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이마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3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할인점 업태현황
2. E-mart 개요
3. E-mart 분석
4. E-mart의 유통과정
5. E-mart의 차별성 및 선호도 분석
6. 설문지 분석
7. 결론
- 본문내용
-
Ⅰ. 할인점 업태현황
1. 할인점의 개념과 특징
♠ 저가 다품목을 판매하는 소매점
□ 할인점은 유통구조의 합리화를 통해 저가로 상품을 판매하는 업태
- 할인점은 일반적으로 소매점에서 거래되는 통상적인 시중가격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대규모 점포로 정의
대규모 점포라 함은 매장면적 3,000㎡(909평) 이상인 점포를 의미(유통산업발전법)
- 할인점의 특징은 대량구매, 대량진열, 저마진 고회전, 셀프서비스등 생산ㆍ유통ㆍ판매
구조를 합리화시켜 저가로 판매한다는 점
□ 할인점은 업태의 포지셔닝상 저가 다품목으로 원스톱쇼핑을 추구하는 형태
- 할인점은 소비자들에 대해 폭 넓은 상품구색을 통한 원스톱쇼핑의 편리함과 저가구매
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업태 컨셉
- 백화점과는 다품목은 동일하나 저가판매라는 점에서, 카테고리킬러와는 저가판매는
동일하나 다품목이라는 점에서 차별화
2. 할인점 업태현황 및 전망
□ 국내 유통산업의 규모
- 국내 유통시장의 규모는 01년 이후 연평균 12.3%의 성장률을 보이며 06년에는
67조9천억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업태별로는 06년 기준으로 할인점이 전체 유통시장의 39.2%를 차지하며 1위를 나타내었고
다음으로 백화점 26.5%, 인터넷 쇼핑몰 20.1%, 편의점 7.5%, TV홈쇼핑 6.7%순으로
나타남
□ 할인점의 경우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성장률 둔화, 06년 8.6%의 성장 기대
- 할인점은 내수시장의 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의 존재에도 불구하고 신규사업 출점을
통한 공격적인 투자가 계속되고 있으나 최근 업체간 경쟁 심화로 성장이 둔화하는 추세임
- 05년 할인점 전체의 판매액은 23조 5,848억원으로 전년대비 9.8%증가하였으며 총 점포
수도 300여개에 달함. 06년 할인점 전체규모는 전년대비 8.6%가 증가한 26조 6천억원
이 예상됨
- 할인점이 경기 침체로 위축된 소비심리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보인 것은,
다점포화 전략을 통해 대량구매시스템과 물류시스템의 효율화 등의 규모의 경제를 실현
하여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안정적 수익창출 기반을 확보하였기 때문임
- 참고문헌
-
※ 참고자료
∙SERI 전망 2006 / 삼성경제연구소
∙장사를 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 / 박종현 / 무한
∙할인점 경영의 성공포인트7 / 김기현 / LG주간경제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 정연승 / 삼성경제연구소
∙국내 대형할인점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사례연구 / 김태웅 외 / 경영과학 제16권 제2호
∙국내 유통업계 현황과 전망 2007 / 푸프덴셜생명
∙www.emart.co.kr
∙www.shinsegae.com
∙www.naver.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