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한국교육체제의 성격 & 공교육의 대안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0장 한국교육체제의 성격


서론

본론
1. 교육개혁의 정치적, 교육사상적 맥락
2. 새로운 교육이념의 모호성
3. 이원적 학교체제로서의 6-3-3제와 교육기회균등 이데올로기
4. 교육과정 개혁과 교육과정 트랙
5.정치사회화를 위한 교과서 내용통제
6. 결론


12장. 공교육의 대안적 접근
<1>낭만주의
<2>신마르크스주의
<3>신자유주의
<4>포스트모더니즘
<5>생태주의
본문내용
제10장 한국교육체제의 성격

서론

이 장에서는 주로 갈등론적, 교육과정사회학적 관점에서 우리나라의 교육체제, 해방이후 미군정이 개혁했던 교육체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 이유는 현재의 교육체제의 기본적인 틀이 미군정하에서 확립되었기 때문이다.

본론

1. 교육개혁의 정치적, 교육사상적 맥락

갈등론적 관점에서는 미군정의 교육개혁과 미군정의 지배를 연관시켜 바라보기 때문에 미군정의 지배를 어떻게 이해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미국은 세계대전 이후 미국 통제하의 지배구조 정착에 유리한 조건을 조성하기 위해 남한 내의 특정 층의 보수주의적 요소를 강화시키고 교육개혁을 실시하였다. 미군정의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도구였던 교육개혁은 기존의 일제 식민지 교육관료 체제의 틀 속에서 하향적으로 이루어 졌고, 정치적으로 보수적인 한국 지식인 집단들의 교육개혁 주도집단인 ‘조선교육심의회’를 구성했다. 보수적 성격을 가진 이들 집단이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을 교육개혁 정책에 도입한 것은 어쩌면 어울리지 않는다는 의문이 생길 수 있다. 그렇다면 여기서 진보주의 교육에 대해 알아보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상력 교육 미래의 학교를 디자인하다
  •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국민의 교육받을 권리의 실현이라는 가치를 표방한다. 동일한 교육 내용의 제공을 의미하는 통일성은 사회의 모든 구성원을 하나로 묶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회 규범과 동질성 확보를 위해 요구되었다. 국가나 산업체의 요구에 충실한 인력을 배출하던 19세기의 공교육이 창의성과 상상력에 기반을 둔 미래 사회에도 여전히 유효한지는 의문이다. 비유적으로 표현하면 ‘소품종 대량 생산’ 체제의 공교육 제도가 ‘다

  • 바보 만들기 서평
  • 체제의 정체성이 흔들리고 있는 것이다.2. 한국의 교육위기오늘날의 한국 교육정책은 1995년의 5.31 교육개혁안으로 불리는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는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에 기초해 추진되고 있으며, 현 정부 들어서서는 “창조적 지식기반 국가 건설을 위한 교육발전 5개년 계획 시안”(1999)로 구체화되었다. 이러한 방안은 한국 교육이 정보사회, 지식사회에 부응하는 인력양성과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민의 지적능

  • [교육문제] 스쿨 초이스 왜 대안학교인가
  • 공교육 제도로 정착시키면서 그 비용을 자기들이 부담하는 대신 세금으로 해결했다. 그것이 공교육제도가 제도화된 기원이었다. *기능주의적 공교육의 특성의 갈등론적 해석*공교육은 사회의 안정성, 통합성을 위한 기능주의적 보수주의에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 다. 민주시민양성, 사회질서유지, 사회체제 내에서 체제의 유지 발전을 위해 공교육이 등 장하게 되었다. 따라서 공교육은 세 가지 성격으로 분류된다.(1)보수적 평등 관념의 정당화기

  • [사이버교육]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사례를 통해 본 특징과 발전추이 및 동향 분석 고찰
  • 교육체제가 개방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사이버 교육체제는 교육체제를 개방하여 누구든지 연령에 관계없이 어떤 단계의 교육과정에도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이것은 결국 컴퓨터 용어로 자율적이고 탄력적인 접근을 의미하는 임의접근(random access)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체제로 발전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사람은 그 인생의 어떤 단계에서도 정규교육을 받고, 지식노동을 위한 자격을 취득할 수 있으며, 사회는 자격만 있

  • [교육사회학] 교육개혁
  •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3. 기능론적 교육개혁 이론1) 교육개혁: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체제의 대응2) 교육 개혁의 단계: 사회와 학교의 상호작용3) 교육 기회의 확대 통해서 평등 실현 가능 (능력주의 기초)4) 인간자본과 인력수급 강조4. 갈등론적 교육개혁 이론1) 카노이(M. carnoy)2) 데일(R. Dale)3) 긴스버그(Ginsberg)4) 라벨(T. J. La Bell) 5. 교육개혁의 유형과 접근 방법1) 레빈(Levin)2) 케렌스키 (Kerensky)3) 학교차원의 개혁 (미국 교육계)6. 대안적 교육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