
2. 브랜드 구성요소----------------------------
3. 하이트 이미지, 아이덴티티----------------------------
Ⅺ. 외국 사례 분석 - 버드와이저
1. 버드와이저의 기원-------------------------------------
2. 경쟁사와 외부환경------------------------------------
3. 버드와이저의 전략--------------------------------------
4. 버드와이저의 교훈-----------------------------------
Ⅻ. 대안 및 발전 방향
1. 향후 시장의 전망-------------------------------------
2. 맥주 마케팅 개념의 변화-----------------------------
3. 하이트가 나가야할 길---------------------------------
ⅩⅢ.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일반적으로 주류시장은 전반적인 경기와 맞물리는 경향이 있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현재 시장규모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맥주시장의 성장률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반면, 소주시장은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는 실정으로 이는 과거 (주)진로의 맥주시장 진입을 설명해 줄 수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으며 또한 맥주시장의 성장과 소주시장 규모의 감소는 소비자들이 전반적으로 알코올 도수가 높은 주류를 기피하는 추세를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2. 맥주시장 분석
우리나라에서 맥주가 처음 만들어진 1934년 이래로 전체 주류시장 내에서의 맥주 점유율은 70년 5.7%, 75년에 8.6%에 불과했으나 80년대 들어와서는 80년 22.5%, 85년 34.3%로 꾸준히 성장하다가 국민소득의 증가와 국민의 문화생활 및 기호의 고급화 등에 힘입어 87년에는 35.7%, 90년대에는 50%를 넘어서고 01년 55.5%를 장악, 국내 주류 중 최고의 판매량을 기록하여 명실상부하게 대중들이 가장 선호하는 술로 자리 잡게 되었다.
다음은 맥주시장의 성장을 각 분야별로 알아보자.
- 참고문헌
-
1. Interview
1) 하이트 브랜드 매니저(BM) 옥경준 대리 (‘03. 11. 30)
2. Internet
1) www.hite.com - 하이트 맥주 홈페이지
2) www.beer.co.kr - OB 맥주 홈페이지
3) www.cassbeer.com - 카스 맥주 홈페이지
4) www.mk.co.kr - 매일 경제신문
5) www.kalia.or.kr - 대한주류 공업 협회
6) www.hitesp.com - 하이트 신호등 프라임 홈페이지
3. Books
1) 2001년 하이트 사보
2) 주류 산업 뉴스 (00~02)
3) Understanding Brands: By 10 People Who Do: by Don Cowley, Con Cowley
4) strategic Brand Management, Second Edition by Kevin Lane Keller
자료평가
- 자료 좋아요ㅋㅋㅋ 자세한 내용 때문에 많은 도움 되었네요
- titim***
(2009.10.28 00:07:57)
- 오~내용도 알차고 자료 괜찮은데요~
- b***
(2009.03.17 19:20:43)
- 정말 좋은거 같아요!ㅎㅎ
- thwjd***
(2007.11.20 12:08:18)
- 굉장히 자세한 정보 감사합니다.
- aoici***
(2006.11.21 02:37:55)
- 정리도 잘돼있고 정말 좋더군요
- js***
(2006.05.01 20:38:23)
- 좋은자료더군요~많은 도움이되었습니다..
- mon***
(2005.04.08 22:06:3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