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청소년 소비자의 특성과 소비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경제력 없는 청소년들의 왜곡된 소비 문화와 과소비 등 잘못된 가치관에 대해 짚어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분석한 발표자료입니다. 청소년의 소비 유형 중 모바일과 짝퉁 제품이라도 구입하여 그들이 추구하려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하였습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

Ⅱ. 청소년기의 특징과 그들의 문화

Ⅲ. 청소년 소비문화의 실태
1. 청소년의 휴대폰 및 무선인터넷 이용실태
1) 주당 이용 빈도 및 이용시간
2) 휴대폰 및 무선인터넷의 이용요금 실태
3) 청소년들의 휴대폰 사용동기
가) 또래집단에의 소속 수단 기능
나) 어른들의 간섭으로부터의 해방, 독립
다) 청소년의 휴대폰 사용과 정체성 형성
2. 청소년들의 사치품 및 외제 브랜드 선호 경향

Ⅳ. 청소년 소비 문화의 특징
1. 청소년의 반문화
2. 동조소비
3. 연예인 모방소비
4. 차별성과 정체성 획득 수단으로서의 소비
5. 절약 정신 부족으로 인한 소비
6. 용돈 관리의 소홀로 인한 소비

Ⅴ. 바람직한 청소년 소비문화 정착을 위한 대응방안
1. 기성세대의 솔선수범
2. 부모의 합리적 용돈 관리
3. 매스컴을 통한 청소년 광고문화의 개선

Ⅵ. 결 론
본문내용
Ⅱ. 청소년기의 특징과 그들의 문화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성장해 가는 과도기로 자아개념이 확립돼 있지 않고, 지식과 경험이 부족해 가치관의 혼란을 겪는 시기이다. 사회적 지위와 역할이 불분명한 데서 오는 갈등을 겪기도 하고, 정서적 불안과 신체적ㆍ심리적 변화에도 쉽게 흔들린다.청소년 문화는 이러한 특징을 가진 청소년들이 공유하는 청소년 세대 특유의 행동 양식이나 사고방식ㆍ기성문화에 대응하는 반문화(反文化)의 특징을 내포하며 기성문화와는 질적으로 차별화된다.과거의 청소년들은 직접 소비 행위를 하는 경우가 많지 않았으며, 부모가 의사를 결정하고 청소년은 수동적으로 소비하는 위치에 있었다. 그러나 경제력이 높아지면서 청소년들은 미래의 소비 주역일 뿐만 아니라 현재에도 주요 소비계층으로 실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 특징으로는 첫째, 자신의 외모에 관심이 많고 외부의 타인에게서 받을 평가에 민감하여 패션과 유행에 민감한 소비로 개성을 표현하려는 욕구가 강하다.둘째, 매사에 싫증을 느껴 상표를 위주로 한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에 관심이 많고 신제품이 나오면 남보다 먼저 사는 성향이 강하다.
상품구매 의사 결정은 물론 최종 지불행위에 이르기까지 청소년 스스로 판단하는 경우가 빈번해졌다. 의류ㆍ신발ㆍ음반ㆍ화장품 등 청소년 대상 상품은 거의 청소년들이 구매를 결정한다. 소비 행위를 통해 자신의 부나 신분을 과시하는 현시 소비의 경향이 청소년 사이에도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셋째, 새로운 소비문화를 만든다. 청소년 사이에서 유행하는 포틴스 데이(fourteenth day), 즉 매월 14일을 기념일로 지정해 선물을 주고 받는 형태 각종 ‘...데이’ 소비 풍조 주의 한국일보 2005. 4. 27.자
는 대형 백화점ㆍ제과업계 등의 판촉 행사로부터 시작돼 청소년들의 선물 문화로 자리잡은 예이다.
Ⅲ. 청소년 소비문화의 실태
1. 청소년의 휴대폰 및 무선인터넷 이용실태
우리나라의 청소년 휴대폰 보급률은 이미 70%를 넘어섰으며, 휴대폰을 보유한 청소년 10명 중 8명 정도가 모바일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YMCA 청소년팀이 최근 서울시내 중ㆍ고등학생 1,300명을 대상으로 조사ㆍ분석한 ‘청소년 모바일 이용실태’ 보고서에 의하면 청소년의 73.8%가 현재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으며, 남학생(30.6%)보다는 여학생(43.2%)이, 중학생(27.8%)보다는 고등학생(46.0%)이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청소년들의 하루 평균 음성통화는 4.8회, 문자메시지 발송은 40건으로 통화보다는 주로 문자메시지 기능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최근들어 무선인터넷 사용이 활성화되고 있는 가운데 청소년의 경우 무려 79. 7%가 무선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보호원이 최근(2004. 11. 기준) 6개월 이내 휴대폰 무선인터넷 이용 경험이 있는 전국의 13~18세이하 청소년 500명을 기준으로 조사한 것을 보면, 청소년들이 휴대폰 무선인터넷을 사용하는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콘텐츠는 음악/벨소리/컬러링(90.7%), 캐릭터/사진/그림(74.4%), 퀴즈/게임/만화(58.9%), 이메일/메시지/채팅/커뮤니티(24.9%)의 순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1.‘청소년 소비자의 동조적 상표선택행동에 관한 연구’김나연
2.‘청소년의 소비 지향적 태도와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연구' 편세린
3.‘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
4.‘청소년 소비문화의 현주소’한국소비자보호원
5. '청소년의 동조소비와 연예인 모방소비‘ 한국소비자보호원
6.‘청소년 신용불량 막아야’인천일보 2005. 1. 31.자(http://itimes.co.kr)
7. ‘각종...데이풍조 주의’ 한국일보 2005. 4. 27.자(http://news.media.daum.net)
8. ‘호모 컨수멘스-나는 소비한다 고로 존재한다’ 최춘애 소비자시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청소년복지]청소년 광고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 소비자 행동에 반영되어 미숙하고 충동적이며 비합리적인 소비자 행동을 유발하기 쉽다.청소년 소비의 특성- 상품의 중요한 차이를 구별하지 못하며, 금전적 가치와 자신의 선호에 대한 이해 부족- 일반적 라이프 스타일이 즉흥적이고 충동적이며 물질적인 것에 강한 집착과 높은 가치를 부여- 동료집단과 대중매체(특히 TV광고)의 영향을 크게 받음- 물질주의나 과시소비 성향에 의해 가장 큰 영향을 받음- 유행에 민감하고 유행에 따름 → 개성표

