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이마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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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할인점 업태현황

2. E-mart 개요

3. E-mart 분석

4. E-mart의 유통과정

5. E-mart의 차별성 및 선호도 분석

6. 설문지 분석

7. 결론
본문내용
Ⅰ. 할인점 업태현황

1. 할인점의 개념과 특징

♠ 저가 다품목을 판매하는 소매점
□ 할인점은 유통구조의 합리화를 통해 저가로 상품을 판매하는 업태

- 할인점은 일반적으로 소매점에서 거래되는 통상적인 시중가격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대규모 점포로 정의
대규모 점포라 함은 매장면적 3,000㎡(909평) 이상인 점포를 의미(유통산업발전법)
- 할인점의 특징은 대량구매, 대량진열, 저마진 고회전, 셀프서비스등 생산ㆍ유통ㆍ판매
구조를 합리화시켜 저가로 판매한다는 점

□ 할인점은 업태의 포지셔닝상 저가 다품목으로 원스톱쇼핑을 추구하는 형태

- 할인점은 소비자들에 대해 폭 넓은 상품구색을 통한 원스톱쇼핑의 편리함과 저가구매
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업태 컨셉
- 백화점과는 다품목은 동일하나 저가판매라는 점에서, 카테고리킬러와는 저가판매는
동일하나 다품목이라는 점에서 차별화

2. 할인점 업태현황 및 전망

□ 국내 유통산업의 규모

- 국내 유통시장의 규모는 01년 이후 연평균 12.3%의 성장률을 보이며 06년에는
67조9천억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업태별로는 06년 기준으로 할인점이 전체 유통시장의 39.2%를 차지하며 1위를 나타내었고
다음으로 백화점 26.5%, 인터넷 쇼핑몰 20.1%, 편의점 7.5%, TV홈쇼핑 6.7%순으로
나타남

□ 할인점의 경우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성장률 둔화, 06년 8.6%의 성장 기대

- 할인점은 내수시장의 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의 존재에도 불구하고 신규사업 출점을
통한 공격적인 투자가 계속되고 있으나 최근 업체간 경쟁 심화로 성장이 둔화하는 추세임
- 05년 할인점 전체의 판매액은 23조 5,848억원으로 전년대비 9.8%증가하였으며 총 점포
수도 300여개에 달함. 06년 할인점 전체규모는 전년대비 8.6%가 증가한 26조 6천억원
이 예상됨
- 할인점이 경기 침체로 위축된 소비심리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보인 것은,
다점포화 전략을 통해 대량구매시스템과 물류시스템의 효율화 등의 규모의 경제를 실현
하여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안정적 수익창출 기반을 확보하였기 때문임
참고문헌
※ 참고자료

∙SERI 전망 2006 / 삼성경제연구소
∙장사를 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 / 박종현 / 무한
∙할인점 경영의 성공포인트7 / 김기현 / LG주간경제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 정연승 / 삼성경제연구소
∙국내 대형할인점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사례연구 / 김태웅 외 / 경영과학 제16권 제2호
∙국내 유통업계 현황과 전망 2007 / 푸프덴셜생명
∙www.emart.co.kr
∙www.shinsegae.com
∙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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