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 차이나 쇼크와 우리의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차이나 쇼크’의 배경
2. 중국 경제 과열경기 현황
3. 긴축정책현황
4. 향후 중국의 경제 전망
5. ‘차이나 쇼크’가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6. 중국의 긴축정책에 대한 우리나라의 대처방안
- 본문내용
-
중국 경제 `과열 경고등` 켜졌다. 최근들어 급성장세를 보이며 전세계로부터 집중이목을 받고 있는 중국경제가 과열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25년전 세계 자본주의 무대에 혜성처럼 등장한 중국은 13억명 인구가 상징하는 엄청난 소비수요와 저렴한 인건비를 무기로 연평균 경제성장률 8~9%를 자랑하는 선도적 개발도상국으로 올라섰다. 그러나 중국 현지기업들이 돈이 될 것으로만 생각되면 너도나도 진출하는 바람에 소비수요보다 훨씬 많은 가전제품, 자동차, 원자재 등을 생산하고 있어 중국경제가 과열로 치닫고 있다는 경고가 제기되고 있다. 수요보다 많은 공급은 국내외에서 가격덤핑, 기업도산 등으로 이어지고 근로자들은 조만간 임금상승을 요구한다. 은행은 대출을 남발해 부실채권에 시달리게 되고 부동산 폭등은 거품붕괴시 큰 후유증을 남기게 된다. 만약 중국경제에 거품이 꺼지기 시작하면 이는 전세계에 타격을 입힐 것이다. 현재 거의 모든 이코노미스트들은 중국경제를 찬양하기에 여념이 없다. 그러나 최근 중국경제 징후는 거품붕괴가 시기상 문제일 뿐만 아니라 반드시 올 것이라는 전망을 가능케 한다. 여기에 중국경제 과열징후를 제시한다.
중국 자동차 시장이 급팽창하고 있다. 중국에서 자동차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게 사실이다. 올해들어 지난 9월말까지 승용차 시장성장률은 69%로 급등해 세계 4대 자동차 시장으로 끌어올렸다.
이처럼 자동차 시장이 급성장 하다보니 너도나도 자동차 생산에 뛰어들고 있다. 현재 중국에서는 자동차 제조업체만 200여개가 등록돼 있다. 여기에는 GM, 포드, 혼다 등 세계적인 자동차업체와 중국업체간 합작법인 뿐만 아니라 BYD처럼 폭탄제조업체, 세탁기제조업체들이 업종을 변경한 업체들도 부지기수다. 회계업체인 KPMG에 따르면 앞으로 2년안에 중국은 연간 490만대 세단을 생산하고 연간 230만대 정도의 자동차 수요를 뛰어넘은 초과공급에 시달릴 것으로 전망했다. 몇년전부터 근로수입이 증가한 중국 소비자들이 본격적으로 TV, 세탁기, 냉장고 등 가전제품을 구입하자 가전업체들은 과잉공급을 일삼았고 이는 제살 깎아먹기식 가격할인 경쟁으로 이어져 일부 업체들만이 생존했다. 전문가들은 이같은 현상이 자동차 업계에도 똑같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했다. 그 징조는 이미 나타나고 있다. 광동성에 있는 가전업체 미데아(Midea)는 최근 중국-버마 국경지대에 있는 한 버스공장을 인수해 자동차 산업에 진출했다. 이 회사의 자오 용 이사는 "세탁기를 팔아서 돈을 벌기가 너무 어려워졌다"며 "버스를 생산하고 이어 세단도 생산할 것"이라고 의욕을 보였다. 문제는 이 회사만 이런 전략을 구사하는게 아니라는 것이다. 가격할인 경쟁에서 패배한 가전업체들이 너도나도 자동차로 업종을 변경하며 자동차 생산에 뛰어들고 있다. 심지어 주류업체까지도 자동차 산업에 뛰어들었다. 게다가 GM, 포드, 도요타, 혼다, 폭스바겐 등 쟁쟁한 외국기업들도 중국시장에서 생산량을 늘리겠다고 선언했다. GM은 앞으로 2년안에 중국내 자동차 생산량을 50% 늘리겠다고 밝혔다. 포드자동차도 중국생산량을 연간 15만대씩 700% 늘릴 계획이다. 폭스바겐도 앞으로 5년동안 연간 160만대씩 생산할 수 있도록 생산량을 2배 늘리기 위해 70억달러를 쏟아 부을 계획이다. 현지 자동차업체들은 대신 자금력과 기술력을 갖고 있는 세계 메이저 자동차업체들을 피해 저가형 틈새시장 틈새시장이란 시장의 빈틈을 공략하는 새로운 상품을 잇따라 시장에 내놓음으로써, 다른 특별한 제품 없이도 셰어(share)를 유지시켜 가는 판매전략을 노리고 있다.
자료평가
- 한시간정도 짜집기한다면 간단한 리포트정도 대체 가능한정도.. 내용의 흐름이 원활하지않고 두서도없고 정리가 안되있음.. 돈주고 산 저로서는 짜증별4개...
- topsu***
(2007.05.27 16:26: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 통합 창원시 행정구역 통합사례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