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육개론] 유아특수교육과 가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특수교육개론 - 유아특수교육과 가족에 대한 PPT입니다.
목차
* 들어가는 말
1. 장애 자녀에 대한 부모의 반응 단계

2. 유아와 가족과의 관계

3. 가족 참여의 철학적 변화

4. 법에서의 가족 인정

5. 가족 평가

6. 가족 지원하기

7. 직전 교사 교육에서 준비

본문내용
1. 장애 자녀에 대한 부모의 반응 단계
1) 장애 아동의 출생의 결과
- 자녀의 출생
- 장애 아동의 출생
- 부모의 반응 - 순서
2. 유아와 가족과의 관계
1) 부모 참여 철학의 변화
생태학적 체제 접근
유아 -> 유아-양육자 -> 가족 내에서의 유아
지역사회 내에서의 가족
1) 가족기능의 네 가지 모델
1. 가족체제 관점
혼인 하위 체제(부모-부모)
부모 하위 체제 (부모-아동)
형제 하위체제 (아동-아동)
확대 가족 체제 (가족-확대 가족)
장애 유아의 특별한 요구….가족체제에 따라 달라짐
1. ABCX모델
스트레스 사건(A) -> 가족 자원(B) -> 사건에 대한 가족의 정의 (C) -> 사건의 범의 결정(X)
1. 생활주기 모델
부모기, 학령 전 유아가 있는 가족, 학령의 아동이 있는 가족
청년이 있는 가족, 독립하는 가족이 있는 시기의 가족
중년시기의 가족, 은퇴시기의 가족
시간의 변화에 따른 가족의 관점 제공
1. 상호영향 모델
가족들은 각 구성원에게 영향을 주고 받는다(상호작용)
상호작용 모델의 특징
1) 유아를 가족상황에 더 잘 이해
2) 가족의 역동성에 대해 설명
3) 중제접근의 발달에 유용
2) 유아와 가족과의 관계 : 가족체제 관점
1. 유아를 가족 체제의 한 구성원으로 인식하기 시작
유아특수교육에서 가족 지원이 중요 개념으로 등장
유아를 보는 견해로 지역사회를 포함하는 생태학적 접근
가족체제이론등장
1) 가족 참여의 변화 단계
1. 유아특수교육에의 가족 참여 변화
의사결정자인 동시에 프로그램계획시 파트너로
2. 부모 참여 철학
1) 전문가 중심의 단계 -최소한 참여
2) 가족-제휴 접근(가족참여) – 부분적 참여
3) 가족초점접근 – 유아 초점 가족 초점으로 변화 -협력
4) 가족중심접근(가족이 이끄는 접근) – 가족이 결정, 지원
2) 가족중심 접근의 이론적 근거
1. 가족체제 이론의 등장
2. 부모와 유아 간의 접촉 시간과 관계
3. 경제적 요소나 개인적 요소와 관련…전문가 부족, 부모관심
4. 법적 규정…
5. 연구결과…가족중심의 접근의 효과가 있다는 연구보고
6. 중재과정과 계획과정에 대한 부모의 권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정신지체1) 개념2) 원인3) 특성(1) 개체 동기 유발적 특성(2) 사회 행동적 특성 (3) 학습 특성(4) 말과 언어 특성(5) 신체, 건강상 특성4) 판별 및 평가방법(1) 판별과정(2) 평가방법5) 지적장애아 교육방안2. 학습장애1) 개념2) 원인3) 특성(1) 인지적 특성(2) 학업적 특

  • [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의 영향
  • 유아 또는 장애 가능성이 있는 영유아를 위한 특수교육이다. 이는 특수교육과 유아교육의 개념이 통합된 것이다. 즉 장애를 가진 또는 장애 가능성이 있는 취학 전 아동에게 교육이나 중재를 제공하는 것으로서 조기중재, 조기특수교육 ,유아특수교육 등의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넓은 의미에서 유아특수교육이란 6세미만의 장애유아 및 장애의 위험이 높은 유아의 발달과 장애유아가족의 복지 향상을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에 관해서 논하시오(유아특수교육 - 특수아교육)
  • 교육의 목적2. 유아특수교육의 특성3. 특수교육 대상자Ⅳ 유아특수교육의 방법 및 전략에 관한 연구1. 청각언어교육(청각장애치료)2. 학습장애치료3. 언어장애치료4. 자폐증치료Ⅴ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과제Ⅵ 유아특수교육에 관한 정리(개인의견)유아특수교육에 관한 심층적인 논의Ⅰ 유아특수교육의 이론적인 내용 고찰1. 유아특수교육의 개관유아특수교육이란 장애를 가졌거나 장애를 가질 위험성이 있다고 사려되는 영유아와 그 가족

  • [특수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 목 차 -Ⅰ.서 론1. 유아특수교육의 정의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Ⅱ.유아특수교육의 관련법규 및 제도1. 교육의 기회균등2. 의무교육과 무상교육3. 장애 영유아 복지Ⅲ.유아특수교육의 기본 방향1.유아특수교육의 확대 방향1) 유아특수교육 대상확대2) 무상의 유아특수교육 확대3) 통합교육확대4) 부모 및 가족참여 확대Ⅳ. 유아특수교육의 발전방향 및 목표1.특수교육의 발전방향2.특수교육의 목표Ⅴ. 결론 및 제언Ⅵ. 참고문헌Ⅰ. 서론

  •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지적장애(정신지체)1) 개념2) 원인3) 특성(1) 개체 동기 유발적 특성(2) 사회 행동적 특성 (3) 학습 특성(4) 말과 언어 특성(5) 신체, 건강상 특성4) 판별 및 평가방법(1) 판별과정(2) 평가방법5) 지적장애아 교육방안2. 학습장애1) 개념2) 원인3) 특성(1) 인지적 특성(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