  • [대중문화]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목 차 ◆서 론Ⅰ. 현대 청소년과 대중매체본 론Ⅰ. 대중매체와 청소년의 이해1. 대중매체의 의미와 역사2. 대중매체의 종류 및 주요 기능 3. 청소년의 개념4. 청소년의 특성Ⅱ. 청소년 문화와 대중매체1.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성격2. 청소년 문화의 문제 3. 사회변화와 청소년문화 4. 사회집단과 청소년문화 5. 대중매체와 청소년 Ⅲ. 신세대 그들의 문화 속으로1. 영상시대와 신세대2. 신세대 문화의 특성

  • [대중매체]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목 차 ◆서 론Ⅰ. 현대 청소년과 대중매체본 론Ⅰ. 대중매체와 청소년의 이해1. 대중매체의 의미와 역사2. 대중매체의 종류 및 주요 기능 3. 청소년의 개념4. 청소년의 특성Ⅱ. 청소년 문화와 대중매체1.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성격2. 청소년 문화의 문제 3. 사회변화와 청소년문화 4. 사회집단과 청소년문화 5. 대중매체와 청소년 Ⅲ. 신세대 그들의 문화 속으로1. 영상시대와 신세대2. 신세대 문화의 특성

  • [대중문화일반론] 대중문화의 역기능에 따른 계층화현상
  • 대중문화의 모습을 살펴보고 나중 단계에서 이 시대의 대중문화가 지니고 있었던 문제점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기로 한다. 또한 대중문화를 향유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또는 생산자의 입장에서 직접 느끼는 나름대로의 대중문화라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이 것을 바탕으로 두 번째 단계에서는 『대중문화의 순기능에 대한 고찰』을 통해서 우리가 옳다고 여겼던 기능에 대해서 생각해보기로 한다. 지난 수업들을 통해서 알아보았

  • [학사] [광고] 기업이미지 형성요인 및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고찰-국내외 사례 중심으로
  • 관한 찬반론 14I. 서 론1. 연구의 목적현대는 이미지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국가, 사회, 기업을 막론하고 이미지관리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다. 기업은 기업 특유의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으며 형성된 기업이미지는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소비자들은 기업에 대해 과거보다 더 많은 것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기업들은 기업활동적 측면과 사회환경적 측면에서 소비자의 욕구를 이해하고 충족시키는 것을 마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