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론] 감각통합훈련(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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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감각통합훈련(치료)에 대하여 쓴 레포트입니다. 내용구성이 잘 되어있으니 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감각운동과 발달
2. 감각통합의 정의
3. 감각통합의 발달과정

* 감각훈련
1) 촉각
2) 미각과 후각
3) 청각
4) 시각

* 감각통합장애의 평가
1) 감각 생육력(감각력)
2) 임상관찰

Ⅲ. 결어


본문내용
Ⅰ. 서론
감각과 지각활동은 모든 아동이 영․유아기의 발달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활동이지만, 발달장애아동은 의도적인 훈련을 통하여 습득되는 기능이다.
감각 및 지각기능은 모든 활동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가능한 한 조기에 습득하는 것이 교육적인 활동을 원활하게 수행하는데 의미가 매우 크다. 그러나 장애아동들은 새로운 자극에 대한 적절한 수용능력과 이에 따른 능동적인 반응 능력이 결여되어 있고 환경에 대한 생리적인 순응도 곤란한 경우가 많다. 특히 서투름, 언어의 미숙, 운동력의 결핍이 결부된 정신지체 아동에게는 발달을 촉진시키고 후기 생활을 자립시키기 위한 조기 중재가 필요하며 조기중재의 한 방법으로서 감각통합 능력을 길러주는 감각통합 훈련이 필요하다. 즉, 정신지체아들은 감각기관의 장애 및 통합기능의 불량으로 인하여 발달이 제한되고 지연되며 이로 인하여 지적인 결핍 및 2차적인 다른 장애를 수반하게 된다. 그러나 이들에게도 특수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계획적으로 지도하면 발달을 신장시킬 수 있다고 생각되며 감각통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감각훈련은 장애아 교육의 계통적 체계화를 위한 가장 기초적인 단계가 되므로 절대 필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감각통합훈련에 대한 개괄적인 이야기를 본론에서 다루고자 한다.
Ⅱ. 본론
1. 감각운동과 발달
감각운동(sensory-motor)은 감각의 입력과 운동의 출력이 결합하여 표현되지만 일반적으로 생활 속에서는 감각과 운동을 크게 구별짓지 않는다. 감각운동이라고 지칭할 때에는 감각의 입력에서 운동출력 사이에 중추신경계가 개입되고 있으며 또한 하나가 되어 기능을 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감각입력을 눈으로 보는 것은 어려운 일이며, 여려가지 행동으로 나타나는 운동출력에 의해 감각입력 및 그 처리과정을 추측하게 된다. 인간의 출생후의 발달과정에서도 초기의 단계에서는 이와같은 감각 운동경험을 주체로 하여 발달되어지고 있다. 즉, 초기단계에서는 단순한 반사적활동을 주체로 하고 있지만, 점차적으로 복잡한 운동행위를 하는 뇌내(腦內)의 처리가 가능하게 되어간다. 이와같은 뇌의 성숙상태는 일반적으로 운동을 관찰함으로서 파악할 수 있다. 예를들면, 운동의 개체 발달과정에 나타나는 목의 안정성, 뒤집기, 기어가기, 이동에서의 평행유지, 손의 교차성 등을 통하여 관찰 할 수 있다.
이러한 감각운동의 과정은 첫째, 운동 자체가 다양한 감각입력으로 뇌내의 의미 있는 처리에 영향을 주고 둘째, 적응반응 및 의미있는 행위는 감각입력과 처리과정에 크게 의존하고 셋째, 복잡하고 고도한 운동반응을 위해서는 보다 복잡하고 치밀한 감각처리가 가능하게 된다. 아동의 뇌의 발달에서 기억과 문제해결 능력 등의 고차 뇌기능 향상에는 운동활동이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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